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 원인 증상 및 대처방법 정리 알아볼까요

저혈당 원인 증상 및 대처방법 정리 알아볼까요

털복숭이 건강 탐구 저혈당증이 있는 강아지는 약하고 무기력해 보일 수 있으며 돌아다니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인간이 오한을 경험할 때와 유사하게 떨거나 떨릴 수 있어요. 불안정한 움직임, 협응력 부족 혹은 또한 걷기 어려움을 보일 수 있어요. 심한 저혈당증은 발작이나 경련을 일으킬 수 있어요. 경미한 경련에서 더 강렬한 발작까지 다양합니다. 강아지는 헷갈려 보이거나 방향 감각을 상실, 멍한 표정을 지을 수 있어요.


저혈당의 위험 요인은 무엇인가요?
저혈당의 위험 요인은 무엇인가요?

저혈당의 위험 요인은 무엇인가요?

저혈당의 위험 요인은 다양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 조절이 원활하지 않아 저혈당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많은 음주나 급격한 다이어트도 저혈당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비만인 경우에도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므로 저혈당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복부 수술, 간기능 장애, 신장 기능 장애 등의 질환도 저혈당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신경저혈당 증상
2 신경저혈당 증상

2 신경저혈당 증상

5055mgdL 이하 발생 신경저혈당 증상은 저혈당이 더 많이 진행된 상태이므로 너무 위험합니다. 평소에 경계를 기울여야 합니다. 뇌는 에너지 자원으로 포도당만을 사용하는데 저혈당이 지속되고 뇌가 쓸 포도당이 점점 줄어들면 뇌가 손상을 입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서 생겨나는 증상이 신경저혈당 증상입니다. 반복적 저혈당과 뇌손상은 치매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신경저혈당 증상으로는 어지러움, 시야 흐려짐, 듣기 어려움, 말이 느려짐, 집중력 저하, 두통, 졸림, 의식저하, 경련 등이 타나납니다.

저혈당이 진행될수록 뇌는 지속해서 손상됩니다. 이런 경우 시간이 흐를수록 안절부절한 상황이 발생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혈당을 측정했을 때 50~55mg/dL 이하일 때 의식이 없거나 경련이 일어나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저혈당 증상

저혈당증 증상 초기증상 저혈당의 초기증상으로 기운이 없고, 식은땀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 에도 현기증, 불안감, 가슴 두근거림, 두통, 몸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이 지속되면 발작, 경련 등을 표현할 수 있으며, 쇼크 상태가 되어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꼭 저혈당 쇼크 초기증상을 잘 확인 후 적절한 휴식과 당분을 섭취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를 앓고 있는 경우 혈당 조절 능력이 좋지 않아 혈당이 떨어질때 정상보다.

높은 농도에서 신경당 결핍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실제 혈당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저혈당 증상으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3 정기적인 운동

좋은 운동은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폭발적인 운동보다는 꾸준한 운동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당은 혈당 수치가 너무 낮아지는 상태로, 여러가지 원인과 증상이 있습니다. 저혈당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이고 영양가 있는 식습관을 유지하고 정기적인 운동을 실천해야 합니다. 저혈당이 지속된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저혈당 쇼크의 대처법

저혈당 증상이 의심되면 당뇨병 환자는 먼저 혈당을 측정해 보고 , 만약 혈당이 70mgdL 이하라면 저혈당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상태라면 오렌지 주스 반 컵, 사탕 34개, 설탕 1스푼 등 당분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해야 합니다. . 이때 섭취해야 하는 당분의 양은 1520g 정도입니다. 당분을 섭취한 후 15분 정도 지나면 다시 혈당을 측정해보고 , 만약 혈당이 여전히 낮거나 증상이 지속된다면 당분을 한 번 더 섭취해야 합니다.

저혈당 증상이 완화되면 정상적인 식사를 하거나 간식을 먹어야 합니다. 이는 저혈당이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이미 저혈당 쇼크로 인해 의식이 없는 경우라면 주변 사람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때는 최대한 빨리 응급실로 이송하고, 가능하다면 정맥 내로 포도당 수액을 투여하거나 글루카곤 피하 주사를 해야 합니다.

저혈당 치료

당질 섭취 저혈당 쇼크가 발생하면 빠른 시간 안에 당질을 함유한 음식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주스, 콜라, 사탕 34개, 설탕 1큰 술 정도를 섭취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 음식물을 억지로 먹여서는 안됩니다. 기도에 막힐 수 있기에 저혈당으로 인해 의식이 없는 환자는 응급실로 이동하여 포도당 수액을 맞아야 합니다. 저혈당이 올것 같으면 하던 일을 멈추고 즉시 혈당검사를 합니다.

검사시 혈당이 70mgdl 이하이면 휴식을 취하며, 빨리 흡수 되어 혈당을 올릴 수 있는 당질을 섭취하여 줍니다. 그 후 15분 이상 휴식 후 다시 혈당이 회복되었는지 측정하여 줍니다. 혈당이 80~130ml/dl 범위를 유지합니다. 하지만 혈당이 여전히 낮다면 한번 더 저혈당 응급식품을 섭취합니다. 응급식품 으로는 설탕, 꿀 1큰 술, 사탕 34개, 주스 34컵이 적당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혈당의 위험 요인은

저혈당의 위험 요인은 다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신경저혈당 증상

5055mgdL 이하 발생 신경저혈당 증상은 저혈당이 더 많이 진행된 상태이므로 너무 위험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저혈당 증상

저혈당증 증상 초기증상 저혈당의 초기증상으로 기운이 없고, 식은땀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