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축산농협 1000억 적금 은행 파산 위기이유

남해축산농협 1000억 적금 은행 파산 위기이유

남해축산농협 특판적금 NH여행적금은 가입 조건대상 제한없이 비대면 가입 신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가입기간 12개월에 월불입금액 한도 제한없이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남해축산농협 정기적금 특판 상품은 가입기간 12개월 기준 기본금리 10.0에 추가 우대금리 0.35를 더하여 최대 10.35 금리를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영실태검증 2등급입니다.


동경주농협, 갑자기 여기도요?
동경주농협, 갑자기 여기도요?

동경주농협, 갑자기 여기도요?

그리고 뒤이어 동경주농협도 이 태세에 동참했습니다. 11월 말에 고금리 적금을 풀었던 축산농협입니다. 그 당시 마치 한도가 아주 널널한 듯 거의 며칠 동안 이 고금리 적금이 열려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보통 고금리 적금특판 상품은 가입을 시작하자마자 25분컷으로 마감되는 경우가 흔한데요. 보통 신협의 상품들은 한도를 올공정하게 정해놓고 판매하여 3분만에 셧다운되고 마감되는 경우가 많았죠. 하지만 동경주농협은 왜 그리 오랜 시간동안 가입을 가능하게 해놓았는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합니다.

그리고나서 남해축산농협처럼 바로 대응이 아닌, 약 열흘2주가 지난 시점에 남해축산농협 사태가 터지자 갑자기 본인들도 잘 못 된 판단 이었다며, 문자를 보낸 것인데요. 고금리 적금 해지사태, 댓글반응 많은 고객들은 그것에 분노했습니다.

동경주 농협조합의 적금
동경주 농협조합의 적금

동경주 농협조합의 적금

고금리 상품을 감당하지 못해 이용자들에게 해지를 요청한 곳은 이곳뿐만이 아닙니다. 지난 25일 경주의 동경주농협조합에서는 비대면 계좌로 연 8.2 금리의 적금을 특판했습니다. 그렇게 몰린 금액은 약 9천억 원. 목적으로 세웠던 100억 원의 90배에 달하는 자금이 모인 것이죠. 그렇다면 금융기관은 고객의 적금을 강제적으로 해지할 수 있을까요?

[신명철 변호사 : 민법 698조에 의해서 고객 같은 경우는 언제든지 적금 상품을 해지할 수 있지만 금융기관은 부득정 사유가 없습니다.면 해지를 할 수가 없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초기에 계약한 고금리로 인한 이자를 포기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고 금융기관 입장에서는 파산에 이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주장이 대립된다면 결국 법정 다툼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남해축산농협 특판 해지 요청
남해축산농협 특판 해지 요청

남해축산농협 특판 해지 요청

높은 금리에 마감이 빨리된 것 같은데 실수로 특판을 오픈할 수가 있나? 하면서 루머인줄로만 알았는데 사실이었습니다. 남해축산농협은 NH여행적금 12개월에 10.25 금리를 제공되는 특판을 냈습니다. 하지만 이 적금은 직원의 의도와는 각양각색으로 실수로 비대면 판매가 진행되었고, 온라인상에 공유가 되며 농협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예수금이 들어왔다고 합니다. 실수를 할 수 있기는 하지만 실수라는걸 알았음에도 며칠이 지나서야 공지하고, 해지를 요청한다는 사과문을 올리는 것은 아쉬운 일이긴 합니다.

그래도 실수하고도 사과도 안 하고 있는 농협도 있다는데 그런 농협 생각하면 양반인 것 같기도 합니다. 어제는 고액 가입자 위주로 전화를 돌리면서 사과하고 적금 해지를 요청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남해축산농협 홈페이지에 사과문으로 공지가 올라오고 전체 가입자에게 문자로 안내도 했나 봅니다.

해지 이자가 0원 ?

화가 치밀어올라도 은행의 부탁대로 해지는 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해지하며 받은 이자는 어이없습니다.는 반응입니다. 최소한 약정 최대 이율로 쳐주는 것이 당연한 보상이 아니냐는 반응입니다. 적게는 0원부터, 100원 이하의 이자만 받고 해지한 분들이 많은데요. 파킹입출금 예금잔고 금리보다도 훨씬 적기 때문에 분명한 손해를 봤으나, 이런 사태를 만든 은행은 가만히 있고 모두 개인이 손해를 떠안으라는 식의 대처방식이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해지할 것인가, 그대로 둘 것인가?

그것 또한 개인의 선택일 것입니다. 하지만 은행에서는 그대로 적금을 들고가도 나중에 가입 당시 계약이율을 다. 주지 못 할 수 있다는 답변을 들려주었다는 말도 있습니다. 은행이 이번 일로 파산할지 안 할지는 모르지만, 만약 많은 분들이 해지보다. 유지를 선택한다면 이야말로 파산의 위험이 클 수도 있겠죠. 위험을 떠안고도 괘씸해서 끝까지 가져가겠다는 분들도 보이는데요. 물론 개인의 선택이지만, 객관적으로 본인의 손익을 잘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동경주농협 갑자기

그리고 뒤이어 동경주농협도 이 태세에 동참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동경주 농협조합의 적금

고금리 상품을 감당하지 못해 이용자들에게 해지를 요청한 곳은 이곳뿐만이 아닙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남해축산농협 특판 해지

높은 금리에 마감이 빨리된 것 같은데 실수로 특판을 오픈할 수가 있나? 하면서 루머인줄로만 알았는데 사실이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