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코 부동산 유용한 기능 및 사용법 완벽 정리

디스코 부동산 유용한 기능 및 사용법 완벽 정리

토지 거래 시 꼭 확인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실거래가입니다. 제대로 된 금액으로 거래를 하고 있는지 체크해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번에는 매매 시 필요한 토지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 실거래가는 온라인으로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앱이나 플랫폼에서 쉽게 실거래가를 볼 수 있게 구축해 뒀는데요. 이 글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한 정보를 통해 심사숙고하는 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를 선택해 국토교통부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토지 메뉴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지도와 검색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2 비주거용 집합건물 지번 정보
2 비주거용 집합건물 지번 정보

2 비주거용 집합건물 지번 정보

기존에는 주거용 건물에 대해서만 지번이 공개되었으나 앞으로는 상가, 창고 등 비주거용 집합건물에 대한 지번도 오픈 됩니다. 상가, 토지 등 비주거용 부동산은 지번이 공개되지 않아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실거래 정보를 특정시키기 어려웠으나 지난 몇 년간 디스코, 밸류맵 등 비주거용 부동산의 실거래 정보를 특정하는 프롭테크 플랫폼이 상당히 활성화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상가, 창고 등 일부 비주거용 부동산의 지번 공개는 이런 프롭테크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개편이라고 생각됩니다.

디스코 상세 내역 확인
디스코 상세 내역 확인

디스코 상세 내역 확인

제가 살았던 이전 동네를 예로 들어 단독주택 한곳을 검색해 봤습니다. 1 번 검색한 주소지의 건물을 지도상에서 보여줍니다. 2 번 검색한 주소지의 건물의 상세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건물의 실거래가, 토지, 건물의 상세내역을 항목별로 클릭하거나 화살표처럼 아래로 스크롤 하시면 됩니다. 3 번 로드 뷰로 연결됩니다. 건물의 모습을 실사진으로 볼 수 있고, 동네 분위기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4 번 알고자 하는 부동산의 면적을 평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제곱미터로 볼 것인지에 대한 메뉴입니다. 아직은 평형으로 보는 게 익숙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매매금액을 총액으로 볼 것인지 평 단가로 볼 것인지도 변경 가능합니다.

밸류 맵에서는 실거래가, 매물을 하나하나씩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 실거래가만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실거래 종류 토지만 체크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모두 체크가 되어있다고 해서 보고 싶지 않은 정보는 클릭해주어야 합니다. 지도 내 요구하는 곳을 누르시면 체계적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토지 정보와 함께 직전 단가 대비 얼마나 상승했는지 과거 거래내역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출 계산도 바로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현실 거래까지 염두에두고 있으신 분들이 이용하기 좋습니다.

토지건물 거래는 밸류맵

이 밸류맵 홈페이지는 좀 더 전문적으로 부동산에 관련한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모든 부동산 실거래가는 물론이거니와 부동산 개발에 대한 정보들도 쏠쏠하게 나와있습니다. 도시개발 및 토지 개발 등 근처에 발생하는 개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너무 알맞은 사이트라고 볼 있습니다. 게다가, 대출 정보도 같이 나와 있어 미리 나의 투자 계획을 짤 수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토지 정보 및 건물 정보는 기본으로 표기되어 있으며 최신 부동산에 관한 뉴스나, 내 지역에 관한 뉴스도 일제히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디스코 부동산

디스코에서는 토지 외에도 상업용건물, 공장, 아파트, 상가, 다가구, 오피스텔 등의 부동산 내역도 확인이 가능해요 요구하는 곳으로 지도를 이동해주면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토지 이미지와 면적, 용도지역, 주소, 소유구분, 소유권변동일, 도로접면 등의 정보와 함께 주변 토지의 유사거래 내역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땅야에서는 토지의 구체적인 위치와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고 지도 위에 정보가 표시되어 보기도 쉽습니다.

때문에 빠르게 정보를 파악하기 좋습니다. 또한 여러 해의 정보를 일제히 볼 수 있으며 지형도, 지적도를 함께 젝오해주기 때문에 상황을 파악하기도 좋습니다. 땅야 사이트로 접속하신 후 메뉴에서 요구하는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부동산 플래닛

부동산 플래닛은 지역의 노후도를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어 재개발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좋은 사이트입니다. 사이트로 이동한 후 실거래가 조회를 누르시면 요구하는 지역의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를 확인하고 싶다면 유형에서 토지만 선택해줍니다. 실거래가를 심사숙고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니 편하나의 곳을 선택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거래를 할 때는 토지 실거래가 조회 후 꼭 현실 장소를 방문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2 비주거용 집합건물 지번

기존에는 주거용 건물에 대해서만 지번이 공개되었으나 앞으로는 상가, 창고 등 비주거용 집합건물에 대한 지번도 오픈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스코 상세 내역 확인

제가 살았던 이전 동네를 예로 들어 단독주택 한곳을 검색해 봤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지건물 거래는 밸류맵

이 밸류맵 홈페이지는 좀 더 전문적으로 부동산에 관련한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