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법정 최고 이독립 확인하고 계산 해보기

개인 법정 최고 이독립 확인하고 계산 해보기

법정이자 계산기 이자율에 관하여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연 8회 마음먹고 있었으나 물가 동향이나 국내외 경제 상황, 금융시장 등의 조건을 모두 고려한 뒤 진행되게 됩니다. 이와 유사한 기준금리로 인해 시장금리에 바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대부분이 이용하고 있는 예금이나 적금, 대출 금리가 변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준금리가 낮게 형성되어 있어 예적금 상품을 이용하는 인원은 큰 혜택이 없습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나 대출 똑똑같은 경우 상황에 따라 금리가 크게 차이 날 수 있으며 신용상태 등의 문제로 높은 이율의 사금융을 이용하는 경우도 지속적으로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이유로 정부에서는 법정 최고이자율을 지정하고 있기에 이에 대한 손해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P2P업체의 법정최고이자 논란
P2P업체의 법정최고이자 논란


P2P업체의 법정최고이자 논란

2021년 1월 19일 금융당국과 P2P업계에 따르, 면 P2P 업체 6곳은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 결과 영업정지를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 처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들 업체는 대부분 부동산 P2P 전문 업체로, 중소형 사는 물론 업계 상위권에 위치한 대형사까지 포함돼 있습니다. 금감원은 영업 중지 의견을 현재 금융위에 보냈고, 금융위는 2021년 2월 중 징계수위를 확정했는데요. 이들 업체가 영업정지를 받게 된 것은 차주로부터 법정최고금리를 초과한 이자를 받았기 때문인데요. P2P 업체들은 개인 간 대출을 중개하는 플랫폼 회사와 금융법인인 연계 대부업체로 나눠 영업하고 있습니다.

법정 최고 이자 계산
법정 최고 이자 계산

법정 최고 이자 계산

대출금액을 1천만 원이라고 가정하고 기간은 2년, 금리는 20로 적용하고 개별적으로 계산해 보았습니다. 회차에 따라 상환원금과 이자, 잔액 등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원금균등상환 방식이 이자의 합이 가장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기일 시상 환은 원금을 빼고 이자만 납부하여 부담이 크지 않지만 만기 시 원금을 일시불로 갚아야 하며 이자 총합계가 원금균등상환 및 원리금 균등상환에 비해 2배 정도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법정이자 계산기 이자율을 알아보았습니다. 상황에 따라 융자 상품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최고금리의 준수를 확인해야 하며 상환방식도 미리 계산하여 본인에게 유리한 쪽으로 눌러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야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