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무요건 세무사에게 맡겨야 할까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무요건 세무사에게 맡겨야 할까

경제뉴스지식,정보,소식 지난 10월 부동산 매도 후 슬슬 양도세를 내야되는 시점이 다가 왔네요. 양도소득세 기한이 양도일 기준 당월말일부터 2개월째 되는달의 말일까지라고 하여 아직 여유가 있지만 어짜피 내야 세금 정리해보려고 국세청에 들어갔었습니다.


부가가치세란 무엇인가요?
부가가치세란 무엇인가요?

부가가치세란 무엇인가요?

부가세는 상품가격에 포함되어있는 간접세로서 판매금액의 10만큼 부과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짜리 노트북을 구입한다면 90만원이 실제로 지급하는 금액이고 나머지 10만원에 대해서는 부가세 이유로 따로 지불한다고 이해하시면 되요. 또한 법인사업자나 직전연도 수입금액이 4800만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6개월마다. 부가세 신고를 해야하며, 면세사업자도 비슷하게 과세기간 종료 후 25일 이내에 부가세 신고를 해야되요. 만약 이를 어기면 가산세 등 불이익이 발생하니 반드시 기한내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임대업의 간편장부대상자
부동산 임대업의 간편장부대상자

부동산 임대업의 간편장부대상자

부동산 임대업의 경우 간편장부와 복식장부를 나누는 사업소득의 기준, 즉 업종별 기준금액은 7,500만 원입니다. 직전연도 임대수입이 7,500만 원 미만 간편장부대상자이고, 7,500만 원 이상 공식적인 장부를 써야 하는 복식부기의무자 입니다.

임대수입이 7,500만 원 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많으려나요? 직전 임대수입이 7,500만 원 미만 이면 간편장부대상자로, 세무 지식이 없어도 간단한게 장부를 작성가능하므로 셀프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전 임대수입이 7,500만 원이 넘는 인원은 복식부기의무자이기 때문에, 회계지식이 필요하므로 세무대리인을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게 좋습니다.

소득구간별 세금

소득구간별 세금은 소득의 크기에 따라 다른 세율이 연관된 것을 말합니다. 2023년 소득세 구간은 연마다 정부의 예산안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며, 이는 경제 상황과 정부의 재정 정책에 따라 달라집니다. 소득세율은 분리과세와 포괄과세로 나뉩니다. 분리과세는 특정 소득에만 연관된 세율이며, 포괄과세는 종합소득세에 포함되어 계산되는 세율입니다. 예를 들어, 금융소득의 경우 일정 금액 이하일 때는 분리과세가 적용되고, 초과하는 경우 종합소득세에 포함되어 포괄과세가 적용됩니다.

각 구간별 세율은 저소득층에게는 낮은 세율을, 고소득층에게는 높은 세율을 적용하여 소득 불균형을 해소하고,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프리랜서 1억 세금

프리랜서가 연 수입 1억 원을 벌었을 때의 세금은 보다. 복잡합니다. 1억 원 이상의 수입이 있을 경우, 세금이 더 높은 구간에 속하게 되며, 이에 따른 세율 적용이 달라집니다. 1억 원 이상의 수입에 연관된 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입 구간에 따라 구간별 차등 세율이 적용됩니다. 높은 수입에는 높은 세율이 적용되며, 이에 따라 세금 부담이 증가합니다. 추가로 지방소득세도 고려해야 합니다. 지방소득세는 중앙정부에 납부하는 세금의 10를 추가로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금 계산 예시 연 수입이 1억 원이고, 필요 경비가 2000만 원이라면, 순수입은 8000만 원입니다. 이 순수입에 대한 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세금에서 원천징수된 세금을 빼면 최종 납부할 세금이 결정됩니다.

양도소득세 절감 방법

양도세 절감하는 방법에는 아래와 같이 장기보유거주를 통한 장기보유특별공제를 받거나, 부동산 소유로 발생한 필요경비를 처리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장기보유+거주 : 장기보유특별공제 이용부동산 소유로 발생한 필요경비 처리필요경비 처리에는 반드시 영수증(현금영수증, 신용카드매출전표, 세금계산서)과 같은 객관적인 증빙이 가능해야 하니 부동산 매수,매도시 반드시 영수증 종류를 잘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

취득 후 소유권 쟁송이 있는 경우

적용 소유권 확보를 위한 소송비용, 화해비용, 명도비용 등은 필요경비로 인정. 단, 보유자 과실로 인한 소유권 쟁송 비용은 제외.예시 임차인 인도명령 비용 경매 후 발생한 비용은 필요경비로 인정, 단, 명도소송으로 이어진 경우는 제외.대항력 있는 임차인의 보증금 매수인에게 인수되는 잔존 보증금은 취득금액으로 인정.유치권자에게 지급하는 금액 법적으로 지급할 의무가 있는 경우 필요경비로 인정.대위변제한 금액 법적 변제 의무가 있고 구상권을 행사할 수 없는 경우 필요경비로 인정. 여기까지 제가 알아본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가가치세란 무엇인가요?

부가세는 상품가격에 포함되어있는 간접세로서 판매금액의 10만큼 부과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부동산 임대업의

부동산 임대업의 경우 간편장부와 복식장부를 나누는 사업소득의 기준, 즉 업종별 기준금액은 7,500만 원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소득구간별 세금

소득구간별 세금은 소득의 크기에 따라 다른 세율이 연관된 것을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