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신청,지급 대상자 확인

근로장려금 신청,지급 대상자 확인

근로장려금의 지급 기준이 가구원 재산 합계액 2억 4000만원 미만으로 완화되었습니다. 국세청은 3월1일부터 15일까지 저소득 가구의 노동을 장려하고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 귀속 하반기분 근로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이란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전문직 제외, 종교인 가구에 관해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 아니면 일을 장려하고 소득을 지희망하는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은 근로자뿐만 아니라 사업소득 아니면 종교인소득이 있는 자도 신청이 가능한데, 다만 사업소득 아니면 종교인소득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만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어서 5월 정기신청만 가능합니다.


imgCaption0
근로장려금 조건과 기준

근로장려금 조건과 기준

근로장려금은 모든 근로자 및 사업소득자, 종교소득자가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3가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1. 가구유형 단독가구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모두 없는 가구 홀벌이가구 배우자나 부양자녀 아니면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각각 연간 소득금액이 1백만 원 이하 맞벌이가구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 지급액 등이 3백만 원 이상인 가구 부양자녀 범위는 아래 4가지 자격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신청 기간 및 지급일

만약, 위 기간에 신청을 못하신 분들도 기한 후 신청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청을 못하셨던 분들도 기한 후 신청을 통해 꼭 근로장려금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입니다. 이 기간에 신청하신 분들은 산정액 100 지급됩니다. 지급일은 8월 말 경에 지급됩니다.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기간에 신청하신 분들은 산정액 90 지급됩니다.

지급일은 11월 말 다음 해 1월 사이에 지급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저소득 가구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2023년 1월1일 이후 신청정산 분부터 근로장려금 최대지급액을 가구 유형별로 최대 10 상향했습니다. 단독가구의 경우 근로장려금 최대지급액은 150만원에서 165만원으로 늘어난다. 홑벌이 가구는 260만원에서 285만원으로, 맞벌이 가구는 300만원에서 330만원으로 상향됐습니다. 저소득 가구의 자녀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지급하는 자녀장려금 최대지급액은 인당 70만원에서 80만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신청기간 및 지급일, 금액

신청기간은? 지급일은? 가구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소득 금액은 다릅니다. 또한 여기선 두가지 감소 기준이 적용 하게 됩니다 첫째, 가구원 재산합계액에 1.7억원 2.4억원 미만인 경우 50 감소 됩니다. 실제 보유하고 있는 재산이 1.7억원 2.4억원 미만인 경우는 생활하는데 여유가 있다고 판단이 되어 근로장려금의 상당부분이 감소 됩니다. 취지와의 거리가 있어 100해당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 떄문 입니다.

둘째, 이번 3차 기간내에 근로장려금을 신청 하신 경우는 10가 차감이 됨을 알려드립니다.

소득수준 조건

소득조건은 세가지의 기준이 있습니다. 단독가구, 홀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를 기준으로 가구원 구성과 총 소득에 그러니까 지급기준이 다짐 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소득이 낮아야 합니다. 2023년 최저시급 임금 2백1만5백8십원, 최저시급 기준 연소득 2천4백1십2만6천9백6십원 최저시급으로 1년 소득이 2천4백1십2만6천9백6십원 입니다. 최저시급 1년 소득보다. 2백만원 이상 적게 벌어야 된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정말 소득이 낮아야하며 이렇게 낮은 소득으로는 생계가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고 보여집니다. 돈이 모이지 않아 근로에 대한 의욕이 떨어져 힘듬과 고통을 예방하고자 근로장려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간편한 제도

자동신청 제도 PC나 모바일 환경에 약한 고령자65세 이상와 중증장애인들이 보다. 손쉽게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2023년부터 자동신청 제도를 시행합니다. 사회적 취약계층이 매번 장려금을 신청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신청 누락을 막는 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장려금 신청기간에 1회만 자동신청에 동의하면 향후 2년 내 신청 안내 대상에 포함될 경우 장려금이 자동으로 신청되며, 자동신청된 장려금이 지급되면 동의 기간이 2년 연장됩니다.

자동신청에 찬성한 후 다음 연도 신청 안내 대상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신청요건이 충족된다고 판단되면 직접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동신청 동의는 장려금 신청기간에만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로장려금 조건과 기준

근로장려금은 모든 근로자 및 사업소득자, 종교소득자가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기간 및 지급일

만약 위 기간에 신청을 못하신 분들도 기한 후 신청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근로장려금 지급액

저소득 가구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2023년 1월1일 이후 신청정산 분부터 근로장려금 최대지급액을 가구 유형별로 최대 10 상향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