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최저월급 차이로 인한 변동과 업종별 비교 주요 내용

건강보험료 최저임금 차이로 인한 변동과 업종별 비교 주요 내용

건강보험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가입하는 대표적인 사회보험입니다. 국민의 질환 및 부상에 대한 예방, 진단, 재활과 출산 및 사망 및 건강증진에 대하여 보험을 적용함으로써 의료비의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등 보건향상을 위해 사용되는 보험료를 어떠한 식으로 계산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는 보수월액에 보험요율을 곱해서 산정하게 됩니다. 단순하게 수식으로 표현하자면 위의 내용과 같습니다. 참고로 보수월액은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상 소득을 근무 개월 수로 나눈 전년도 월평균 보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전년도 소득을 기반으로 보험료는 납부하기 때문에 매번 4월에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을 하게 됩니다. 건강보험료 보수월액 times 보험료율 참고로 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고령화 사회인 우리나라 사회적 구조상 노인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되는데요. 노인 등의 장기요양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2008년 7월부터 장기요양보험료를 건강보험료와 함께 추가로 부과되고 있습니다. 장기요양보험요율은 장기요양위원회에서 결정하는데, 이 역시 점점 요율이 인상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장기요양보험료 건강보험료 times 요양보험요율2022년 장기요양보험료율 요양보험요율은 2021년도 11.52에서 2022년 12.27로 인상되었는데요. 건강보험 요율이 인상돼있는 상태에서 추가로 요양보험요율을 인상했기 때문에 인상폭이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산정된 건강보험료에 부과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본인부담 보험료, 회사이용자 부담 보험료의 12.27를 적용시키는 방식입니다.

민건강보험 피부양자 기준 요건 강화
민건강보험 피부양자 기준 요건 강화

민건강보험 피부양자 기준 요건 강화

2022년 9월에 실시가 된 2단계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에 의하면 피부양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전환된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유지 조건이 재산은 과세표준 5억 4천만원이하로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그런데, 소득요건은 연3,400만원에서 연 2,000만원으로 대폭 하락하였습니다. 그래서, 지난해 9월 기준으로 하여 약 27만 3천명이 피부양자자격을 상실하였습니다.

정부의 노력과 계획 건강보험 지속가능성 향상

현재 건강보험 준비금은 약 23조 9000억 원으로, 건강보험 재정은 꽤나 안정되는 상태입니다. 정부는 건강보험의 재정을 더욱 안정화하고 국민들에게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2차 건강보험종합계획20242028을 수립하여 필수의료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건강보험의 재정적 지속가능성도 개선할 계획입니다.

2023년 건강보험 요율 건강보험료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에 의하면, 직장가입자의 보험료율은 보수월액 혹은 소득월액 기준으로 1만분의 7097.09로 규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국외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직장가입자에 대한 보험료율은 직장가입자 보험료율의 100분의 503.545로 하고있습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 보험료부과점수당 금액은 208.4원으로 합니다. 보험료 부과점수는 지역가입자의 소득 및 재산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건강보험 요율과 우리 지갑

건강보험료는 우리의 건강 뿐만 아니라 지갑에도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각각의 경우에 따라 다른 비율로 적용됩니다. 이러한 비율은 우리의 소득 수준과 생활환경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나타납니다. 건강보험료는 우리가 건강을 유지하고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건강보험료의 적절한 지불은 우리의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건강보험료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절한 금액을 지불하여 우리의 건강과 경제적 안정을 보호해야 합니다.

장기요영보험료 요율

건강보험료를 납부할때 별도로 장기요양보험료도 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실 텐데요. 장기요양보험료는 지난 2008년에 도입되어 주로 건강이나 이동 능력이 저하되거나 치매를 앓고 있는 노인들에게 장기간의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보험입니다. 건강보험요율과 달리 2024년 장기요양보험료율은 1.09 인상 되었습니다. 건강보험료 기준 12.95로 책정되었으며, 이를 근로자와 사업자가 50씩 부담하게 됩니다.

건강보험료에 반면 부담이 크지는 않지만, 고령인구가 많아지는 사회 상황 속에서 장기보험요율은 매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산재보험 요율 산재보험료

산재보험은 고용보험과 비슷하게 고용산재보험료징수법에 저촉을 받습니다. 체계적인 산재보험료는 업종분류에 따라 보험료율이 상이합니다. 아래 표를 참조해주시고, 체계적인 요율 내용은 고용산재보험료징수법 시행령 제13조산재보험료율의 고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장기요양보험료

고령화 사회인 우리나라 사회적 구조상 노인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되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민건강보험 피부양자 기준 요건

2022년 9월에 실시가 된 2단계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에 의하면 피부양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전환된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의 노력과 계획 건강보험 지속가능성

현재 건강보험 준비금은 약 23조 9000억 원으로, 건강보험 재정은 꽤나 안정되는 상태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