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예금 손해 없이 계좌이전 하는 방법

연금예금 손해 없이 계좌이전 하는 방법

개인연금저축은 노후를 준비하며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종합소득세 개인연금저축은 세액공제가 가능하며, 크게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으로 나뉩니다. 연금저축신탁은 판매가 중단되어 펀드나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연금저축은 무소득자도 가입 가능하며, 어떤 조건 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개인연금저축은 세액공제를 400만 원 한도 내로 지원합니다. 또한, 개인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을 함께 가입할 경우에는 700만 원 한도 내로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이같이 세액공제는 개인의 소득에 따라 공제율이 다르며, 연 400만 원인 경우 16.5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상품 주의해야 할 점은?
연금저축상품 주의해야 할 점은?

연금저축상품 주의해야 할 점은?

국민연금의 재정불안을 대비하여 반드시 개인 스스로 가입을 해야하기도 하지만, 세액감면 혜택까지 있어, 너무나 좋을 것 같은 연금저축상품에도 물론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중도해지 및 중도인출시의 과세부분입니다. 금융권에 있으면서 어쩔 수 없이 이 좋은 상품을 중간에 해지하는 경우를 지속해서 보게 되지만 해지 및 중도인출시의 세율은 아래와 같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철저히 정독해 보시길 바란다. 앞서 연금저축상품은 연말정산혹은 종합소득신고시 세액감면 혜택을 부여하고, 연금 수령시에 연금소득세를 부과하는 방식이라고 말한바 있습니다.

연금 수령시의 과세는 다음과 같다.

무등록소상공인 프리랜서 가입 가능한 분야
무등록소상공인 프리랜서 가입 가능한 분야

무등록소상공인 프리랜서 가입 가능한 분야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수 있는 분야는 다양합니다. 학습지 교사, 코웨이 코디, 헤드헌터, 운동선수, 방송, 채권추심, 텔레마케터, 각종 딜러, 헬스트레이너, 운동지도사, 요양보호사, 웹툰작가, 연예인, 건설중기, 의류판매, 광고영업, 관리매니저, 자동차판매, 방과후교사, 심리상담사, 그래픽디자인, 컨설팅, 배달, 검진간호사, 아동지도사, 요가강사, 보험중개사, 컴퓨터프로그래머 등 여러가지 업종의 사업자들이 가입 가능합니다.

또한,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도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기업, 소상공인 등 모든 규모의 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자금 제시 제도입니다. 이 제도에 가입한 업체는 임의 해지 시 가입 기간에 따른 이자를 포함한 납입금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으며, 추가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대출 업체에게 대출 이자를 지원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금예금 통장 이전 시 불이익은?
연금예금 통장 이전 시 불이익은?

연금예금 통장 이전 시 불이익은?

연금저축은 55세 이전 인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세액공제를 받은 원금을 인출할 경우 세액공제받은 것을 반납해야 합니다. 그러니, 손해는 아니지만 손해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세액공제는 이미 받아서 어디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죠 하지만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간 계좌이전 시에는 해지로 보지 않기 때문에 위약금이 없습니다. 다만 그냥 인출해서 입금하는 것이 아니고 절차를 따라야 손해가 없습니다.

매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서 당장의 소득을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가지 금융기관에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어서 비교하고 고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금보험의 강점은 연금 수령 시 세금을 내지 않아서 나중의 소득을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보험료 전액을 투자할 수 있어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금 수령 시 세금을 내야 하므로 실질적인 수익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또한 중도 해약 시 세액감면 혜택을 반납해야 하므로 유동성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연금보험의 단점은 세액감면 혜택이 없으므로 지금의 수익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또한 보험료 전액을 투자하므로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중소기업의 장기운영자금 지원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기업, 소상공인 등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하는 모든 규모의 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자금 제시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사업체의 경영관리 안정을 목적으로 대출을 지원하고, 대출 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을 활용하면 사업체의 자금 부족 이슈를 해결하고 안정적으로 경영관리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는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며, 개인의 사업수익이 4천만 원 이하로 발생한다면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금액이 1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최대 3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투자를 통해 세액을 절감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대출 업체에게는 추가로 이자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금저축상품 주의해야 할

국민연금의 재정불안을 대비하여 반드시 개인 스스로 가입을 해야하기도 하지만, 세액감면 혜택까지 있어, 너무나 좋을 것 같은 연금저축상품에도 물론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무등록소상공인 프리랜서 가입 가능한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수 있는 분야는 다양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예금 통장 이전 시

연금저축은 55세 이전 인출이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