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우리동네키움센터 7호점 개소

동대문구 우리동네키움센터 7호점 개소

오늘은 데이터 그래픽 실습입니다. 많은 데이터 중에 어떤 데이터를 선택해서, 어떻게 보여줄 지가 중요하기에 데이터 시각화는 PM의 필수 역량인 것 같다. 어떤 지표가 핵심 지표일 지 보고, 그것을 보기 쉽게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더 어려웠다. 막막함을 안고 먼저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을 살펴봤습니다. 교육, 복지 분야에 관심이 있어서 이것 저것 보다보니, 서울특별시 우리동네키움센터 시설현황정보라는 데이터가 있었습니다. 우리동네키움센터 서울특별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돌봄 복지 중 하나로, 아래 기준에 따라 정기돌봄과 일시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센터를 세우거나 지정해두었다.

현재 서울에는 229개의 센터가 있습니다. 우리동네키움센터를 보자마자 최근 알게된 째깍섬이 떠올랐습니다.


가설 설정
가설 설정

가설 설정

가설1 서울에서 우리동네키움센터가 많은 자치구는 돌봄 수요도 많을 것입니다. 가설2 째깍섬은 돌봄 수요가 많은 곳에 자리붙잡는 있을 것입니다. 가설3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째깍섬의 경쟁자일 것입니다. 데이터를 확인했을 때, 서울특별시 내의 우리동네키움센터의 이름, 주소, 자치구명, 전용면적, 상시돌봄정원, 토요일운영유무 등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보고 이 센터들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 지, 그 여건에서 상시돌봄정원의 수는 어떠한 지, 토요일운용을 하는 지 등을 파악하면 째깍섬이 우리동네키움센터의 현황을 알고 분석해야 하는 지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키움센터의 위치
키움센터의 위치

키움센터의 위치

. 제1호 노원구 서울 노원구 동일로 231 다길 10 상계동 10712 . 제2호 동작구 서울 동작구 노량진로 10 키움센터 대방동 3403 키움센터 . 제3호 종로구 서울 종로구 사직로8 26층 교북동 1262 26층 . 제4호 구로구 서울 구로구 서해안로 2329 오류동 6835 . 제5호 성북구 서울 성북구 회기로3길 17 24층 종암동 28358 24층 올해 하반기에는 양천 거점센터 도 추가 개관 할 예정입니다.

어떻게 운영되나요?
어떻게 운영되나요?

어떻게 운영되나요?

지역 내 돌봄기관과 연계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우리동네키움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권역 내 돌봄시설 이용 아동이 참여하는 프로그램 및 아동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특히 돌봄공백 발생 우려가 있는 맞벌이, 한부모 가족 등을 위한 일시돌봄을 운영합니다. 사전신청 필수 부모가 맞벌이 등의 긴급한 사정으로 돌봐줄 수 없는 아동을 위한 아픈아이 일시돌봄병원동행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사전 신청 필수 IT 기반 가상체험 공간을 구성하여 창의신체협동예술창작의 복합화롱을 유도할 예정입니다.

운영에 관하여

우리 동네 키움센터의 운영은 두 가지로 나눕니다. 정기 돌봄과 일시 돌봄인데 학기 중에는 Pm 1시 Pm 7시이며, 방학 기간에는 Am 9시 Pm 6시입니다. 이용요금은 5만 원 정도이며, 센터 활동비 등은 추가 이용료를 돈을써야 합니다. 구조화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우리 동네 키움포털 그 외 연관 사업은 서울특별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우리 동네 키움센터는 위에 말씀 드렸던 초등 돌봄외 영유아 돌봄, 키즈 카페 사업 등 다양합니다.

해당 사이드에서 제대로 알아보시고 육아, 돌봄에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각 데이터 그래픽 자료는 가장 아래 링크에서 모두 확인할 있습니다. 1. 자치구 별 센터 수 노원구가 가장 많은 센터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2. 상시돌봄정원수 상시돌봄정원수가 많을 수록, 돌봄 수요가 높다고 고민하고 히트맵을 활용하였습니다. 오른쪽 사진의 동그라미 표시된 부분이 노원구이며, 노원구 근처에 상시돌봄정원수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도 가운데의 가장 빨간 부분은 용산구의 한 센터가 정원수가 많아서 생긴 표시였다.

가설1 서울에서 우리동네키움센터가 많은 자치구는 돌봄 수요도 많을 것입니다. 👉 🙆zwj;♀️/ 상시돌봄정원수가 수요를 제대로 반영하지는 못하겠지만, 이것만으로 예측해본다면 그러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설2 째깍섬은 돌봄 수요가 많은 곳에 자리붙잡는 있을 것입니다. 째깍섬은 어디에 있을까? zwj 가설과 전혀 달랐다.

자주 묻는 질문

가설 설정

가설1 서울에서 우리동네키움센터가 많은 자치구는 돌봄 수요도 많을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키움센터의 위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어떻게 운영되나요?

지역 내 돌봄기관과 연계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