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사회 생활합니다. 보시면 국민연금 납부내역서 등 여러 가지 국민연금 관련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여태까지 국민연금 홈페이지나 지사에 방문하여 발급하던 국민연금 증명서를 핸드폰 앱 내곁에 국민연금을 통해 쉽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민등록등본초본 등의 다른 기관의 증명서도 발급받을 수 있어 너무 유요한 앱입니다. 현재 500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하여 사용 중인 내곁에 국민연금 앱 이용법에 알아보겠습니다. 내곁에 국민연금 앱을 통해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예상연금액 조회, 각종 증명서등의 94가지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로그인 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네이버 인증, 카카오 결제 서비스 인증을 진행해야만 가능합니다.


Q. 연체금이 붙는 이유는?
Q. 연체금이 붙는 이유는?

Q. 연체금이 붙는 이유는?

연금 보험료 납부하면 국민연금 기금에 포함되어 기금운용에 쓰이게 됩니다. 국민연금은 사보험이 아니라 공적인 사회보장제도로, 보험료 납부를 늦게 하면 그 기간 동안 기금을 운용할 수 없기에 다름 가입자 전체에 손해를 끼치게 됩니다.

그리고, 국민연금 종류 중에 장애 및 유족연금과 같은 보장성 연금이 있기에 성실히 납부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에게 동일한 혜택을 제공한다면 형평성에 어긋하게 됩니다.

국민연금 유족연금
국민연금 유족연금

국민연금 유족연금

이건 궁금해서 찾아 봤는데 국민연금을 받기 전에 사망하거나 장애 판정을 받으면유족연금으로 유족이 대신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었습니다. 일시불로 지금까지 납부한 금액을 한 번에 받을 수도 있고 매월로 나누어서 지급 받으수도 있다고 합니다. 유족에는 배우자, 부모, 조부모, 자녀, 손자녀, 배우자의 부모포함 가족관계증명서에 나오는 사람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금 의아하게 형제는 해당 되지가 않았습니다. 결혼을 하면 주민등록등본상 분리가 되지만 하지만 최근 시기 아이를 많이 낳지 않고 결혼도 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은데 형제를 부양하고 있으면 유족으로 가능하고 하는데 요 부분은 공단에 문의를 제대로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족연금은 5년 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소멸된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신청하기

과거에는 국민연금공단을 직접 방문하여 연금을 신청하였다면 최근에는 모바일앱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아래 영상에 상냥히 안내하고 있었으나 신청전 준비 되어야 할 부분은 국민연금앱에 로그인할 수 있는 금융인증서나 최근에는 네이버 카카오 로그인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할 수 있는 부분과 연금을 받을 본인명의의 계좌번호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모바일에서 단순하게 신청할 수 있는 점은 좋은 거 같다.

납부내역 조회하기

가입내역을 선택하면 지금까지 납부한 연금보험료 및 납부하지 않는 연금보험료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보험료 납부내역은 공단 전산에 반영 일납부 후 34일 후 기준입니다.

추납보험료는 추후납부를 신청한 일이 속한 달의 연금보험료에 추납을 요구하는 기간의 월수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임의가입자가 추납을 하면 추납보험료에 상한을 두고 있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에 있는 메뉴에 전자불편한 점을 선택 후 개인 불편한 점을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개인 민원 페이지로 이동 후 우측 상단에 equiv전체 서비스 보기를 선택 후 조회 가입내역 추측 연금 가입내역 조회를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로그인공동인증서, 브라우저인증서, 카카오 후 납부한 연금보험료와 납부하지 않은 연금보험료, 연금보험료 상세내역, 노령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연금내역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직원이 신규로 입사한 경우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 시기는?

새롭게 입사했다면 입사한 날부터 국민연금 가입자가 되고 국민연금 보험료는 입사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부터 퇴사일이 속하는 달까지 납부하게 됩니다. 단, 입사일이 1일이거나 가입자가 요구하는 경우에는 입사하는 달부터 보험료 납부할 수 있습니다.

Q. 미납한 연금보험료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나? 가능합니다. 연금부험료는 월 단위 납부이기에 납부하고자 하는 만큼 해당 월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일정 개월에 대하여 매월 고지서를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가까운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매달 15일 전에 신청하는 고지서는 당월에 확인할 수 있고, 15일 이후에 신청하는 고지서는 익월에 받을 수 있습니다. 미납월은 앞에서부터 고지서를 받게 됩니다.

내곁에 국민연금 다운로드

내곁에 국민연금 다운로드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두 가지 버전을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 아니면 아이폰 앱 마켓에서 내곁에 국민연금 이름으로 찾으시면 됩니다. 아니면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셔도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연체금이 붙는 이유는?

연금 보험료 납부하면 국민연금 기금에 포함되어 기금운용에 쓰이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유족연금

이건 궁금해서 찾아 봤는데 국민연금을 받기 전에 사망하거나 장애 판정을 받으면유족연금으로 유족이 대신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신청하기

과거에는 국민연금공단을 직접 방문하여 연금을 신청하였다면 최근에는 모바일앱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