동행 남해 문어낚시 금어기와 낚시방법과 채비법 소개

동행 남해 문어낚시 금어기와 낚시방법과 채비법 소개

오늘은 충남 안면도 영목항에 있는 수산좌대의 대하여 안내하려 합니다. 영목항은 봄 가을엔 우럭을 잡으러 오고 가을엔 주꾸미와 갑오징어를 잡으러 방문을 합니다. 가족과 함께 가실순 있으나 아이는 위험하고 화장실은 일반 공중화장실처럼 깨끗하지가 않아 와이프분과 처음 오시면 싫어하실수도 있습니다. 충남 안면도 좌대낚시 표 끊는곳 입니다. 좌대 전화번호0416739887 슈퍼 안에서 각종 낚시채비와 미끼등 구매가 가능하고 여기에서 계산하실때 좌대비용까지 같이 계산해 주시면 됩니다.

보통 동계를 제외한 오전 5시쯤 첫배가 출항을 합니다.


입질은 어떠한 방식으로 파악하나
입질은 어떠한 방식으로 파악하나

입질은 어떠한 방식으로 파악하나

문어도 주꾸미처럼 특별한 입질은 없습니다. 대부분 갑자기 진득해지거나 무거운 느낌입니다. 이런 느낌이 들면 밑걸림, 쓰레기, 문어 이 셋 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봉돌의 무게와 다르거나 뭔가 살짝 당기는 느낌이 왔다면 로드를 아래로 살짝 내리며 라인을 살짝 감고 1초 후에 챔질 문어의 챔질은 부드럽게 들어 올립니다. 생각으로 쑤욱 뽑아 들어주시면 됩니다. 빠르고 강하게 빡?하는 챔질은 금물입니다.

빨판만 떨어져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챔질 후 같은 속력을 유지하며 펌핑 동작 없이 천천히 로드가 흔들리지 않게 릴링을 합니다. 만약 사이즈가 많이 커서 꼭 펌핑을 해야 한다면 텐션 감이 느슨해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작 버림 봉돌 채비
자작 버림 봉돌 채비

자작 버림 봉돌 채비

23호의 강한 도래에 비교적 약한 1216호의 도래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채비의 밑걸림시 약한 부분의 도래만 터져서 채비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문어의 습성은 주꾸미처럼 바닥에서 생활하므로 액션법은 주꾸미 낚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채비를 내리고 바닥을 확인한 후 살짝 들어 봉돌 무게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채비를 살짝살짝 흔들어줍니다. 약 5초 정도 흔든 후 멈추고를 반복하는 방법과 멀리 캐스팅해서 끌어오거나 톡톡 튕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날그날 문어의 활성도나 여건에 따라서 잘 무는 스타일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시며 그날의 액션법을 찾으시면 됩니다.

대형 유선배철선
대형 유선배철선

대형 유선배철선

이제 입문 단계의 분들은 주꾸미 유명선사를 타면 좋겠지만, 그것보다는 제 생각에는 입문자들이 타기 좋은 대형철선을 타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인천권에 국제유선, 우리바다낚시, 킹콩낚시 등의 대형 유선배들은 여전히 주말 자리가 넉넉하게 남아있는데요.

​유명선사들은 일명 선수분들이 거의 기계적으로 낚시를 하는데 초보분들이 위축이 될 수도 있고 서로 불안한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배우는 단계라면 대형 유선배들의 경우 사무장님들이 돌아다니면서 코칭도 해주고 엉킨줄도 적극적으로 불어주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배오전, 오후도 운영하기 때문에 바다에 익숙하지 않는 초보분들이 경험하시기에는 최적입니다.

평일 사리 전후 물때 유명선사

주꾸미 유명 선사들이 아무리 인기가 좋아 예약이 힘들지라도, 잘 살펴보시면 평일 510물 사이에는 자리가 은근히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리 물때라고 다. 똑같이 물이 빠른건 아니라 개중에서 물이 빠르지 않은 날을 골라서 예약하는 겁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오천항의 9월 물때중에 6물9물까지 2번 오는 시기를 캡쳐했습니다. 같은 69물 사이지만. 25일의 경우 고저차가 600이 넘지 않습니다.

이 정도면 사리 전후 물때 치고는 할만한 날이라고 볼 수 있거든요. 이런 날을 골라서 가보는 겁니다. 의외로 이런날에 자리가 있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안면도권 좌대

안면도에는 내포항, 구매항, 영목항 등에 좌대가 꽤나 많은데요. 물이 많은 죽는 물때에 한해서 주꾸미 낚시를 해볼만 합니다. 사리를 전후 한 물이 빠른 시기는 낱마리로 그칠 확률이 높아 절대 추천드리지 않구요. 무시, 조금, 1물, 2물 정도라면 좌대들어가서 세자리도 가능하니 예약이 불가능한 유명선사 대체로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주꾸미배가 최근에 9만원 가량 하는데 좌대는 3~4만원에도 이용이 가능해서 재정적인 면도 있어서 매리트가 있습니다.

단 이건 시즌초는 안면도에 한정된 이야기구요. 당진이나 태안권은 시즌초에 주꾸미 잘 안나오니 이쪽은 10월이후에 가시는게 좋습니다.

3,선유도 등대 포인트

선유도 포인트는 갑오징어 위주로 많이 나오며 씨알 마릿수 보장. 하지만 아무때나 접근 할수 있는 포인트가 아니라는게 단점입니다. 물이빠져야 접근 가능하며 밀물시 탈출로를 수시로 확인하시며 낚시해야됨. 위 사진에 보듯이 차량 진입이 가능하며 차량은 동그라미부분에 하셔야 함.많이 협소함. 위 사진으로 충분히 파악하고 쉽게 찾을수 있겠죠? 그리고 선유대교 바로밑은 우럭 포인트랍니다. 우럭 씨알은 25cm이상으로 나와주네요.탈탈거리는 손맛 재미 좀 봅니다.

다음은 남해 문어,갑오징어 포인트로 공유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입질은 어떠한 식으로

문어도 주꾸미처럼 특별한 입질은 없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자작 버림 봉돌 채비

23호의 강한 도래에 비교적 약한 1216호의 도래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채비의 밑걸림시 약한 부분의 도래만 터져서 채비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대형 유선배철선

이제 입문 단계의 분들은 주꾸미 유명선사를 타면 좋겠지만, 그것보다는 제 생각에는 입문자들이 타기 좋은 대형철선을 타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