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최저생계비 및 추가생계비 인정기준

개인회생 최저생계비 및 추가생계비 인정기준

실용적인 생활정보 2023 기초연금 인상, 지급대상, 실수령액, 선정기준액, 신청방법, 최저생계비 기준 등 총정리살림보탬 돈모으기 꿀팁 2023년부터 기초연금액이 인상된다고 합니다. 기초연금 인상에 에 대하여 지급대상, 실수령액, 선정기준액, 신청방법과 최저생계비최저생활비 기준에 대하여 총정리하여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 인상된 기초연금 기준이 적용되며 지급됩니다.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에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거주하며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경우 지급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경우 기초연금을 지급한다고 되어있습니다.


imgCaption0
개인회생 추가 생계비 인정기준

개인회생 추가 생계비 인정기준

개인회생 최저생계비, 즉 기준 중위소득 60 외에 주거비, 교육비, 의료비는 계속적인 지출을 증빙하는 경우 추가 생계비 인정이 됩니다. 주거비의 경우 아래 두 가지 사유 중 한 가지에 해당되는 경우에 인정됩니다. 주택담보대출채권의 원리금을 상환하여야 한다는 점을 대출계약서, 부채증명서와 같이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하여 소명하는 경우 월 차임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점을 임대차계약서 혹은 월 차임금 지급 사실을 알 수 있는 예금거래내역과 같이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하여 소명하는 경우 인정범위는 아래의 표 중 추가 주거비 인정 한도 부분에 기록된 금액의 한도 내에서 추가 생계비로 인정 가능합니다.

교육비는 아래 두 가지 사유 중 한가지에 해당하는 경우 인정됩니다.

개인회생 최저생계비 기준

개인회생 최저생계비 기준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 정한 중위소득에서 60가 기준입니다. 2023년 기준 중위소득 100 기준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해당 금액에 60를 계산하게 되면 개인회생 최저생계비 기준이며 가구별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최저생계비는 무요건 기준 중위소득의 60로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법정 인정 생계비를 줄여 법원에 납부하는 월 변제금을 높여서 전체 변제율을 높이는 것으로 법원에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전체 부채 대비 수입이 너무 낮아서 월 변제금이 낮게 되면 변제기간을 기존의 3년에서 5년으로 늘려야만 기준 중위소득의 60로 결정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신청방법은?

기초연금 신청방법은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과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문신청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로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혹은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 가능합니다. 만 65세 이상이고,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경우 꼭 신청하셔서 기초연금 받으시기 바랍니다. 최저생계비최저생활비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인 가구 비율

2022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에 의하면 지난 해 2021년 11월 1일 기준으로 1인 가구 수는 750만 2000가구로 조사 되었습니다. 이는 2020년과 비교해 4.7 증가한 수치입니다. 1인 가구가 전체 가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34.5 입니다. 2021년 같은 경우는 1인 가구 비율이 33.4 였습니다. 일반적으로 1인 가구를 생각하면 2,30대의 미혼 남녀를 생각하기 쉽습니다. 이야말로 1인 가구 비율을 보시면 19.2가 20대 이하, 17.3는 30대 였는데요. 재미난 거는 3위가 60대로 16.7 였습니다.

60대 이상의 1인 가구 수가 매번 증가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2024년 기준중위소득 180

2024년 180 값입니다. 기준 중위소득을 100 놓고 거기에 1.8배를 곱한 금액입니다. 180로 계산한 수치는 기준이 매우 높기 때문에, 소득을 엄격한 기준으로 삼지 않고 되도록 지원을 하고자 하는 복지사업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기준중위소득 180 기준은 청년 적금통장 등의 신청 기준으로 활용되고,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 지원대상 기준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2024년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해서, 기준 중위소득 100180까지의 값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에는 120, 150, 180 수준만 계산해서 제시해드렸지만, 요구하는 배율은 100 값에 곱하면 어떤 기준이든 산출이 가능합니다. 정부와 지자체 복지사업의 신청자격에 소득 기준이 들어가있다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구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무쪼록 소득 기준을 잘 살펴보셔서 놓치는 혜택 없이 모두모두 누리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개인회생 추가 생계비

개인회생 최저생계비, 즉 기준 중위소득 60 외에 주거비, 교육비, 의료비는 계속적인 지출을 증빙하는 경우 추가 생계비 인정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회생 최저생계비 기준

개인회생 최저생계비 기준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 정한 중위소득에서 60가 기준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신청방법은?

기초연금 신청방법은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과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