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부동산구입 취득세 세율, 납부기간 및 납부방법(이택스, 위택스)

주택부동산구입 취득세 세율, 납부기간 및 납부방법(이택스, 위택스)

부동산을 매수하면 발생되는 취득세 세금 납부, 꼭 현금으로 해야 할까요? 취득세를 납부할 때 현금 이외의 카드 납부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부동산 취득세를 카드 납부하는 방법에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부동산 거래를 하면 잔금과 함께 진행하여 등기이전과 관련하여서는 법무사를 통해 하게 됩니다. 물론 셀프 등기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 법무사를 통해 하십니다. 법무사 담당자는 등기이전 서류를 받아서 이전과 연관된 일을 처리하고 또 취득세를 납부하기 위해 비용을 청구합니다.

이럴때 단순하게 처리하기 위해 법무사가 관리하는 통장으로 현금을 이체해서 납부하고 난 뒤에 영수증을 받게 됩니다.


전월세 전환을 계산하는 공식
전월세 전환을 계산하는 공식

전월세 전환을 계산하는 공식

임대보증금 월 임대료 x 12 월차임전환산정률 기준금리 이 계산은 조금 복잡할 수 있으며, 기준금리와 월차임전환산정률이 변동성을 갖고 있어 구체적인 수치를 얻기 위해서는 계속 업데이트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이런 요소들을 보수적으로 계산하면 대략적인 적정값을 알 수 있습니다. 확인한 환산액을 기반으로 주변 부동산 시세를 참고하여 월세와 전세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입자나 집 주인들이 흥정을 통해 월세나 전세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더욱 이상적인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출산 및 양육 지원을 위한 다자녀 감면
출산 및 양육 지원을 위한 다자녀 감면

출산 및 양육 지원을 위한 다자녀 감면

열여덟살 미만의 자녀 3명 이상을 양육하는 경우 양육을 목적으로 취득하는 자동차로서 먼저 감면을 신청하는 1대에 관련해서 1년 이상 보유 조건으로 취득세를 2024. 12. 31일까지 감면합니다단, 다자녀 양육자 중 1명 이상이 종전에 감면받은 자동차를 가지고 있거나 배우자 외의 자와 공동 등록을 하는 경우는 제외

* 세법개정으로 인해 11월부터는 2자녀도 다자녀에 해당되어 취득세가 감면됩니다.

부동산 취득세율

부동산을 구매하면, 정해진 세율에 따라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때, 각 세대가 보유한 주택 수에 따라 부과되는 취득세율이 달라집니다. 단 한 채의 주택만 소유한 경우 대조적으로 적은 취득세를 내는 반면, 여러 채의 주택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만큼 더 많은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조정대상지역에 자리한 부동산을 취득하게 되면, 비조정대상지역에 비해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되어 취득세를 더 많이 내야 합니다.

1세대 1 주택인 경우 지역에 따른 구분은 없지만, 취득하는 주택의 가격에 따라 세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동일하게 1채의 주택을 산다는 경우라도, 그 가격이 6억 원에서 9억 원 사이인 경우 가격이 높아질수록 더 높은 세율이 부과됩니다.

만 스므살 이상 혼인신고 후 5년 이내재혼포함 이거나 주택 취득일로부터 3개월 이내 혼인신고 예정인 사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소득 기준이 외벌이인 경우 연 5,000만 원 이하 맞벌이인 경우 7,000만 원 이하 인 자가 취득세 50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혼 예정자인 경우 청첩장, 예식장 계약서 등 방문할 기관에서 취급하는 결혼 예정 증빙 서류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감면 대상의 조건은 생애 최초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취득일까지 본인과 배우자 모두가 주택을 소유한 적이 없어야 합니다. 상속의 공유 지분을 처분한 경우 주택 소유 사실이 없다고 간주를 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주택 소유 및 처분 등의 경우 또한, 주택 소유 사실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감면 혜택받을 수 있는 조건이 2가지가 있습니다.

장애인자동차 개별소비세 면제

아래에 해당하는 사람이 산다는 승용자동차에 대해서는 500만 원을 한도로 하여 개별소비세가 면제됩니다

* 개별소비세를 면세할 승용차는 해당 장애인 본인 명의로 구입하거나 장애인과 주민등록표. 외국인등록표 혹은 국내거소신고원부에 의하여 세대를 함께 하는 것이 확인되는 배우자. 직계존비속. 형제자매 혹은 직계비속의 배우자와의 공동명의로 산다는 것에 한합니다.

취득세 중과배제

임대보증금 월 임대료 x 12 월차임전환산정률 기준금리 이 계산은 조금 복잡할 수 있으며, 기준금리와 월차임전환산정률이 변동성을 갖고 있어 구체적인 수치를 얻기 위해서는 계속 업데이트를 해야합니다. 좀 더 상세한 사항은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월세 전환을 계산하는

임대보증금 월 임대료 x 12 월차임전환산정률 기준금리 이 계산은 조금 복잡할 수 있으며, 기준금리와 월차임전환산정률이 변동성을 갖고 있어 구체적인 수치를 얻기 위해서는 계속 업데이트를 해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산 및 양육 지원을 위한 다자녀

열여덟살 미만의 자녀 3명 이상을 양육하는 경우 양육을 목적으로 취득하는 자동차로서 먼저 감면을 신청하는 1대에 관련해서 1년 이상 보유 조건으로 취득세를 2024.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부동산 취득세율

부동산을 구매하면, 정해진 세율에 따라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