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자금은 얼마나 필요할까 노후 대비 생활비를 마련하는 방법 5가지

노후 자금은 얼마나 필요할까 노후 대비 생활비를 마련하는 방법 5가지

연말정산의 공식은 소득공제, 세액공제가 클수록 결정되는 세액이 적어집니다. 내야 할 세금을 줄여주는 것은 세액공제, 소득액 자체를 줄여주는 것은 소득공제입니다.


최소한 생활비 월 123만원
최소한 생활비 월 123만원

최소한 생활비 월 123만원

국민연금 연구원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노후 시기에 필요한 월 최소한 생활비는 부부 기준 198.7만원, 1인 가구 기준 124.3만원이라고 합니다. 이는 삶을 유지하기 위한 정말 최소한의 금액이죠. 표준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적정 수준의 생활비는 부부 기준 277만원, 1인 가구 기준 177.3만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조사 표본의 표준값 이므로 개인마다.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습니다.

부부 기준 적정 생활비 기준
부부 기준 적정 생활비 기준

부부 기준 적정 생활비 기준

은퇴 후 20년 생활 약 6억 6,480만원 은퇴 후 30년 생활 약 9억 9,720만원 은퇴 후 40년 생활 약 13억 2,960만원 여러분이 생각했던 금액과 비교해 보시면 어떠신가요?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 금액으로 계산해 봐도 결괏값은 생각보다. 꽤 높습니다. 노인이 된 뒤로 추가적인 소득 없이 적정 생활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필요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계산값은 물가 상승률이 반영되지 않은 수치이므로, 2040년 동안의 물가 상승률을 대입하면 결과 수치는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필연적으로 노후 대비 자금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자식에게 도움을 받던 대가족의 시대는 끝났다

자료조사 결과에 의하면 2022년을 기준으로 노후가 되신 분들은, 본인의 노후를 자녀 혹은 부부에게 기대고 싶다는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물론 이것 개개인마다. 편차가 있지만, 그래도 지금까지는 비교적 젊은 가족 구성원이 많아 가족 구성원 중 어른들의 부양하는 업을 나누어서 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더해 질수록 부모를 봉양할 젊은 인구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부모의 노후를 대비해 줄 젊은 가족 구성원이 줄어 개인이 짊어질 부담은 배가 되었습니다.

또한 국가 차원의 지원책인 국민연금은 고갈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베이비 붐 시대를 살아왔던 부모 세대와는 다르게 초저출산 초고령화 사회와 직면하게 될 지금, 2030들은 반드시 스스로에 대한 노후 대비책을 세워둬야 합니다.

임대수익 등 등등 수익 마련하기

젊은 시절 자산과 자본을 늘려 부동산 혹은 리츠 상품을 구입하면, 매월 월세 혹은 배당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부동산 투자는 많은 종잣돈이 필요하므로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리츠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비교적 적은 종잣돈만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비교적 접근이 용이할 수 있습니다. 본인 명의의 집이 있다면, 이 자산을 담보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불가능한 조건은 아니지만,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도 아니긴 합니다.

매월 소득액이 있는 인원은 자동으로 국민연금에 가입됩니다. 하지만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한국은 국민연금 수령액이 더해 질수록 줄어들고 있으며, 고갈될 수 있다는 위기론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 방법 하나만으로는 노후를 대비하기 어려운 뜻입니다.

1인 가구 최소한 생활비 필요 총액

은퇴 후 20년 생활 총 2억 9,832만원 은퇴 후 30년 생활 총 4억 4,748만원 은퇴 후 40년 생활 총 5억 9,664만원 하지만 노인이 되었다고 해서 모든 사회활동을 멈추는 것은 아니죠. 빈도가 많이 줄어든다. 해도 가족, 친구들, 동네 사람들과도 어느 정도 교류는 할 것입니다. 또한 결혼하여 외벌이했던 부부가 함께 노후를 대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표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부부를 기준으로 적정 생활비의 계산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맞벌이부부 의료비 몰아주기 절차

먼저, 의료비를 지출한 부부 중 한 명이 해당 의료비에 대한 영수증을 보관합니다. 그리고 연말정산 시에 해당 의료비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부모나 자녀의 소득에 몰아줍니다. 이 경우, 몰아준 의료비에 대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액감면 금액은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소득과 지출한 의료비의 금액에 따라 다르므로, 자세한 세액감면 금액을 알고 싶다면 귀하의 지역의 세무서나 세무사에게 확실한 정보를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별 상황에 따라 자세한 세액감면 금액을 계산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맞벌이 가구의 연말정산 시 유의해야 할 점을 중요 차례대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위의 점들을 숙지하고 연말정산을 진행하시면 보다. 원만하게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다는점 잊지마세요~! 연말정산 13월의 월급은 결정세액이 미리 납부한 세금보다. 적으면 환급을 받고, 결정세액이 더 크면 차액만큼 토해내는 것이 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최소한 생활비 월

국민연금 연구원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노후 시기에 필요한 월 최소한 생활비는 부부 기준 198.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부 기준 적정 생활비

은퇴 후 20년 생활 약 6억 6,480만원 은퇴 후 30년 생활 약 9억 9,720만원 은퇴 후 40년 생활 약 13억 2,960만원 여러분이 생각했던 금액과 비교해 보시면 어떠신가요?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 금액으로 계산해 봐도 결괏값은 생각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자식에게 도움을 받던 대가족의 시대는

자료조사 결과에 의하면 2022년을 기준으로 노후가 되신 분들은, 본인의 노후를 자녀 혹은 부부에게 기대고 싶다는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