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둬야 할 각 분야별 명의를 소개합니다

꼭 알아둬야 할 각 분야별 명의를 소개합니다

최근 동안 들어 피부가 가렵고 가려운 부위에 피부균열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소양감, 즉 피부가려움은 어쩌면 피부건조증을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데, 피지분비가 감소되는 마른 겨울철에 더 심해지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방치할 경우 전신으로 퍼지게 되어 심각한 피부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부건조증은 겨울철 대표되는 피부질환으로 보통 허벅지, 종아리 등 다리부위와 팔 부위 등에 나타나기 시작해 점점 온몸으로 퍼지게 됩니다.


imgCaption0
아토피 스테로이드 연고

아토피 스테로이드 연고

소아 아토피 아이들에게 적지않게 활용하는 것이 바로 스테로이드 연고입니다. 하지만은 효과가 좋은 만큼 다양하고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경계를 기울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를 남용하게 되면 면역력이 억제되고 다른 유형의 질병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사안은 스테로이드를 끊으면 다시 증상이 악화되는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현상”까지 발생할 수 있어 양날의 검과 같아 아이에게 써도 되는지 걱선택하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양과 범위를 조심히 사용하고 복용을 장기화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아직 스테로이드제에 대한 사용법은 표준화되지 않아 환자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그래서 곡 주치의와 상의를 하고 활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아토피 피부염, 특히 소아 아토피의 경우 습진이나 건선 등의 소아 피부질환과 착각해 잘못 대처하는 경우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lsquo;알레르기 행진rsquo;을 불러내는 소아 아토피

생후 백일 무렵부터 아토피 피부염에 시달렸던 10세 어린이. 일찍부터 안 해본 아토피 치료가 없을 만큼 고생이 극심했다. 현재는 꾸준한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증상이 적지않게 호전된 상태. 하지만은 아토피를 동반한 식품 알레르기 때문에 아이도 엄마도 긴장을 놓을 수가 없습니다.. ldquo;피가 날 때까지 긁어요rdquo; 3살 때 우연히 견과류가 든 초콜릿을 먹고 의식을 잃기도 했었다는데. 병원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치료와 예방을 위해 생활 습관에 경계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청소부터 식습관까지 손이 적지않게 가는 일이지만, 아이가 아토피로 인해 겪는 고통에 비할 수 없기에 가족들은 한마음으로 힘쓰고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한 많은 소아 환자들에게서 이후 식품 알레르기, 천식 및 알레르기 비염의 차례대로 알레르기 질환이 발생합니다.

아토피의 치료 방법

아토피는 완치가 어렵지만 알맞은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항염증제와 항히스타민제 등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항염증제와 항히스타민제는 각각 염증과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같이 약물들은 의사의 처방을 받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보습제는 피부 건조함을 완화시켜 피부 염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보습제는 하나하나 계속해서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편한 제형의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아토피 발병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일상적인 운동이나 명상 등의 행동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스컬트라 효과

12월 중순에 다른 시술을 받으러 피부과에 또 들렀는데, 그 때에도 스컬트라 경과를 체크해 주셨습니다. 아직까지 70~80퍼센트의 효과만 나왔고 앞으로 20~30퍼의 효과가 더 나올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3차를 맞은지도 2달 이상이 지났는데 아직 콜라겐이 생성되고 있는 상태였으니 스컬트라는 즉각적인 효과를 고대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시술입니다. 나는 몇 달이 걸리든 상관없고 최종 효과만 아름답게 나오면 되어서 효과가 나타나는 시간은 상관없었다! 오히려 느리게 변하면 주변 사람들도 눈에 익숙해지니까 좋을듯 ㅋㅋ

필러와 달리 스컬트라는 원래의 피부를 더 두껍고 탄탄하게(콜라겐 증식)만드는 시술이므로 약간 오목하게 들어가 있는 점은 평평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 정도이지, 필러처럼 볼이 빵빵해지는 효과는 없습니다..

아토피 명의 교수

당일 명의로 출연하는 피부담 전문의 질문 서성준 교수는 아직 아토피 치료에 정답은 없지만 언젠가는 좋아지는 병이라 고민하고 치료 시간을 단축하려면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치료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신약개발도 하고 있다고 해서 희망을 버리지 않고 꾸준하게 치료를 하게 되면 언젠가는 아토피 피부염으로부터 해방될 날이 확실히 있을 것이라 말합니다. 명의에서는 피부담 전문의 질문 서성준 교수(중앙대학교병원 피부담 전문의)와 함께 소아 아토피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 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토피 스테로이드 연고

소아 아토피 아이들에게 적지않게 활용하는 것이 바로 스테로이드 연고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레르기 행진을 불러내는 소아

생후 백일 무렵부터 아토피 피부염에 시달렸던 10세 어린이.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토피의 치료 방법

아토피는 완치가 어렵지만 알맞은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