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뼈물혹이 만져지는 것 같다면

복숭아뼈물혹이 만져지는 것 같다면

발목 점액낭염은 복숭아뼈 바깥쪽 점액낭이라는 물주머니가 마찰이나 자극에 의해 염증이 생기면서 물이차고 과도하게 붓는 질환입니다. 점액낭일란 관절을 감싸고 있는 너무 앏은 막 주머니로, 뼈와 뼈를 이어주는 관절에 존재하며 힘줄이나 근육 등이 움직일때마다.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점액낭은 팔꿈치 뒷면이나 무릎안쪽, 어깨, 팔, 엉덩이, 복숭아뼈 부위의 관절에 존재하며 이런 점액낭에 진부한 마찰이나 자극이 가해지게 되며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점액낭염이라고 합니다.

첫번째는 달리기입니다. 점액낭염을 유발하는 일반적인 원인으로 특히 조깅을 즐겨 하시는 분들은 점액낭염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달리기를 할때 아킬레스건과 복숭아뼈 부위의 점액낭을 압박하기 때문입니다.


원인 관절염
원인 관절염

원인 관절염

관절염은 여러 세균이 우리 몸에 침투함으로써 일어난 관절의 염증을 말합니다. 그 중에서도 복숭아뼈 부음과 연관된 염증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습니다. 우리 몸 체내 면역체계에 오류가 생기면 면역계자가면역 등이 우리 몸의 체내세포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을 말하는데, 특히 복숭아뼈 부음과 연관된 관절염은 류마티스 관절염 입니다. 모든 연령대에 발생하지만 특히 3040대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며, 손과 발 등 여러가지 부위에서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의 일종입니다.

구체적인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신체적인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남성보다. 여성에게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두점액낭염 치료 방법
주두점액낭염 치료 방법

주두점액낭염 치료 방법

주두점액낭염 팔꿈치 염증의 증상이 그리 강하지 않는 경우 시간을 두고 상황을 지켜보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니랍니다. 휴식을 취하며 주두점액낭에 더 이상 자극을 주지 않으면 무의식적으로도 완화될수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계속 자극을 주고 붓기가 너무 올라오는 경우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급성 손상의 경우 감염의 상황이 악화되어 폐혈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병원 방문시 진료 방법을 대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있겠지만 소염제 혹은 물리치료로 진료를 보는 곳이 가장 대중적인 방법입니다.

유발인자 질병
유발인자 질병

유발인자 질병

물리적인 원인 이외에도 질병으로 인해서 이 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만약 팔꿈치의 뼈가 정상적으로 자라지 않은 경우 뼈가 척골 신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종양이나 낭종은 척골 신경에 압력을 줄 수 있으며 관절은 두 개의 뼈가 만나는 곳으로써 관절염처럼 관절에 영향을 주는 질환도 신경에 압력을 가해 팔꿈치 터널 증후군으로 인한 새끼손가락 저림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은 신경의 혈액 공급에 손상을 시켜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유발인자 수술

최근 수술을 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팔꿈치 터널 증후군으로 인해 신경이 압박되어 새끼손가락 저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부 수술을 하는 동안에는 혈압계 밴드나 지압계가 오랜동안 팔을 쥐어짜는데요. 지압계는 팔에 놓고 혈관을 짜내 혈류를 감소시키는 밴드입니다. 따라서 팔의 압력은 곧 척골 신경을 누를 수 있으며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원인 만성 발목 불안정성

발목을 삐거나 염좌가 생긴 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인대가 약해지고 헐거워질 수 있는데요. 아니면 발목연골 손상이 생겨 만성 발목 불안전성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발목이 시큰거리고 약간의 턱이 있거나 땅이 팬 곳을 걷다가도 발목을 쉽게 접질리는 현상을 보입니다. 발목의 인대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일 수 있었으나 심한 경우 발목관절에 변형이 발생하여, 몸의 균형을 잡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원인 통풍

통풍은 요산이라는 성분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요산은 음식으로 섭취된 퓨린이라는 물질이며, 신진대사 이후 남게 되는데요. 이 요산 수치가 올라가면서 복숭아뼈 부음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요산 결정들이 관절에 연골이나 힘줄, 주위에 생기면 통풍으로 이어지는데요. 통풍으로 인해 통풍침착이 지속되면 관절에 변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손목과 손등, 팔꿈치, 무릎, 발목, 발등과 엄지발가락 등에서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통상 초기에는 엄지발가락에서 증상이 나타나며 빨갛게 붓게 됩니다.

이어 복숭아뼈가 붓는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통풍의 통증은 스치기만 해도 아프다고 해서 통풍이란 명칭이 지어졌다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심하면 통증과 함께 온 몸에서 열이 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원인 관절염

관절염은 여러 세균이 우리 몸에 침투함으로써 일어난 관절의 염증을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주두점액낭염 치료 방법

주두점액낭염 팔꿈치 염증의 증상이 그리 강하지 않는 경우 시간을 두고 상황을 지켜보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니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발인자 질병

물리적인 원인 이외에도 질병으로 인해서 이 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