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취득세 변경내용 및 취득세 계산시(취득세율, 취득세 감면 대상)

부동산 취득세 변경내용 및 취득세 계산시(취득세율, 취득세 감면 대상)

취득세는 지방자치에서 부과 하는 지방세중 하나입니다. 부동산,자동차등 자산을 취득하게 되면 납부해야만 되는 세금입니다. 아파트등을 매매하신분들이라면 2022년 부동산 취득세율표에 맞춰 취득세를 납부해야합니다. 부동산취득사 계산방법과 계산기 등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취득은 유상취득인 매매와 무상취득인 상속 증여,원시취득인 신축,증축등이 모두 포함이 됩니다. 주택을 취득한 사람에게 부과 되며 등기나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사실상 취득한 경우 납부 대상자가 됩니다.

취득세는 물건을 취득한 날부터 60일이내상속은 6개월에 과세표준액에 취득세율을 적용하여 신고하고 납부해야합니다.


imgCaption0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면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 시에는 취득세를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를 공제해 줍니다. 별도 소득기준은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의 실거래가 12억 원 이하 본인 및 배우자 무주택자주택 보유훈련 또한 없어야 함. 3년 이내 배우자 외 취득주택을 매각, 증여, 용도변경하면 안됨. 3개월 이내 상속 외 추가주택 취득금지 위 조건에 만족할 시에 예를 들어 조정지역에 8억 원의 주택을 구입 시에, 취득세는 1로 800만 원을 내셔야 하는데,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으시면 200만 원이 공제되어, 600만 원의 취득세를 내면 되겠습니다.

1 주택자는 0.10.3 적용되고, 2 주택자는 0.10.4 적용되고, 3 주택 이상은 0.4 적용됩니다. 전용 면적 85 초과 주택만을 대상으로 하는 농특세입니다. 1 주택자는 0.2 적용, 2 주택자는 0.20.6 적용, 3 주택자는 0.61.0 적용, 4 주택자는 1.0 적용됩니다. 농특세의 세율은 주택 면적에 따라서 매입 가격의 1까지 부담하는 항목이므로 주택 구입 계획을 세울 때는 신경 써야 합니다.

조합원 입주권 및 분양권

입주권과 분양권 자체는 취득세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다만 분양권 및 입주권의 잔금을 지급하고 등기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주택을 취득한 것으로 보아 취득세가 부과됩니다. 또한 입주권과 분양권을 취득했을 당시 해당 세대수가 가지고 있던 주택 수를 기준으로 취득세 중과 여부를 판단하게 되며, 승계 조합원의 경우 입주권 획득 시 해당 토지 지분에 관하여 취득세가 부과됩니다.

주택 증여 취득세율

주택 증여 취득의 경우에도 개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증여 취득의 경우 과세표준액이 3억 원 미만인 경우 지역에 상관없이 3.5의 세율로 취득세를 계산하지만, 3억 원 이상인 경우 지역에 따라 획득 세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비조정대상지역의 경우 3.5의 세율이 적용되고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6가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조정대상지역이라고 하더라도 1 가구 2 주택 이하일 경우 소유주택을 배우자나 직계 존비속에게 증여할 경우 일괄 3.5가 적용됩니다.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 계산기에는 종합소득합계, 필요경비, 소득공제, 세금감면 금액을 입력하여 계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신고기한 수입이 발생한 해의 다음 해 5월 31일까지 종합소득합계액은 사업소득, 임대소득 등 종합소득 합계액을 의미하며, 근로, 이자, 배당소득은 단순히 계산기로 계산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세무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필요경비는 주요경비와 기타경비로 다시 나뉩니다. 소득공제는 인적공제 합계액, 국민연금 등 합계액, 개인연금저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연금저축은 2000년 12월 31일 이전 가입분만 해당됩니다. 세액공제는 자녀세액공제, 연금저축불입액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연금예금 불입금액은 2001년 1월 1일 이후 가입분만 해당됩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본인이 내야할 부동산 취득세를 모의로 편리하게 계산해볼수 있습니다. 위택스홈페이지www.wetax.go.kr에서 취득세부동산 지방세 미리계산으로 취득세율 계산기로 편리하게 할수 있습니다. 부동산 취득세율 계산기 사이트에서 취등록원인과 거래표준액,매매계약일자,취득일자,거래유형,조정대상지역여부,취득주택 포함 주택수등을 선택후 세액미리계산하기 배너를 클릭합니다. 5억으로 85m2초과 매매를 가정으로 계산해보았습니다.

조정지역으로 하면 약 6백50만원 가량 취득세가 나왔어요. 이같이 방식으로 1억,2억,3억,4억,5억,6억,7억,8억,9억,10억,11억,12억,15억,20억,30억 등의 취득세를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부동산 취득세율 계산기등에 관하여 확인해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면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 시에는 취득세를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를 공제해 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합원 입주권 및 분양권

입주권과 분양권 자체는 취득세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택 증여 취득세율

주택 증여 취득의 경우에도 개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