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 계급 체계와 계급별 상세설명

경찰공무원 계급 체계와 계급별 상세설명

2023년 경찰공무원시험 일정 경찰공무원시험은 연마다 상반기와 하반기에 두 번 시행되는데요, 2023년 상반기 필기시험은 3월 25일에 하반기 필기시험은 8월 19일에 실시됩니다. 원서접수는 하나하나씩 2월 24일부터 3월 6일까지, 6월 30일부터 7월 11일까지 진행되니 놓치지 마세요. 경찰공무원은 특별한 경력이 필요하지 않은 공개경쟁채용 이하 공채 시험과 모집 분야에 따라 연관 학위, 경력이나 자격증을 요구출하는 경력경쟁채용 이하 경채 시험으로 나뉩니다.


imgCaption0
경찰특공대 되는법

경찰특공대 되는법

경찰 특공대는 해병대나 특전사 등 특수부대 출신자들을 대상으로 연마다 상반기에 시행되는 경찰공무원 경력경쟁채용이하 경채 시험을 통해 신규 경찰 특공대 요원을 선발합니다. 경찰 특공대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해병대나 특전사 등 특수부대 출신이어야 하며, 반드시 경찰공무원 경채 시험에 응시해 합격해야 합니다. 희망하는 지방 경찰청 경찰 특공대에 배치를 받으려면 경찰 특공대 시험 합격 후 중앙 경찰학교에 입교해 34주간 받는 교육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합니다.

참고해서 중앙 경찰학교 내에서 교육과정을 받는 동안에는 임용예정계급 1호봉의 80를 교육 수당으로 받게 됩니다.

경사 무궁화 꽃봉오리 4개

사법경찰관은 스스로 기관장의 승인을 얻어 범죄인을 형사입건하고 자신의 명의로 의견서를 써서 검찰에 사건 송치를 보낼 권한을 가진다. 일반 사법경찰은 경위부터 사법경찰관이고 경사 이하는 사법경찰리라서 원칙적으로는 형사입건할 권한과 송치할 때 의견서를 작성할 권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실무상으로는 사법경찰관 직무대리로서 쓰고 있습니다. 일부 의경 소대장을 맡기도 합니다. 경장에서 이 계급으로 시험으로 승진하려면 경장을 달고 최소 1년을 근무해야 승진시험 응시 기회가 주어지며, 시험 없이 경장으로 5년간 근무하면 이 계급으로 근속승진됩니다.

순환식 체력검사 실시

2024년 경찰간부후보생 선발시험 부터 순환식 체력검사를 실시하는데요. 4.2kg의 조끼를 착용한 후 아래 코스를 완주해야 합니다. 순환식 체력검사에 대한 세세한 사항 은 아래 게시물 및 첨부하는 2024년 경찰간부후보생 선발시험 공고문을 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경찰특공대 되는법

경찰 특공대는 해병대나 특전사 등 특수부대 출신자들을 대상으로 연마다 상반기에 시행되는 경찰공무원 경력경쟁채용이하 경채 시험을 통해 신규 경찰 특공대 요원을 선발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사 무궁화 꽃봉오리 4개

사법경찰관은 스스로 기관장의 승인을 얻어 범죄인을 형사입건하고 자신의 명의로 의견서를 써서 검찰에 사건 송치를 보낼 권한을 가진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순환식 체력검사 실시

2024년 경찰간부후보생 선발시험 부터 순환식 체력검사를 실시하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