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은 일반쓰레기 폐의약품 처리 방법, 약은 어떻게 버려야 하나요

알약은 일반쓰레기 폐의약품 처리 방법, 약은 어떻게 버려야 하나요

폐의약품은? 폐의약품은 유통기한이 지나 부패로 인해 사용할 수 없는 의약품을 말합니다. 일반 자택에서 그냥 쓰레기통에 버리거나 하수구에 버리게되면 항생물질 등이 토양 및 수질 오염을 일으켜 우리 건강을 다시 위협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을 바르게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여전히 약을 이렇게 모으고 계신가요? 폐의약품을 버릴때는 그대로 버리면 안 되고 분리수거하듯 종류별로 분리 배출이 필요합니다. 알약은 알약끼리 따로 모으고, 가루약은 날리기 때문에 약포지 상태 그대로 가져갑니다.

그리고 물약은 페트병에 모아서 새지 않게 밀봉하여 가져가야 합니다.


우체통을 이용한 배출 방법
우체통을 이용한 배출 방법

우체통을 이용한 배출 방법

우체통을 이용한 폐의약품 배출은 우리들이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우선, 폐의약품을 배출할 때 활용하는 봉투는 주민센터에서 비용 없이 배부하는 폐의약품 회수봉투를 사용하거나, 그것이 없는 경우 일반 봉투를 사용하면 됩니다. 폐의약품을 봉투에 담을 때는 폐의약품이라는 표시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이후 폐의약품이 담긴 봉투를 밀봉해 주신 후, 가까운 우체통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단, 물약류의 경우 우체통 배출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우체통을 통한 배송 과정 중 물약이 흘러나오거나 파손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약류는 별도의 폐의약품 수거함을 이용해야 합니다.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 찾기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 찾기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 찾기

폐의약품 수거함은 우리 주변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데, 그야말로 어디에 있는지 찾는 것이 쉽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스마트서울맵 누리집을 활용하면 너무 단순하게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스마트서울맵 누리집 접속 먼저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고 스마트서울맵이라고 검색하시면 스마트서울맵 누리집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도 마찬가지니 같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도시생활지도 아이콘 선택 결과창에 나타나는 폐의약품 전용 수거함 위치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사진 상 잘 안 안보일 수도 있겠지만 폐의약품 전용수거함 위치만 찾아 클릭하시면 됩니다. 3. 지도 확인 이렇게 하면 우리집 주변의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가 지도 위에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가장 가까운 폐의약품 수거함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조제약은 처리방법
유통기한이 지난 조제약은 처리방법

유통기한이 지난 조제약은 처리방법

유통기한이 지난 조제약은 모아서 약국, 보건소 등에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넣어야 합니다. 쓰레기통이나 배수구, 변기에 버리면 하천과 토양으로 흘러들어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의약품 수거함은 보통 약국, 보건소, 동주민센터, 구청, 복지관, 시립병원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장소에 비치되어 있지는 않으므로 전화로 확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폐의약품을 수거함에 배출할 때에는 의약품 통째로 가져가지 말고 일정 부분은 정리해야 합니다.

폐의약품 처리는 단순히 약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환경과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일입니다. 우체통을 통한 폐의약품 배출이 가능해진 지금, 우리 모두가 이를 적극 활용하여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데 동참해야 합니다. 앞으로도 우리의 작은 노력이 모여 큰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우체통을 이용한 배출 방법

우체통을 이용한 폐의약품 배출은 우리들이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 찾기

폐의약품 수거함은 우리 주변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데, 그야말로 어디에 있는지 찾는 것이 쉽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조제약은

유통기한이 지난 조제약은 모아서 약국, 보건소 등에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넣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