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노령연금 (기초연금, 노령연금) 수급자격 및 금액 알아보기

기초노령연금 (기초연금, 노령연금) 수급자격 및 금액 알아보기

현실과 지식 기초노령연금이란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소득하위 70에게 지급되는 연금입니다. 이 제도는 2008년 1월 부터 시행되어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으며, 2014년 7월부터는 기초연금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우리나라 노인 빈곤율은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이며, 국민연금 가입률 또한 낮아 노후 준비가 미흡한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이와 비슷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초노령연금제도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제도 역시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이번 기회에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하여 찾아보고 우리 부모님께 도움되는 정보 얻어가세요 기초노령연금이란 무엇인가요? 65세 이상인 대한민국 국적자이면서 국내 거주자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매월 일정금액을 연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통장에 1억이 있을 때 소득인증액
통장에 1억이 있을 때 소득인증액

통장에 1억이 있을 때 소득인증액

26만 6000원이 통장에 있는 1억 원에 대한 소득 인정액입니다. 돈을 은행에 넣어두면 원금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이자도 붙겠죠. 이자 소득에 대한 계산도 포함시켜야 합니다. 은행 적금이자율을 5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러면 1년 이자 소득은 500만 원이 됩니다. 이것을 12로 나눠 월 이자 소득을 계산하면 40만 600원이 됩니다. 이렇게 산출된 월 이자 소득에서 무조건적으로 4만 원을 공제해 줍니다.

37만 600원이 이자소득에 대한 소득인정액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원금에 대한 소득인정액과 이자소득에 대한 소득인정액을 합치면 총소득인정액은 64만 2000원이 됩니다. 64만 2000원 이 금액이 통장에 1억 원이 있을 때 계산되는 소득인정액입니다.

노령연금은 무엇인가요?
노령연금은 무엇인가요?

노령연금은 무엇인가요?

노령연금이란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10년 이상 납부한 사람이 60세 이상이 되었을 때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을 말해요.

노령연금의 종류는 완전노령, 감액노령, 재직자노령, 조기노령, 분할연금 등이 있는데요. 연금액과 수급자격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는 것이 보기 편하실 거 같네요.국민연금을 받고 있어도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국민연금을 받고 있으면 혹시 기초연금을 받지 못하는 건 아닌지 걱정되실텐데요. 소득인정액이 충족되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기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초연금 계산 방법

저희들이 한번 계산해 보시자고요. 한번 계산해 보시면 딱 감이 잡힙니다. 말씀드릴 계산식을 이해하기 위해서 근로소득도 없고 다른 재산도 아무것도 없이 오로지 은행에 돈만 있다는 전제하에 계산하겠습니다. 꼭 이 점 기억해 두시기를 바랍니다. 통장에 1억 원이 있다는 가정하에 계산해 보겠습니다. 금융재산을 조사할 때 생활에 들어가는 돈이 필요하니까 무조건적으로 생활비 명목의 2000만 원을 공제해 주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현금 1억 원에서 처음 2000만 원을 공제하고 나머지 8000만 원 대한 소득 환산율 연 4를 적용해 연 소득을 산출합니다. 이 4는 은행 이자가 아니라 기초연금을 계산하는 데 정해진 비율입니다. 이렇게 계산하면 320만 원이 나오죠. 이 320만 원을 12개월로 나누면 월 소득이 나오는 겁니다. 320만 원 나누기 12개월 26만 6000원입니다.

신청 방법

1. 근처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 신청 2.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 신청 3.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 기초연금의 경우 65세 이상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연금제도이기 때문에, 직접방문이나 온라인 신청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수급 대상자인 스스로가 아닌 배우자 혹은 가족들이 대신해서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스스로가 직접 신청을 하고 싶지만, 방문이 어렵다면 국민연금공단 콜센터Call 1355에 연락하여 찾아뵙는 서비스를 요청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직접 집에 방문하여 신청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 배우자가 있으시다면, 배우자가 신청하지 않더라도 소득이나 재산 조사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방문 신청 시 배우자의 금융정보 제공동의서가 필요합니다.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1. 보건복지부 기초노령연금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상단의 메뉴에서 제도안내 누가받나요를 클릭합니다. 3. 만 65세 이상이고 대한민국 국적을 갖고 있으며 국내에 거주하는 어르신 중 가구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분들께 드립니다. 4. 단독가구의 경우 202만원, 부부가구의 경우 223.2만원입니다. 5. 다만 원칙에 따라 아래 연관된 것을 받고 있으면 제외 되지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6. 다만 해당되지만 소득인정액이 기초연금 선정기준액 이하인 경우에는 기초연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통장에 1억이 있을 때

26만 6000원이 통장에 있는 1억 원에 대한 소득 인정액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노령연금은 무엇인가요?

노령연금이란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10년 이상 납부한 사람이 60세 이상이 되었을 때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을 말해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초연금 계산 방법

저희들이 한번 계산해 보시자고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