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어전 만들기 명절음식 맛있는 레시피

민어전 만들기 명절음식 맛있는 레시피

명절 차례를 지내기 위해 빠지지 않고 대비하는 음식이 바로 삼색 나물 중 하나인 시금치나물입니다. 시금치는 몸에도 좋기 때문에 평소에도 즐겨 먹는 반찬 중 하나죠. 나물을 만드는 것은 쉽지만 시금치를 손질하고 대비하는 과정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번 레시피에서는 시금치 손질하는 방법과 맛있게 무치는 특별한 방법을 철저히 설명합니다. 이번 시금치나물 레시피에서는 시금치를 한 단 사용합니다. 각 양념들은 시금치 한 단을 기준으로 계량했습니다.


마지막 간하기
마지막 간하기

마지막 간하기

모든 재료를 섞으신 후에 마지막 간을 합니다. 소금 반스푼, 전분가루 4스푼, 굴소스 3스푼을 넣고 잘 섞어 준비합니다. 만두소 완성 좀 더 매운맛을 더하고 싶으신 분들은 고춧가루를 넣어주세요. 저의 목표는 아이와, 어르신들을 위한 김치만두입니다. 보니 고춧가루를 뺐답니다. 만두피는 미리 준비하셔서 실온에 해동해 두셔야 하는 거 아시죠? 냉동만두피입니다. 보니 3시간 전 미리 실온에 꺼내 두셔야 합니다. 이전 만두했을 때는 왕만두피를 사용했었는데, 이번에는 찹쌀만두피로 만들어봤습니다.

시금치 헹구기
시금치 헹구기

시금치 헹구기

시금치 손질하는 내용이 너무 많아 힘들 거라고 생각해볼 수 있는데, 철저히 설명합니다. 보니 조금 길어지네요. 시금치를 초반에 잘 씻어냈다고 해도 흙이 남아 있을 수 있다고 해서 시금치를 헹굴 때 흙을 완전히 제거해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 데친 시금치는 아래와 같이 물에 담가서 열을 빼 줘야 합니다. 더 익히면 나물이 아삭이지 않고 흐물거려 식감을 느낄 수 없습니다. 시금치를 찬 물에 식힌 후 꺼낼 때는 물에 털어 내듯이 헹궈줍니다.

체에 밭쳐서 물로만 식히지 말고 이 과정을 23번 정도 해서 흙을 완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 헹군 시금치에 물을 꾹 짜내면 시금치 손질이 완료됩니다.

시금치 다듬기

시금치는 종류에 따라 그 손질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줄기들이 뿌리 쪽이 부착되어 있는 상태로 판매됩니다. 좋고 비싼 시금치의 경우 뿌리 쪽이 분홍빛에 굵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시금치는 뿌리 부분을 십자 형태로 칼질을 해서 쪼개줍니다. 오늘 준비한 시금치와 같이 뿌리 쪽이 가는 종류는 밑 단을 통으로 제거해 줍니다. 시금치는 잎과 줄기에 가는 흙이 많이 묻어 있습니다. 밑 단이 잘려서 분리된 시금치 줄기와 잎은 흐르는 물에 씻겨서 흙을 제거해 줍니다.

이때 흙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데친 후 조금 더 헹궈서 흙을 완전 제거해 줄 겁니다. 흙을 씻어 낸 시금치들은 줄기가 아래쪽으로 향하게 놓아서 준비해 둡니다. 끓는 물에 시금치를 넣을 때 줄기를 아래로 잎을 위로 향하게 넣어줄 겁니다.

송편 만들기 단계별 안내

이제 송편 만들기의 간단한 단계를 따라가 보겠습니다. 단계 1 떡 반죽 만들기 대형 볼에 멥쌀가루를 넣고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을 만듭니다. 반죽이 너무 딱딱하지 않게 하기 위해 물을 조절해 가며 좋은 식감을 찾아냅니다. 반죽을 주물럭 하듯이 치댑니다. 이렇게 하면 더 유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계 2 송편 모양 만들기 떡 반죽을 이용해서 반달 모양으로 빚습니다. 요구하는 크기와 모양을 만들어보세요. 떡의 중앙에 여러가지 소재를 넣습니다.

팥, 콩, 깨, 밤 등을 활용해 여러가지 맛과 텍스처를 더해보세요. 단계 3 찐 떡 만들기 떡을 찜통에 올려 끓는 물에 2030분 동안 찐다.

시금치나물 무치기

이제 나물 무치기 특급 비법을 공개할 차례네요. 처음 볼에 보조 재료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반 큰 술들과 조미료 재료나물 간장 1큰술, 참기름 2큰술, 빻은 통깨 2큰술들을 모두 넣고 섞어줍니다. 손질이 끝난 시금치를 조미료 위에 올려놓습니다. 시금치를 짜고 나면 덩어리로 모여 있을 건데, 손으로 시금치를 풀어헤쳐서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나물을 무칠 때 손으로 조물조물하면서 양념과 나물을 뭉치듯이 무치게 됩니다.

이렇게 무치게 되면 나물에서 물이 빠져나오면서 아삭한 감이 줄어들게 됩니다. 나물을 무칠 때는 최대한 나물에 힘이 가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깔려 있는 양념들을 시금치에 입혀 준다는 느낌으로 시금치에 묻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나물 만들기를 마치며

명절 하면 생각나는 맛있고 향기로운 시금치나물을 만들어 봤습니다. 평소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저이기에 나물 반찬을 자주 해 먹게 됩니다. 지금까지 다듬고 데치고 헹구기만 신경 쓰면 어려울 것 없는 시금치나물 만들기 레시피를 정리해 봤습니다. 아래 링크에는 같이 만들어 볼 수 있는 또 다른 나물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마지막 간하기

모든 재료를 섞으신 후에 마지막 간을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시금치 헹구기

시금치 손질하는 내용이 너무 많아 힘들 거라고 생각해볼 수 있는데, 철저히 설명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시금치 다듬기

시금치는 종류에 따라 그 손질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