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지원금 2023 종류와 요구사항 신청방법 확인

청년창업지원금 2023 종류와 요건 신청방법 확인

이런 자금은 보통 정부, 공공기관, 혹은 비영리성 단체 등에서 제공되며, 각기 다른 조건과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아래는 청년 창업자금의 보편적인 종류와 신청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TIPS 프로그램
TIPS 프로그램

TIPS 프로그램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창업지원입니다. 아이디어와 능력은 있지만 자본이 미흡한 청년들을 위해 앤젤 펀드처럼 민간 펀드형태로 투자가 됩니다. 창업 이내 7년 이하의 기업 중에서 에인절투자금으로 최대 12억 원 이내로 가능하며 정부기술 개발 자금은 최대 5억 원 매칭지원이 됩니다. 추가적인 창업사업화와 자금 연계지원은 팀당 최대 10억 원 내외로 지원됩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

기술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사업자금으로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업화를 위한 시설 및 인건비, 비즈니스모델 구축, 시물품 제작을 바우처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창업을 꿈꾸고 있는 예비창업자 분들이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연마다 23월에 모집을 합니다. 지원 예산과 규모가 큰 편이기 때문에 경쟁도 치열한 사업입니다.

초기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는 창업지역량을 보유한 주관기관을 통해 창업 3년 이내 창업자에게 아이템 사업화를 위한 청년창업지원금 및 신성기업 수요 기반의 프로그램을 적극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지원 대상은 업력 3년 이내 창업기업이며 지원 규모는 960개사 내외입니다. 지원 내용으로는 시물품 제작, 지재권 취득, 마케팅 등에 소요되는 사업화 자금 지원 최대 1억 원이 있습니다.

청년창업사관학교

신청 대상 창업 3년 이내 사업자 대상 자격 요건 창의적인 기술기업 대상, 청년 창업 사관학교 입교 지원 내용 총 1억 원까지 사업비의 70까지 지원. 나머지 30는 현금 1천만 원과 급여 2천만 원 부담 4인 사무실까지 지원, 창업 교육 및 창업 코칭 사업화 평가를 통한 후속연계 지원투자컨설팅, RD 연계, 정책자금, 수출, 마케팅 등 신청 장소 예비 창업 지원금을 받을 수 없는 이미 창업한 경우에 해당하는 기업이 받을 수 있는 창업지원금입니다.

창업 사관학교라는 이름답게 입교를 해야 하며, 사관학교에서는 4인 사무실까지 지원해 줍니다. 지원 규모는 때에 따라 다르고,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입교할 수 있습니다.

창업도약패키지

창업성공패키지 글로벌창업사관학교가 2020년 신설되어 인공지능 분야 유망 창업아이템 및 새로운 기술을 보유한 업력 3년 이하 창업자를 발굴합니다. 인공지능 분야 유망 창업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 교육 및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세계적인 인공지능 창업기업으로 육성시키는 일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업력 3년 이하 인공지능 분야 예비창업팀이며 지원 규모는 60팀입니다.

예비창업 패키지 창업지원자금

신청 대상 사업자를 내지 않은 예비창업자 대상 자격 요건 창의적인 기술기업 대상 지원 내용 창업사업화에 소요되는 자금을 약 1억 원까지 지원 BM고도화, MVP 제작, 후속 연계 등 창업 프로그램 운영 전문 멘토를 11 매칭하여 사업계획 검토 및 보완, 경영관리 컨설팅과 창업 교육 및 상담 제공 신청 장소 가장 강력한 청년 창업 지원금입니다. 650.55억 원을 992개사에게 지원해 주며, 지원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가신청 평가선정 창업프로그램 사업화 자금 집행 전문 코칭 창업 후속 지원 선정이 되면 협약종료 2개월 전까지 사업자 등록을 완료해야 하며, 협약 종료일로부터 1년간 창업유지 의무가 부여됩니다.

청년지원금 지원금액

지원금액도 각 지원금마다. 다르며, 일부분은 신청자의 소득이나 재산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예를 들어,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은 월 50만 원을 6개월 동안 지급하고, 부양가족이 있다면 1인당 월 1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청년도전지원사업은 최대 1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사업비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창업희망통장으로 지급합니다.

청년창업희망통장은 월 20만 원을 12개월 동안 저축하면 정부에서 같은 금액을 매칭해주고, 창업시에는 최대 2천만 원의 추가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청년월세 한시특별지원은 월 20만 원을 6개월 동안 지급하고, 소득이나 재산에 그러므로 최대 30만 원까지 지급될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월 20만 원을 24개월 동안 저축하면 정부에서 같은 금액을 매칭해주고, 예금 완료시에는 최대 1천만 원의 추가지원금을 지급합니다.

4 .검증 및 선정

검토 과정을 거쳐 선정되면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각 프로그램마다. 분명한 요구사항과 절차가 다르므로 해당 프로그램의 공식 웹사이트나 안내정보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부 프로그램은 별도의 면접 혹은 제안서 발표 등 추가적인 검증 과정을 요구할 수 있으니 이 점도 조심스럽게 확인해야 합니다. 정부지원금 특성상 상환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하지만 사용내역을 복잡하게 관리하고 증빙과 결과보고도 충실히 해야 합니다.

또한, 인건비와 생산비는 정부지원금에서 는 사용이 허가 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TIPS 프로그램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창업지원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비창업패키지

기술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사업자금으로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초기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는 창업지역량을 보유한 주관기관을 통해 창업 3년 이내 창업자에게 아이템 사업화를 위한 청년창업지원금 및 신성기업 수요 기반의 프로그램을 적극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