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오르는 달러와 계속 오르는 이자율

다시 오르는 달러와 계속 오르는 이자율

주요 국가들의 중앙은행 들이 힘을 모아서 금리를 올리고 통화량을 통제하면 인플레이션이라는 전 지구적인 재앙에서 마치 벗어나는 것 같은 생각들을 한때 했던 것 같습니다. 1년이 넘는 시간동안 금리는 폭등을 했는데 인플레이션이 잡혔단 말은 누구도 하지 못하는 시절이 되어 버렸습니다. 오늘도 SP 에서 발표한 Global PMI 2월 지수는 53포인트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조금은 49 포인트대를 예상했다고 합니다. 이런 형태의 지수들은 대부분 50 포인트 밑으로는 경기의 부진을 의미하고 50 포인트 위로는 상승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미국 장기국채 수익률이 상승하면 달러가치가 높아짐
미국 장기국채 수익률이 상승하면 달러가치가 높아짐

미국 장기국채 수익률이 상승하면 달러가치가 높아짐

미국 정부가 돈이 없어서 국채를 잔뜩 발행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달러원칙은 계속 상승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미국국채는 달러로 사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절로 달러 대비 다른 통화원칙은 하락합니다. 달러위안화 환율은 최근 5년 내 최고점 수준입니다. 달러가치가 상승하면서 비교적 경제가 좋지 않은 중국 위안화 가치가 하락했습니다. 통화가치가 하락하면 경제에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중국기업이나 정부도 자본확보를 위해 채권, 주식 등을 발행하고, 기업들은 물건 및 서비스 판매를 위해 여러 국가와 수입, 수출 등의 거래를 합니다. 하지만 위안화 가치가 하락하면 어떻게 될까요? 해외로 판매된 채권이자는 달러로 지급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안화 가치가 떨어지면 지급해야 하는 이자가 상승합니다. 자재 수입에도 예전보다.

10년물 국채 금리
10년물 국채 금리

10년물 국채 금리

시장이 금요일 고용보고서에서 노동시장에 대한 최신 인사이트를 기다리면서 미국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4.75를 기록해 이번 주에 기록한 16년 만의 최고치인 4.8를 약간 밑돌았습니다. 노동시장의 긴축과 높은 물가상승 기간 동안의 강력한 성장으로 인해 2008년 경기침체 이후 중립금리가 상당히 높아져 장기적으로 채권 수익률이 높아졌다는 데 시장이 동의하면서 10월 10년물 수익률은 20bp 인접하게 상승한 반면 30년물 수익률은 5에 근접했습니다.

9월 마지막 주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연중 최저치를 기록했고, 챌린저 일자리 감축 건수는 재빠르게 감소했으며 JOLT 신규 채용 건수는 예상을 상회했습니다. 또한 서비스업과 제조업 공급관리자협회ISM 구매관리자지수PMI도 모두 경제에 대한 낙관론을 뒷받침했습니다.

심각한 청년실업 문제

2023년 6월 기준 중국 청년 세대 1624세 실업률은 21.3로 발표되었습니다. 하지만, 취업포기자와 부모에게 생계를 믿는 청년수를 합치면 50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과거 40년 간 중국경제를 부양한 큰 축 중 하나는 노동력이었습니다. 고부가가치 산업보단 노동집약적 산업에 값싼 노동력을 투입해서 속칭 세계의 공장역할을 하며 GDP를 성장시켰는데요. 그 사이, 중국 청년층은 국가정책에 따라 숫자가 줄고, 교육수준이 높아져 과거와 같은 노동집약적 일자리를 거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중국경제를 발전시키려면 과거와 같은 2차산업에서 벗어나 고도의 기술기반 4차 산업이나 서비스업종의 일자리가 늘어야 합니다만, 아직 중국경제가 이런 니즈를 수용할 만큼 발전하진 못했습니다. 청년실업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 같은데, 이건 훨씬 장기적인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중국경기 침체와 부동산 이슈도 우리에겐 악재

우리나라 제일 규모 무역국인 중국의 경기침체는 우리나라 무역수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부동산 이슈는 좀 다른 관점으로 봐야 하는데요. 중국 부동산 이슈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크지 않다고 언론에서 많이 얘기합니다만, 글로벌 경제에 위기가 발생하면 돈은 언제나 안전자산으로 흘러갑니다.

달러환율은 높아지고 글로벌 경제위기가 확산되면 결국 우리나라에선 해외자본이 다시 빠져나갑니다.

이건 다시 달러환율을 높이는 악순환 사이클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중국 부동산 이슈가 아니더라도 전쟁 같은 이슈가 생겼을 때 환율이 치솟는 건 같은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고정환율제도

고정환율제도는 중앙은행이 외환시장에 직접 개입해서 기축통화에 대한 자국통화의 환율을 일정 수준으로 이어서하는 제도를 의미해요. 이른바 페그제라고도 하는데요 19세기 영국이 식민지의 환율이 일정 수준에 머물러 있도록 하기 위해 출시한 제도로, 말뚝이나 못을 의미하는 페그peg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홍콩 등의 도시국가를 비롯해 국제경제에서의 규모가 웬만큼 큰 국가가 아니면 대부분 고정환율제도를 환율제의 근간으로 두고 있는데요. 지금은 변동환율제로 바꾸었지만 한국이나 중국도 한때 이 쪽에 속했었죠. 환율로 인한 불확실성을 제거해 대외교역과 자본유출입이 원활해진다는 큰 혜택이 있지만, 중앙은행이 통화정책을 펼치기가 어렵고 국제 투기 세력의 먹잇감이 되기 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미국 장기국채 수익률이 상승하면 달러가치가

미국 정부가 돈이 없어서 국채를 잔뜩 발행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달러원칙은 계속 상승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0년물 국채 금리

시장이 금요일 고용보고서에서 노동시장에 대한 최신 인사이트를 기다리면서 미국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4.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심각한 청년실업 문제

2023년 6월 기준 중국 청년 세대 1624세 실업률은 2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