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위치남자 여자), 맹장염 초기증상, 자가진단, 원인, 허리통증, 관리 요약정리

맹장위치남자 여자), 맹장염 초기증상, 자가진단, 원인, 허리통증, 관리 요약정리

아랫배가 당기거나 쿡쿡 찌르는 통증이 있을 때, 불편감이 있을 때 혹시나 하는 생각으로 맹장염이 아닌가.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제가 맹장 수술을 하고 난 뒤,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이 여자 맹장 위치 어디냐? 증상이 어땠냐? 수술할 때 많이 아팠냐 등 많은 질문을 받았는데, 저도 맹장염이었을 때 초기 증상이 장염과 매우 유사했고, 추가적으로 동네 내과를 방문했을 때 급성장염으로 진단을 받고 오늘 정도를 허비했습니다. 나도 혹시나.? 하고 고민하시는 분이 이 글을 보고 계시다면 증상을 잘 살피시고 최대한 빠른 조치를 취하 시기 바랍니다.

우선, 맹장이 뭔지 위치는 어디에 있는지 등 맹장에 관하여 간단히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mgCaption0
자가 진단

자가 진단

자가 진단이 의사의 전문 지식을 대신할 수는 없지만 유용한 첫 단계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자가 진단하기. 길게 눌렀다. 놓습니다 복부 오른쪽 아래를 유연한 누르고 놓습니다. 눌렀다가 놓을 때 아프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호핑 테스트 한 발로 깡충깡충 뛰어보세요. 오른쪽에 통증이 있다면야 다른 징후입니다. 리바운드 압통 오른쪽을 아래로 눌러보세요. 놓았을 때 통증이 더 심하다면 또 다른 단서입니다.

맹장의 중요성

맹장은 중요한 기능이 전혀 알려지지 않은 흔적 기관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의하면 면역 체계를 도와주고 좋은 박테리아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충수맹장는 생존에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맹장을 제거하면 특정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 및 Clostridium difficileC. difficile 감염과 같은 질환은 맹장을 제거한 개인에게서 더 자주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맹장 제거에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전반적인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조심스럽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맹장염의 초기 증상

맹장염은 충수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남녀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이 발생하면 조기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편적인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통 보통 배꼽 주변에서 시작하여 오른쪽 아래쪽으로 이동합니다. 메스꺼움과 구토 배의 컨디션이 좋지 않습니다. 식욕 상실 음식에 흥미가 떨어집니다. 발열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맹장염 합병증

맹장염은 즉각적인 주의와 치료가 필요한 의학적 응급상황입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염증이 생긴 맹장이 파열되어 감염성 물질을 복강으로 방출함으로 다음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1. 복막염 충수가 파열돼 감염성 물질이 복강으로 배출되면서 일어나는 심각한 감염입니다. 감염이 빠르게 확산돼 복강 전체에 심한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복막염의 증상으로는 심한 복통, 발열, 메스꺼움, 구토, 빠른 심장 박동 등이 있습니다.

2. 농양 맹장 파열로 인한 감염으로 농양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고름이 고여 더 많은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종기의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복부의 붓고 부드러운 혹이 포함될 수 있어요. 3. 장폐색 충수에 염증이 생겨 장이 막혀 복통, 변비, 팽만감,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맹장 기능

맹장의 기능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소화 2. 수분과 염분 3. 물질을 섞는다 4. 미생물 보관소 및 유익균 생성 맹장의 일반적인 기능은 대장을 지원해서 소화를 돕는 기능입니다. 맹장은 장의 입구에 위치하는 소화기관이라서 소화된 물질들을 모아서 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소화후 음식물에 남은 염분과 수분을 흡수하고 남은 찌꺼기를 점액으로 섞어서 뭉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박테리아 보관소의 역할을 합니다.

장내 유익균들이 서식할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주거나 유익균이 고갈될 경우 다시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맹장의 한 부분인 충수에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충수염이라고 합니다. 흔히 맹장염이라고 하는데 이는 충수염의 잘못된 용어입니다.

맹장의 위치

맹장은 작은 튜브 모양의 기관으로 복부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대장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맹장은 복부의 오른쪽 아래 사분면에 위치하며, 소장과 대장의 접합부 바로 아래에 위치합니다. 맹장의 자세한 위치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배꼽과 오른쪽 엉덩이뼈 사이에 위치합니다. 경우에 따라 대장 뒤쪽이나 골반 등 약간 다른 관련하여 충수가 위치할 수 있지만 여전히 충수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흔히들 남자와 여자의 맹장 위치가 다르다고 아는 사람들이 많은데 성별과 독립적으로 맹장의 위치는 동일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가 진단

자가 진단이 의사의 전문 지식을 대신할 수는 없지만 유용한 첫 단계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맹장의 중요성

맹장은 중요한 기능이 전혀 알려지지 않은 흔적 기관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염의 초기 증상

맹장염은 충수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남녀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