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에 건조하게 갈라지며, 비늘 같은 피부로 번지는 건선피부

매년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에 건조하게 갈라지며, 비늘 같은 피부로 번지는 건선피부

건선은 피부 세포의 수명 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자가면역 피부 상태입니다. 피부 표면에 세포가 빠르게 축적되어 두껍고 붉고 비늘 모양의 패치가 형성됩니다. 건선의 명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겨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건선은 발적과 완화의 기간이 있는 만성 질환이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선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나타나면 명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델크림 일반적주의사항
반델크림 일반적주의사항

반델크림 일반적주의사항

1 피부 감염을 수반하는 습진피부염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부득이하게 이 약을 활용하는 경우 먼저 적절한 항균제전신적용, 항진균제로 치료하거나 이들과의 병용을 고려합니다. 2 국소 코르티코이드의 전신적 흡수는 몇몇 환자에서 가역적인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HPA 축의 억제, 쿠싱증후군, 과혈당증, 당뇨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국소 코르티코이드를 광범위한 체표면 혹은 밀봉붕대법 하에 활용하는 환자는 정기적으로 혈중 코르티솔 농도, 요중에 유리되는 코르티솔을 측정하거나 ACTH 자극시험을 하여 HPA축 억제를 검사합니다.

3 국소 코르티코이드의 전신적 흡수로 인해 HPA축이 억제되었다면 약물사용의 중지, 투여빈도의 감소, 활성이 약한 코르티코이드로의 대체 등의 방법을 시도하고 일반적으로 국소 코르티코이드 약물투여 중지 후 HPA축 기능은 신속히 회복됩니다. 4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 사용을 중지합니다.

네오티가손캡슐의 주의사항
네오티가손캡슐의 주의사항

네오티가손캡슐의 주의사항

이 약은 기형아 발생 가능성을 높이므로, 임부, 수유부 및 모든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환자에게서 금기입니다. 네오티가손캡슐로 인한 기형아 유발을 최대한 막기 위해 임신예방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환자에게 이를 따르게 해야합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의 경우 무조건적으로 네오티가손 복용전 4주간부터 치료 중 및 치료 종료 후 최소 3년까지 피임을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유지해야합니다. 만약 네오티가손으로 치료 중 임신을 하게 되었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며 의사와 상담해야합니다.

더불어 수유부 역시 네오티가손을 투여하지 않습니다.

또한 네오티가손 치료를 받은 환자는 치료 후 3년간 헌혈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임신 가능한 여성에게 네오티가손 치료를 받는 환자의 피가 수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
건선에 좋은 음식

건선에 좋은 음식

건선이 생겼을 때 신체의 다른 부위로 더 퍼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야 건선 치료가 빠르고 생활의 질도 지킬 있습니다. 건강한 식생활 습관이 가장 중요한데 그 이유는 저희가 먹는 음식은 건선 증상 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1 술은 최대한 적게 마시거나 가능하면 끊도록 합니다. 2 글루텐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먹지 않습니다.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루텐이란?글루테닌과 글리아딘이 합쳐진 것으로서 밀, 보리, 호밀 같은 곡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글루텐은 빵 반죽에서 형성되고, 전분을 씻는 과정에서 얻어진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 글루텐을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소위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글루텐을 먹으면 장의 건강이 나빠진다.

가장 자주보이는 이상반응은 비타민A과다증입니다.

상피세포에 관여하는 비타민A가 과잉되면 입술건조, 피부박화나 인설 모든 신체부위, 특히 손발바닥, 머리카락이 얇아지거나 탈모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술건조의 경우 입술보호제 사용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입과 입술 쪽에도 이상반응이 나타나며 구순염, 구각균열, 구강건조, 구갈입마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점막 및 이행상피transitional epithelium의 건조,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 결막염이 생기거나 렌즈착용이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드물게 두통이나 시력장애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두개내압 상승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어 악화될 경우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건선 치료 방법

건선은 만성적인 피부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며, 치료 방법은 각 환자의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건선 치료 방법은 항염증 치료, 군중 치료, 광선 요법, 생물학적 치료 등 여러가지 접근법을 포함합니다. 이와 같이 치료 방법은 염증을 제거하고 피부 상황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염증 치료는 건선의 주요한 증상인 염증을 개선하고 피부 상황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군중 치료는 피부의 진행을 줄이기 위해 조직 생긴 부분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피부 상처와 통증 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가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반델크림 일반적주의사항

1 피부 감염을 수반하는 습진피부염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부득이하게 이 약을 활용하는 경우 먼저 적절한 항균제전신적용, 항진균제로 치료하거나 이들과의 병용을 고려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오티가손캡슐의 주의사항

이 약은 기형아 발생 가능성을 높이므로, 임부, 수유부 및 모든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환자에게서 금기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

건선이 생겼을 때 신체의 다른 부위로 더 퍼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