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바뀌는 연말정산 200만원 더 받는 꿀팁

2023년 바뀌는 연말정산 200만원 더 받는 꿀팁

630,688 오늘 750 어제 5,349 피부양자 공제 소득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 장애인은 나이와 중요하지 않게 소득 요건만 충족하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피부양자 공제는 근로자가 본인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에 피부양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관계 등을 기재하여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회사는 이를 근거로 연말정산을 진행하여 피부양자 공제를 적용하게 됩니다.


총 급여액과 연봉이 다르다고요?
총 급여액과 연봉이 다르다고요?

총 급여액과 연봉이 다르다고요?

연말정산에 관한 글을 읽다. 보시면 총 급여액와 연봉이라는 말이 자주 나옵니다. 언뜻 동일한 이론과목 같지만 사실은 전혀 달라요. 연봉은 1년 동안 받은 봉급을 의미해요. 여러분의 월급뿐 아니라 식대, 출산보육 수당 등이 모두 포함되죠.

반면 총 급여액은 연봉에서 위에서 말한 식대나 보육 수당 같은 lsquo;세금 면제 소득rsquo;을 뺀 금액을 말합니다. 세금 면제 소득이란 말 그대로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소득입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에서는 세금을 부과하는 소득인 총 급여액을 기준으로 각종 공제액을 정합니다.

결제수단별 소득공제율
결제수단별 소득공제율

결제수단별 소득공제율

사용하는 결제수단별로 소득공제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공제대상금액 중 소득공제율은 아래와 같은 비율이 적용됩니다. 특히 총 급여가 7천만원 이하인 근로자는 도서,신문, 공연 등에 사용한 금액의 3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통시장과 대중교통에 사용한 금액에 에 대해 2022년 7월12월까지 사용한 금액은 예외로 8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현재 2개월 정도 남은 기간 동안에 본인이 사용한 결제수단별 사용 금액을 보고 소득공제율이 높고 나에게 유리한 결제수단을 사용하는 것이 절세에 유리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율 및 한도

연간 750만원 한도로 최대 월 17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총 급여에 따라 공제율이 다릅니다.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 총소득 6000만 원 이하, 15 최고127.5만 원 총 급여 5,500만 원 이하, 총수입 4,500만 원 이하 17 최대 112.5만 원 총 급여 5천만 원인 직장인 A 씨는 월세로 월 60만 원을 냈는데, 연간 총 720만 원을 월세로 냈다면 연말정산 시 122만 4천 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과세표준은 무엇인가요?

앞서 살펴본 총 급여액에서 소득공제를 차감한 금액이 과세표준이 됩니다. 국세청에서는 아래 표와 같이 과세표준을 기준으로 세율을 적용해 세금을 매기고, 여기에 세액공제를 차감한 결정세액을 기준으로 환급 여부를 판단합니다. 그렇다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최대한 많이 받는 것이 중요하겠죠?

필요한 점이 한 가지 더 있어요. 바로 소득공제와 세액 공제의 차이입니다. 소득공제는 세율을 곱하기 전 단계의 소득 금액을 줄여주는 것이고, 세액공제는 세율을 곱해서 나온 세액에서 일정한 금액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올해 추가로 챙겨야 하는 것

연말정산 외에도 이번 해 새롭게 추가된 혜택들에 주목해봅시다.

주택자금 특별소득공제

1년 동안 청약저축에 납입한 금액의 40%를 소득공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택자금을 조달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금 세액공제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한 금액만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10만원 이하의 기부는 30의 답례품을 받으며, 1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15 세액공제가 가능하며 최대 5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월세 세액공제 신청하기연소득 7천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는 월세액의 15를 세액공제로 받을 수 있습니다. 기준시가 4억원 이하이며, 신청은 홈택스를 통해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잠깐 무요건 지출 금액이 크다고 환급액이 큰 것은 아니에요

연말정산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지속해서 오해하는 게 있어요. 지출 금액이 많으면 실제 수익이 줄어 더 많이 환급받을 수 있다고 말이죠. 사실 근로소득자의 지출액 공제는 조건에 맞는 특정 항목만 적용돼요. 대표적인 소득공제 항목인 신용카드 사용액 공제는 아무리 많이 사용해도 최대 300만 원 이하로만 공제를 받을 수 있죠. 하지만 전통시장이나 대중교통에 사용한다면 각각 100만 원씩 공제 한도도 늘어나고 공제율도 더 높아요. 이런 방식으로 자신이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을 미리 확인해, 전술적으로 지출 계획을 세우는 걸 추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총 급여액과 연봉이

연말정산에 관한 글을 읽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결제수단별 소득공제율

사용하는 결제수단별로 소득공제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율 및

연간 750만원 한도로 최대 월 17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총 급여에 따라 공제율이 다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