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요양원 비용 한달 이용요금은 얼마나 될까(요양원 비용 계산기)

2024년 요양원 비용 한달 이용요금은 얼마나 될까(요양원 비용 계산기)

요양원 입소자격 입소자격을 간단하게 지금부터 확인해보세요. 요양원 입소자격을 확인하려면 먼저 장기요양인정서를 신청해야 합니다. 이는 전국의 공단 지사, 노인장기요양보험운영센터에서 가능하며, 인터넷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인정서를 신청하면 공단 소속의 장기요양직원이 방문하여 장기요양인정조사표에 따라 점수를 산출하고, 등급판정위원회가 장기요양등급을 판정합니다. 장기요양등급은 1등급부터 5등급까지 있으며, 1등급이 가장 심신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imgCaption0
노인성 질환으로 거동이 안절부절한 어르신

노인성 질환으로 거동이 안절부절한 어르신

노인성 질환으로 거동이 안절부절한 어르신도 요양원에 입소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노인성 질환은 노화로 인해 생겨나는 신체적, 정신적인 질환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치매, 파킨슨병, 뇌졸중 후유증, 우울증, 골다공증 등이 있습니다. 노인성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은 요양원에서 뛰어난 치료와 돌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성 질환으로 요양원에 입소하려면 의사소견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요양원은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은 65세 이상의 어르신만 입소할 수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돌봄이 필요한 정도를 평가하여 1등급부터 6등급까지 나누는 것입니다. 요양병원은 노인장기요양등급이 없어도, 치료와 회복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입원할 수 있습니다. 단, 정신질환자나 감염병환자는 입원이 불가능합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 모두 80는 정부에서 지원하고, 20는 스스로가 부담합니다.

하지만 요양원은 간병비와 식비가 100 지원되지만, 요양병원은 간병비가 100 본인부담이고, 식비는 50만 지원됩니다. 간병비는 간병인을 고용하는 비용으로, 요양병원에서는 환자당 한 명의 간병인을 필요로 합니다. 간병비는 월 210만원에서 300만원 정도입니다. 식비는 요양원에서는 하루에 1만원, 요양병원에서는 하루에 2만원 정도입니다.

프로그램비

프로그램비는 요양원에서 제공하는 여가 활동에 대한 비용입니다. 프로그램비는 어르신이 선택하실 수 있으며, 노래방, 요가, 미술, 독서 등이 있습니다. 프로그램비는 요양원의 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1등급 요양원의 경우, 카라오케는 1한 번에 1,000원, 요가는 1한 번에 2,000원, 미술은 1한 번에 3,000원, 독서는 1한 번에 4,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프로그램비는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지원해주지 않으며, 어르신의 본인부담금으로 전액 부담하게 됩니다.

요양원 선택 후 상담받기

요양원은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물 맑고 대기 좋은 곳에만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최근에는 도심과 가깝고 접근성이 좋은 곳에도 요양원이 많이 있어 선택의 폭이 아주 넓어졌습니다. 요양원의 위치와 시설, 식사, 요양프로그램, 비용 등 여러가지를 종합해 마음에 드는 요양원을 선택하였다면, 상담전화를 통해 입소 절차부터 필요 사항 등을 꼼꼼하게 물어보고 안내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에는 요양원 한 군데만 보지 마시고, 23군데를 정해서 비교한 후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을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어르신 욕구사정 기록지 작성 및 면담

어르신과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 어르신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각종 질환이나 증상, 가정환경, 심리상태, 평소 습관, 폭력성, 식습관 등 요양원에 입소하여 생활하는 데 있어 무조건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평소에 생활하던 환경과 최대한 비슷하게 제공해 드리고, 최적의 케어를 하기 위한 절차인데요. 대게 간호사와 사회복지사가 1차로 면담을 진행하고, 2차로 요양원장과의 면담이 진행됩니다.

이때에는 어르신의 평소 모습 있는 그대로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요양원 입소 시 챙겨야 할 물품은?

요양원에서 대부분의 의식주는 해결이 된다고 생각해 아무것도 챙겨 오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르신이 평소 생활하던 방식과 자연생태계를 최대한 맞춰 시설에서의 생활에 급속도로 적응하도록 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물품이나 즐겨 입으시던 옷 등은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워커나 휠체어 등 개인 보조 장구 내의 속옷, 양말 등 가볍게 입을 수 있는 겉옷과 외출복 어르신이 주로 사용하던 물컵이나 세면도구 등 지금까지 요양원 입소자격과 입소절차, 그리고 필요한 준비물 까지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요양원 입소를 앞두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생각에 걱정도 많이 되시겠지만 마음을 손쉽게 먹으시고 입소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인성 질환으로 거동이 불안한

노인성 질환으로 거동이 안절부절한 어르신도 요양원에 입소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프로그램비

프로그램비는 요양원에서 제공하는 여가 활동에 대한 비용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양원 선택 후 상담받기

요양원은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물 맑고 대기 좋은 곳에만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