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장애인 공제 요건 및 대상 범위 (인적공제 추가공제)

연말정산 장애인 공제 요건 및 대상 범위 (인적공제 추가공제)

연말정산 장애인 소득공제 경정청구, 장애인증명서 장애인 증명서 발급이 늦어져 연말정산 장애인 공제를 받지 못했다면, 세법에 의거하여 장애인에 해당하지만 직장에 알리기 꺼려져 기본공제만 받았다면, 7월 이후 홈택스를 통해 장애인 소득공제를 추가하여 경정청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세금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근로소득 신고 경정청구 경정청구 귀속년도를 조회하고 다음으로 이동. 신고자 본인의 공제내역에서 장애인 공제가 N 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크론병 치료 과정
크론병 치료 과정

크론병 치료 과정

크론병은 증상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완치가 불가능한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대부분의 크론병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술은 완전한 치료가 아닌 재발 방지를 목적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또한 환자는 수술을 통해 완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재발 방지를 위해서 계속해서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크론병 치료를 위해 처방되는 약물로는 항생제, 항염증제, 스테로이드제제, 면역조절제 등이 있다고 하는데요. 난치병으로 분류되어 완전한 치료는 불가능하지만, 적절한 처방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 꼭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병행해야 해야하는 점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기본공제 대상자
기본공제 대상자

기본공제 대상자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에서 기본공제 대상자 중 종합소득액이 있는 주민은 위 기본공제 대상자별로 매년 150만원씩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금액에서 공제됩니다. 연말정산 기본공제 대상자는 본인과 배우자 혹은 직계존속과 직계비속과 형제자매 등의 생계를 같이 하는 부양가족에 대해 법정 요건을 갖춘 경우에 1인당 연 150만 원의 공제를 적용합니다. 소득자 본인에 대해서는 무조건 연 150만 원을 공제하며 배우자에 대해서는 해당 과세기간의 소득 금액이 100만 원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 급여액 500만 원 이하인 경우 150만 원을 공제합니다.

그리고 장애인과 수급자는 나이요건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크론병 증상
크론병 증상

크론병 증상

크론병에 걸렸을 경우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지만 크론병 환자들 대부분이 초기 증상으로 설사, 복통, 탈수, 체중 감소, 지속되는 미열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특히 음식 섭취 시 소화불량 증상이 함께 나타나며 주로 오른쪽 아랫배나 배꼽 부위에서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는데요, 초기에는 장염과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늘 있다고 합니다. 초기증상이 나타난 이후 크론병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환자에게서 항문질환이 함께 나타난다고 합니다.

참고해서 우리나라 크론병 환자의 약 3050에서는 항문질환이 확인되었으며 흔히 치핵, 치루 등이 생기는데 크론크론병 환자의 증상은 크론병에 걸리지 않은 환자보다. 증상이 심각하다고 합니다. 만일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으로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연말정산 배우자 공제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에서 종합소득액이 있는 거주자에게 공제대상 배우자가 있는 경우 매년 150만원이 해당 연도 거주자의 종합소득에서 공제됩니다. 연말정산 배우자 공제는 연 1회에 한하여 공제됩니다.

공제 대상 배우자의 요건에 해당되는지의 판정은 해당 연도의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의 경우에 의하며 배우자의 매년 수입 금액이 없거나 100만 원 이하인 경우 공제 대상에 해당됩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급여액의 500만 원 이하인 공제 되며 사실혼은 제외됩니다.

항시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 TIP

지병에 의한 중증환자는 일반적으로 중환자실에 입원 중인 환자로 생각하거나, 건강보험상 중증환자 등록한 경우라고 진지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론은 병원 의사가 발행하는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장애인 공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건강보험상 중증환자로 등록이나 산정특례 등록 아니면 단순히 중환자실 입원 등이 장애인을 증명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위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지만 상시 치료가 필요한 질환 암, 혈관질환혈압 등, 당뇨, 만성신부전증 등의 경우 담당 의사의 판단을 통해 장애인 증명서를 발행받는 경우 장애인 공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혹시나 질병으로 인하여 계속해서 진료와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면 담당 의사 선생님에게 연말정산상 장애인 증명서 발행이 가능한지 여부를 심사숙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크론병 치료 과정

크론병은 증상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완치가 불가능한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공제 대상자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에서 기본공제 대상자 중 종합소득액이 있는 주민은 위 기본공제 대상자별로 매년 150만원씩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금액에서 공제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크론병 증상

크론병에 걸렸을 경우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지만 크론병 환자들 대부분이 초기 증상으로 설사, 복통, 탈수, 체중 감소, 지속되는 미열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