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5가지

위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5가지

위에 좋은 음식위에 좋은 과일 한국인이 세계 위암 발병률이 1위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남자 100명 중 8명, 여자 100명 중 3명 정도가 74세 전에 위암에 걸리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의사들은 짜거나 탄 음식을 먹는 식습관이 주된 원인이라고 하며 위염발병을 낮추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위에 좋은 음식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위는 식도를 통해 들어온 음식을 잘게 부수어 죽처럼 만들어 소화를 더욱 잘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에 장애가 올 경우, 소화된 후에도 많은 양의 효소가 위에 남게 되고 위산이 계속 분비되어 위벽의 세포를 녹인다고 해요. 이런 과정이 반복되고 위염이 발생하게 되고 악화되어 위암으로 커지게 됩니다.


해독주스 만들기
해독주스 만들기

해독주스 만들기

모든 재료는 찬물에 깨끗이 씻어서 흙이나 농약을 제거합니다. 오이, 풋사과, 레몬, 파슬리, 고수를 준비해 주세요. 단맛을 더하기 위해서 생강 조각, 약간의 꿀을 포함할 수는 있지만 해독 주스의 목표는 설탕 첨가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시금치, 케일, 민트 혹은 알로에 등을 넣어서 해독 주스를 다양하고 마음껏 맞춤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즙이 될 때까지 고속으로 혼합하여 바로 먹으면 신선도와 영양분 함량이 극대화됩니다.

십자화가 채소 브로콜리, 케일 등
십자화가 채소 브로콜리, 케일 등

십자화가 채소 브로콜리, 케일 등

브로콜리와 케일과 같은 야채를 십자화과 채소라고 합니다. 십자화과 채소는 소화기관과 내장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이며 위 내벽의 염증 상황을 개선하고 조직 재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위내시경을 하셨다면 이 십자화가 채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 브로콜리와 케일에는 비타민U, 비타민C ,비타민 K, 카로티노이드,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유해한 성분들을 파괴하여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며, 위 건강 뿐만 아니라 노화를 늦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위에 좋은 과일

다음으로 위에 좋은 과일에는 어떤게 있는지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소화를 도와주는 식이 섬유와 칼륨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바나는 소화 과정을 거침없이 하고 위산의 분비를 조절하여 속쓰림과 소화 불량을 완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해줍니다. 2. 사과. 사과에는 식이 섬유와 펙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소화를 거침없이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과의 천연 살균 작용은 위궤양 및 위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딸기. 딸기에는 식이 섬유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속쓰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딸기에는 항염증 작용이 있는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어 위염과 연관된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위에 좋은 음식 및 식재료

감귤류 비타민 C와 항산화제가 풍부한 감귤류는 위 내막을 보호하고 소화를 돕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음식 고등어, 참치 등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위 건강을 촉진합니다. 미국 국립식품안전위원회 권장 음식 브로콜리, 시금치, 양배추, 감자, 당근과 같은 채소, 과일 및 곡물을 섭취하여 위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발효식품 요거트, 김치, 피클 등의 발효식품은 소화를 돕고 위 내막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과 민트 생강은 소화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며, 민트는 소화 불량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의 연구에 의하면 당근을 섭취한 사람들이 위암 발병률이 26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당근은 특히 위에 좋은 음식인데요 그 이유는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위벽을 보존하는 역할도 하지만 헬리코박터균에게 영양이 공급되는 것을 막아주어 해로운 균의 번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은 채소는 당근, 호박, 고구마, 시금치, 망태 등이 있으니 함께 챙겨먹으시면 좋겠습니다.

베리류에는 베타시아닌과 프로안소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위 내벽을 보호하고 염증을 완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프로안소시아닌이라는 성분은 위궤양 및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데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 폴리페놀, 비타민E 등의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기에 체내의 활성산소를 무해한 물질로 바꾸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해독주스 만들기

모든 재료는 찬물에 깨끗이 씻어서 흙이나 농약을 제거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십자화가 채소 브로콜리, 케일

브로콜리와 케일과 같은 야채를 십자화과 채소라고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좋은 과일

다음으로 위에 좋은 과일에는 어떤게 있는지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