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슈 1350원 턱밑까지 오른 원달러 환율…연고점 경신

경제 이슈 1350원 턱밑까지 오른 원달러 환율…연고점 경신

지식의 풍부 서울시가 국내 금융 중심지인 여의도 일대를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영어 친화 도시로 바꾼다. 지역 관광지를 소개하는 표지판에 한글 대신 영어를 먼저 쓰고 부동산에는 영문 계약서를, 병원에는 영문 문진표를 보급합니다. 여의도역과 가까운 옛 MBC 부지브라이튼여의도에 영어 친화 도서관 및 키즈카페 등을 조성하는 방안도 서울시와 영등포구가 협의 중입니다. 영등포구가 공공기여기부채납 형태로 소유하게 된 이 건물 지하와 지상 2층에 하나하나씩 도서관과 키즈카페를 마련하기로 했는데, 여기에 영어라는 테마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imgCaption0
환율과 수출, 수입

환율과 수출, 수입

환율은 수출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수출 기업 입장에서는 환율이 올라 달러가 강세라면 가격 경쟁력이 생겨 수출의 채산성이 올라갑니다. 이때는 가격을 좀 낮춰도 수익이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입 기업의 입장에서는 강달러일 경우 원자재 등 물건을 비싼 값을 주고 사 와야 하기 때문에 기업 이익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수출로 먹고사는 국가에서는 환율의 변동에 따라 기업의 이익을 넘어 존폐가 결정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환율의 변동이 위와 같이 단순하게만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현실을 보시면 우리나라는 원자재를 수입해서 완상품을 만들어 다시 수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율이 오른다고 해서 수출기업에 유리한 것만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일반적으로 환율을 안정감으로 이어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달러는 안전자산입니다.

세계 어느 곳에서나 달러가 쓰이기 때문에 달러는 위기에 강합니다. 경제위기가 오면 사람들은 어떠한 방식으로 행동하는가? 각국 정부와 기업 그리고 추가적으로 개인들도 현금을 모은다. 경기 침체가 오면 당장 현금을 구하기 힘들어질 것이므로 가지고 있는 자산을 처분하면서까지도 현금을 확보하는데 이곳에서 각 경제주체들이 모으는 현금은 바로 어디서나 통용되는 달러입니다. 그러므로 경제위기가 닥쳤을 때 달러의 몸값은 일시적으로 폭등합니다.

팔 인원은 없음에도 살 사람만 있다면 물건값이 비싸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위의 사진은 인베스팅닷컴에서 원달러 환율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차트입니다.

하방경직성이 있습니다.

기축통화이면서 위기에는 강한 안전자산이기 때문에 달러는 하방경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가격이 어느 정도 방어된다는 뜻입니다. 1997년 IMF라든지, 2008년 리만브라더스 파산 때 2,000원1,500원에 샀다면 50도 맞을 수 있지만 1,200원에 사서 달러가 1,000원이 된다고 하더라도 16 정도로 하방이 막혀있다고 볼 수 있어요. 주식투자를 경험해 본 사람들은 30, 50씩 깨지는 것이 극적인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것입니다.

하지만 달러 투자를 하면 극단적으로 매수한 게 아니라면 손실률이 크지 않을 것이고 리스크 관리를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달러 환전수수료 계산하는 방법

원화에서 외화로 환전을 할 때에는 외국환 은행에서 외국통화 수출입시 생겨나는 각종 비용을 반영한 환전수수료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각 나라의 통화별로, 그리고 각 은행별로 환전수수료울이 조금씩 다릅니다. 여러분들도 은행에서 환전을 할 때 수수료를 빼고 환전된 금액을 받을 것입니다. 각 시중 은행마다. 환전수수료율이 조금씩 다르게 책정하고 있는데요, 이와 유사한 환전수수료율이 궁금하시다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전국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입니다.

대부분의 시중은행의 수수료율은 대부분이 1.75로 거의 비슷합니다. KDB산업은행이 1.50%로 가장 낮으며, SH수협은행이 1.90%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럼 대부분의 은행이 채택하고 있는 수수료율 1.75를 이용하여 환전수수료를 계산하는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율과 주가의 관계

환율이 오르는 경우는 보통 국제 경기가 안좋은 경우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국제적인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커지는 시기에는 당연한 색의 안전자산을 최애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달러는 금과 함께 일반적인 안전자산으로 꼽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환율이 오르면 신흥국에 투자됐던 해외 자본들이 달러로 바뀌어 빠르게 유출되기 시작합니다. 이와 유사한 메커니즘을 통해 신흥국의 주가에 강달러는 상당한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환율과 수출, 수입

환율은 수출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달러는 안전자산입니다.

세계 어느 곳에서나 달러가 쓰이기 때문에 달러는 위기에 강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하방경직성이 있습니다.

기축통화이면서 위기에는 강한 안전자산이기 때문에 달러는 하방경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