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대출비교플랫폼 ‘핀다’에 보안 특화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안랩 클라우드’ 제공

안랩 대출비교플랫폼 ‘핀다’에 보안 특화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안랩 클라우드’ 제공

이 광고를 본 적이 있는가? 학주 오빠는 서울로 높아지는 버스에서 말합니다. 어머니한테는 서울 가서 성공해서 돌아올 거라고 혀 난 말이여, 세상에 없던 대출 비교 플랫폼을 만들껴. 대출 전에 수많은 대출정보를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 그러자 동생은 말합니다. 아 그러므로 핍니다. 핍니다. 몰라?? 이미 있어.? 핀다는 2015년에 설립된 대출 비교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대출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을 위해 한 번에 대출을 비교하고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22년 2월 4일 기준 관리 중인 대출 잔액이 57조가 넘는 핍니다. 어떻게 성장한 걸까? 바로 PMFProduct Market Ponit, 즉 물품 시장 적합성을 찾았기 때문입니다.


imgCaption0
나의 신용점수를 매일 체크하는 습관을 갖자

나의 신용점수를 매일 체크하는 습관을 갖자

신용이 없어 돈을 빌리거나 빌려줄 수 없습니다.면, 내가 가지고 있는 재화의 양으로는 제대로 된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아파트가 10억인데, 신용이 없어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면, 상속으로 인한 돈이 있지 않는 이상 무요건 살 수 없는 집입니다. 기업분석을 제대로 해서 혹은 기준금리가 떨어지는 추세에 맞춰 주식투자를 하고 싶은데, 신용이 없어 신용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면 투자수익률은 올릴 수 있으나, 투자수익금은 많이 확보할 수가 없습니다..

혹자는 주식투자는 대출받아서 하는게 아니라는데, 내 수중에 대출없이 큰 돈이 있다면야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투자에 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 일반적으로 하는 말들입니다.

고객이 사랑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충분한 고객가치를 만들어내는가?

핀다는 직장인을 중심으로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서비스 사용자들이 늘었다고 합니다.

PMF를 달성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NPSNet Promoter Score 방법이 있습니다. 자사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추천하지 않는 인원은 06점을, 수동적인 추천자는 78점을, 적극적인 추천자는 910점을 줍니다. 여기에서는 78점의 경우 어느 누구에게도 영향을 주지 않는 점수지만 78점을 910점으로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은 해당 고객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는가?

Business Model Pricing이코노미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이혜민 대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사용자는 플랫폼 이용료를 내나요? 무료입니다. 대신 금융사가 비용을 부담하죠. 앞으로도 고객에게 손님에게 비용을 부담시키지는 않을 생각입니다.

핀다는 평균 건당 30만 원을 금융사로부터 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금융사가 핀다를 사용하지 않으면 대출 한 건당 지출하는 비용이 평균 501만 원입니다.

이 격차는 핀다에 우대금리를 적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고객이 포털 최상단에 있는 금융사 광고를 클릭할 때 금융사 측은 6000원을 지불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 그야말로 대출을 하는 고객의 비율은 0.1에 불과합니다. 이로 보아 금융사가 건당 지출하는 30만 원은 절대 큰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버티기 위해 알게 된 핀다find

그래서 여러 신용점수를 체크하고 확인해 보기 위해 핀다를 알게 되었습니다. 뛰어넘다 얼핏 광고는 많이 보았던 기억, 인스타 및 블로그 포스트 등등 스쳐지나갔던 광고들. 젊은 여사장님이 벤처로 시작해 일군 기업 핀다, 과거에도 정말 많이 보았던 광고 중 하나가 핀다였다. 하지만 관심이 없을 땐 정말 눈 앞에 있어도 클릭한번 해 보지 않았던 핀다였는데 최근에는 1일 1체크 그 이상입니다. 무엇보다. 빠르고 손쉽고, 이용하기가 매우 간편합니다.

참조하여 한두달 전만 해도 900점 중반대의 신용점수가 23년 10월 3일 개천절 현재 기준으로 990점이 되어 있습니다.

핍니다. finda의 설립 의도가 참 좋다

핀다의 설립 취지가 처음 참 마음에 든다. 이혜민 핍니다. 대표는 국내 대출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로 금융권과 고객간 정보의 비대칭성 을 꼽았다. 그녀는 대부분이 더 좋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음에도 이에 대한 정보가 없어 그러지 못하는 사례를 많이 접했다며 핀다의 설립 그렇게 된 계기 역시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했다. 특히 중저신용자의 경우, 기관에 따라 금리 편차가 10 포인트 이상 크게 나는데 이런 어려움들을 핀다를 통해 해소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러서인지, 핀다의 고객후기는 거의 모든 캐피탈이나 저축은행과 같은 제2금융권을 이용한 고객군들의 후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고신용자들의 서비스 또한 등한시해서는 안됩니다. 기업의 이윤은 결국 커다란 자금의 흐름인데, 수익률과 수익금의 비교에서처럼 수백만원의 몇십명보다. 수천 수억원의 몇명이 이윤측면에서는 더 나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나의 신용점수를 매일 체크하는 습관을

신용이 없어 돈을 빌리거나 빌려줄 수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이 사랑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충분한 고객가치를

핀다는 직장인을 중심으로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서비스 사용자들이 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업은 해당 고객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해내고

Business Model Pricing이코노미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이혜민 대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