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람스를 좋아하세요 , 프랑수아즈사강 발췌록 필사 느낀점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 프랑수아즈사강 발췌록 필사 느낀점

최근 고전문학을 읽자 라고 막연한 생각만 하던 중 연관 코너 둘러보다가 어디선가 본 듯한 문구 에 끌려 읽게 된 책 이 책은 프랑스 작가 프랑수아즈 사강의 연애소설인데읽다보시면 정교한 감정묘사와 날카로운 관철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 책 내용 서른아홉의 폴과 몇 살 연상의 로제는 오래된 연인입니다. 로제는 폴과 연애를 하지만 로제는 다른 이성과의 하룻밤의 즐거움을 찾는 남성입니다. 폴은 로제를 사랑하지만 언제나 그를 기다리는 입장이고 충만한 사랑의 느낌에 목말라 있습니다.

어느날 폴은 자신에게 일을 의뢰한 한 부인의 집을 방문하게 되는데 하지만 그곳에서 시몽이라는 스물다섯 살의 청년을 만나게 됩니다. 시몽은 폴에게 첫눈에 반해 그녀에게 적극적으로 호감을 표시하기 시작합니다. 폴은 시몽의 태도에 불안한 마음과 함께 설레이는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사랑의 죄엔 고독형을
사랑의 죄엔 고독형을

사랑의 죄엔 고독형을

그런데요 사랑과 고독에 대한 이런 사강적 감성들, 너무 비관적으로 느껴지지는 않는가? 사랑은 덧없고, 어차피 누구나 쓸쓸한 것이라니. 그래서인지 사강의 소설을 들춰본 다른 작가들은 꼭 다소 낙관적인 결말을 통해 균형을 맞추려 든다. 조제로 불리길 원했던 영화 속 여주인공은 가슴 아픈 결별 후 전동휠체어를 타고 묵묵히 앞으로 나아가고, SBS 드라마 에서는 상처받고 상처받더라도 계속 사랑하리라 풍의 손발이 없어질 것 같은 대사를 읊어대며 멋진 남자 주인공의 손을 붙잡으며 잡고 기쁘게 전진하는 여주인공의 모습을 그린다.

과연, 의 결말 속 조제의 대사를 다시 뜯어보면, 사랑의 무의미함과 고독에 대한 두려움으로 괴로워하는 베르나르를 성숙한 상냥함으로 따뜻하게 위로하는 조제가 묵묵히 무의미한 고독의 시간을 이겨내 온사강적 서사의 여성 영웅Heroine인 것마냥 보입니다.

성숙한 작품
성숙한 작품

성숙한 작품

브람스의 원숙한 작품은 지금까지 쓰인 클래식 음악 중 가장 사랑받고 오래 지속되는 작품 중 일부입니다. 1876년에 완전한 그의 첫 차례 교향곡은 오케스트레이션과 구조의 걸작이며 그의 나머지 교향곡 결과물의 무대가 되었습니다. 브람스는 지속해서 3개의 교향곡을 더 작곡했는데, 각각은 작곡가로서의 그의 기술과 마음에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음악을 만드는 그의 능력에 대한 증거입니다.

브람스는 뛰어난 실내악 작곡가이기도 했으며, 현악 6중주 2개, 현악 5중주 2개, 피아노 4중주 3개 등 레퍼토리에서 가장 사랑받는 작품을 작곡했습니다.

그의 실내악은 악기의 어려운 상호작용, 여러가지 하모니, 심오한 감정적 깊이가 특징입니다. 브람스가 탁월했던 또 다른 분야는 협주곡이었는데, 그의 두 피아노 협주곡과 바이올린 협주곡은 가장 인기 있고 자주 연주되는 레퍼토리 중 하나입니다.

외로움의 작가, 사강

그렇다면 Saganian Heroine이 도대체 어떤 캐릭터이기에, 오늘날까지도 여러 일반인 매체에 영감을 주고 있는 것일까?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했으니, 각설하고 사강의 조제와 폴을 직접 만나러 가보자. 먼저 의 결말 부분. 조제와, 그녀를 사랑하는 베르나르 사이의 대화인데, 조제는 베르나르가 자신을 사랑함을 알지만 자크라는 다른 남자에게 빠져 있습니다. 그렇다. 삼각관계다. 연애 소설 작가를 읽으면서 무얼 기대했는가. 베르나르의 첫 대사 속 그는 자크를 의미합니다.

, 소담출판사, 186187p. 언젠가 당신은 그를 사랑하지 않게 될 거입니다. 그리고 언젠가 나도 당신을 사랑하지 않게 되겠죠. 그가 부드러운 목소리로 덧붙였다. 그리고 우리는 다시 고독해지겠죠. 그렇게 되겠죠. 그리고 한 해가 또 지나가겠죠.나도 알아요. 조제가 말했습니다. 그녀는 어둠 속에서 그의 손을 붙잡으며 잡고 잠시 힘을 주었다.

중요 브람스와 바그너

요하네스 브람스와 리하르트 바그너는 클래식 음악에서 낭만주의 시대의 가장 중요한 두 작곡가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작곡에 대한 접근 방식이 매우 달랐고 그들의 관계는 지속해서 긴장되었습니다. 브람스와 바그너는 둘 다. 라이프치히에 살던 1860년대 중반에 처음 만났습니다. 당시 브람스는 이제 막 작곡가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했고, 바그너는 이미 음악계에서 강력한 인물이었다. 서로 다른 배경과 음악 스타일에도 불구하고 브람스와 바그너는 처음에는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바그너의 스타가 계속 대두되면서 그들의 우정은 깨지기 시작했습니다. 바그너는 지속해서 고전적인 형식과 구조에서 벗어나 음악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로 유명했습니다. 반면에 브람스는 접근 방식이 더 보수적이었고 교향곡과 소나타와 같은 기존 형식 내에서 작업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랑의 죄엔 고독형을

그런데요 사랑과 고독에 대한 이런 사강적 감성들, 너무 비관적으로 느껴지지는 않는가? 사랑은 덧없고, 어차피 누구나 쓸쓸한 것이라니.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숙한 작품

브람스의 원숙한 작품은 지금까지 쓰인 클래식 음악 중 가장 사랑받고 오래 지속되는 작품 중 일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외로움의 작가, 사강

그렇다면 Saganian Heroine이 도대체 어떤 캐릭터이기에, 오늘날까지도 여러 일반인 매체에 영감을 주고 있는 것일까?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했으니, 각설하고 사강의 조제와 폴을 직접 만나러 가보자.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