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연말정산 미리 보기(간소화 서비스)절세 계획 고향사랑기부제 소득공제 달라지는 개정 세법

2024 연말정산 미리 보기(간소화 서비스)절세 계획 고향사랑기부제 소득공제 변경되는 개정 세법

첫눈이 쏟아지고 겨울이 인접하게 다가왔다는 것을 느낍니다. 어느덧 연말정산을 준비할 시기도 다가온 만큼 소득공제나 세액감면 연관 세법을 미리 알고 소비한다면 절세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올해 2023년 연말정산에서 연관된 세업에 부분적인 변경사항이 있어 새로 연관된 개정세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드리고 공제항목을 꼼꼼하게 챙겨 실속 있는 연말정산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점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점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점

연말정산을 할 때마다. 해마다 접하지만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이 두 개념을 제대로 알면 연말정산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는 소득의 크기를 줄여 과세표준 구간을 낮추고, 세액공제는 산출세액에서 직접적으로 마이너스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내는 세금은 총 급여액 기준으로 하나하나 매겨지는 것이 아니라 소득에 따라서 일정 구간으로 과세표준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두었습니다.

과세표준이 어디에 속하느냐에 따라 세율도 달라지니, 조금이라도 과세표준 구간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소득공제가 이 역할을 합니다. 과세표준의 구간과 이에 따른 세율은 1400만 원 이하 6 1400만 원5000만 원 이하 15 5000만 원8800만 원 이하 24 8800만 원1.5억 원 이하 35 1.5억 원3억 원 이하 38 35억 원 이하 40 510억 원 이하 42 10억 원 초과 45입니다.

장기 주택저당 차입금 이자 상환액 소득공제
장기 주택저당 차입금 이자 상환액 소득공제

장기 주택저당 차입금 이자 상환액 소득공제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아 주택을 취득한 경우 납부한 이자에 대하여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장기 주택저당 차입금 이자 상환액 소득공제의 한도와 주택요건이 상향되었습니다.

공제 한도는 기존 300만원~1,800만원까지 공제되었는데 2024년 1월 1일 이후 납부한 이자에 대해서는 600만원~2,000만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택요건은 기존 5억원 이하에서 2024년 1월 1일 이후 취득한 주택은 6억원 이하로 상향되었습니다.

인적공제 소득 조건

부양가족으로 인적공제 소득 조건은 연간소득 100만원 이하이고 근로소득만 있으면 해마다 총급여액이 500만원 이하인 사람만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간소득 100만원 이하 근로소득만 있으면 해마다 총급여 500만원 이하 여기서 언급하는 연간소득은 1년간 얻은 소득에서 비과세소득, 분리과세소득, 필요경비를 제외한 소득을 말합니다. 연간소득총 소득금액비과세소득분리과세소득필요경비 총 소득금액에는 근로소득과 연금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이자 및 배당수익이 모두 포함됩니다.

소득 각 항목별로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는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소득 종류에서 기타소득 항목이 있었으나 여기에는 블로에 글을 써서 광고비를 벌거나 복권 등에 당첨된 금액을 말합니다.

연금통장 세액감면 한도상향

올해부터 연금통장 세액감면 납입한도가 연 200만원 상향되어 총 900만원까지개인연금은 600만원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세액공제율은 연봉에 따라 달라지는데, 연봉 5,500만원 이하인 경우 16.5, 초과한 경우 13.2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너무 혹시라도 주머니에 여유가 있으면 미리 가입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12월에 가입해서 한 번에 납부해도 공제가 가능해서 12월에는 증권사에서 이 상품에 대한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합니다.

5.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소득세액 증명서류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나오지 않는 증명서류들은 직접 챙기셔야 합니다.

소득세액감면 자료 수집 및 제출22월 중순

1월 15일부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면 각종 소득세액감면 정보를 받아 회사에 제출합니다. 이외에도 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월세 및 주택임차차입금과 연관된 자료, 전근무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을 제출하는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증명서류취학 전 아동 학원비, 안경구입비, 의료비 등도 있으니 꼭 확인해서 직접 수집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회사는 근로자가 제시한 서류와 신고서가 제대로 작성되었는지 확인하고 필요시 보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세액공제신고서 내용을 반영해 세액을 계산하여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근로자에게 발급합니다. 회사는 원천징수이행상황 신고서와 지급명세서 등을 국세청에 제출하면서 2024 연말정산은 종료가 됩니다.

과세표준 구간 일부 조정

일부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연말정산을 할 때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기 주택저당 차입금 이자 상환액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아 주택을 취득한 경우 납부한 이자에 대하여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장기 주택저당 차입금 이자 상환액 소득공제의 한도와 주택요건이 상향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적공제 소득 조건

부양가족으로 인적공제 소득 조건은 연간소득 100만원 이하이고 근로소득만 있으면 해마다 총급여액이 500만원 이하인 사람만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