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담보대출 계산기, 필요서류, 용어 정리

아파트담보대출 계산기, 필요서류, 용어 정리

작년 초부터 재테크 저능을 벗어나려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부동산 연관 책을 읽어보니 월세 수익 파이프를 진작에 만들 수 있었다는 걸 알았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이란 지렛대를 사용하여 주택을 사는 겁니다. 물론 월세 수요가 꾸준한 장소를 잘 찾아야 합니다. 공실일 경우 은행이자와 관리비만 부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수입으로 이자를 감당할 수 있나 계산하는 곳이 있습니다. 네이버에 아파트담보대출 계산기를 검색하면 계산기가 뜹니다. 오천 만원을 3.5 이자로 2년 간 대출한다고 입력해봅니다.

상환방법에 3가지가 나오네요. 원금균등을 선택했습니다.


LTV 계산하기
LTV 계산하기

LTV 계산하기

LTV의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단순하게 계산하자면 현재 가격의 10억원인 집에 5억원을 대출하려고하며, 집에 현재 3억원의 대출이 있고, 방이 2개인 경우를 가정하여 계산을 했습니다. 담보인정비율LTV 대출금액 선순위채권 임차보증금 등 담보가치 선순위채원 본 대출 이전에 동일한 담보로 받은 대출 잔액 등 임차보증금 등 전월세 보증금, 소액보증금 최우선변제금액 등 그 결과 LTV가 85가 나왔군요. 다음으로 DTI를 계산해보겠습니다.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다주택자는 규제지역에서 주택을 구입하려는 목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고 하면 최대 3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규제 지역에서는 LTV 30, 비규제지역에서는 60 한도로 허용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존에는 규제지역 내에서는 9억 원을 초과하는 주택에 대하여 전입 의무를 두는 제한이 있었지만, 법이 개정되어 LTV와 DSR 규제만 적용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생활안정자금 목적, 아파트담보대출 한도 가 폐지 된 것입니다.

아파트담보대출 계산기로 이자 계산해보기

대출 상품에 가입하기 전에,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파트담보대출 계산기를 통해 사전에 무요건 대출이자를 계산해보셔야 하는데요. 담보대출과 똑같은 경우 많은 분들이 부동산 계산기를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위 링크를 통해 곧바로 해당 사이트로 들어가실 수 있는데요. 원리금 균등이나 원금 균등, 혹은 체증식 분할상환 등과 같이 각양각색으로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거치기간이나 금리 변동, 그리고 대출 기간 등을 손쉽게 설정하여 계산할 수 있으니,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실 때 길어야 1분 정도면 대출 금리 계산을 재빠르게 하실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DTI 란?

DTI는 총부채 상환비율 Debttoincome ratio를 의미합니다.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DTI는 돈을 빌리는 사람이 자신의 소득에 비해 어느정도로 많은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는가를 계산한 비율을 말합니다. 계산은 총소득에서 부채의 매번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로 계산합니다. 다시말해 총소득에서 대출의 매번 원리금 상환금액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가계 금융 부실을 막고 국가 전체의 재무건전성을 높이기 위한 규제수단으로 비율과 적용 대상은 정부가 결정합니다.

즉, 돈을 빌려간 사람의 추후 상환 능력을 현재 소득으로 따져 대출 한도를 정하는 것입니다. 단순하게 예를들자면 DTI 60 적용이라는 말은 연봉 1억원인 사람이 5억원 대출을 4금리로 실행하였을때, 매번 원리금 상환액은 36,361,111원 이됩니다.

50년 주담대 상품정보 및 금리 살펴보기

50년 주담대 금리는 당연히 가입기간과 개개인의 신용등급, 담보 조건, 그리고 각종 우대조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겠는데요. 또한 금리의 경우 당연히 은행마다. 조금씩 차이가 날 텐데요. 간단하게 아래 표를 통해 5대 시중은행의 금리를 한방에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최저금리를 기준으로 표시한 것이니,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각자 개개인의 사정에 따라 일부 조정이 될 수 있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위 표를 통해 살펴보니, 현재는 NH농협이 금리가 가장 낮은 수준이, 이쪽으로 수요가 몰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50년 주담대 상품은 은행별로 정해진 금액이 있으니까요. 첫번째 아래 주담대 계산기를 통해 이자 계산을 미리 해보시고 소진되기 전에 원하시는 상품을 놓치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아파트담보대출 용어

LTVLoan to Value Ratio 주택담보인정비율 주택 가치 대비 최대 대출받을 수 있는 비율입니다. LTV가 0.660 이라면 1억 짜리 주택의 경우 6천만 원까지 대출됩니다. LTV 아파트담보대출 취급한도액 주택가격 DTIDebt To Income Ratio 총부채상환비율 매번 소득에서 1년 동안 상환해야 하는 부채 원리금이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DTI는 나의 대출 상환능력을 보는 지표입니다.

DTI가 40라면 내가 1년 동안 갚아야 할 원리금 합계가 내 연봉의 40 이내여야 합니다. 내 연봉이 5천만 원이면 1년 동안 갚아야 할 원리금 2천만 원 안에서 대출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은행에서 상담하고 대출서류 작성하는 시간이 1시간 30분을 넘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LTV 계산하기

LTV의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다주택자는 규제지역에서 주택을 구입하려는 목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고 하면 최대 3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파트담보대출 계산기로 이자

대출 상품에 가입하기 전에,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파트담보대출 계산기를 통해 사전에 무요건 대출이자를 계산해보셔야 하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