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5천만원(부실지점 알아보기)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5천만원(부실지점 알아보기)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대출금 지연 급등으로 시작된 MG새마을금고의 부실 논란에 대한 걱정이 많을 듯 합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간섭 속 뱅크런 전조현상은 줄어드는 듯 하나, 새마을금고 연관 논란은 여전한듯 합니다. 새마을금고 문제확인 새마을금고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중심으로 한 기업대출을 무리하게 확장하면서 2022년 말 연체율이 10를 넘는 지점이 전년 8곳에서 45곳으로 6배 가량 늘어났습니다. 연체율이 10를 상회하는 전국 새마을금고 45곳의 전년도 말 평균 연체율은 13.02로 전체 새마을금고 연체율3.59보다.

9.43p나 높았다.


imgCaption0
새마을금고 영업시간

새마을금고 영업시간

새마을금고 영업시간은 평일 오전9시부터 오후4시까지입니다. 고객센터 영업시간은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입니다. 새마을금고 자동화기기365코너는 오전12시30분부터 오후11시30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고객이라면 예금자보호에 유의해야 합니다. 새마을금고는 부실 지점이 많고 예금 인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새마을금고에 예금을 보관하고 있으면 예금자보호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금자보호는1인당5000만원까지만 보호되므로,그 이상의 예금을 보관하고 있으면 다른 금융기관에 예금을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예금자 보호를 위한 조치

새마을금고는 예금자 1인당 최대 5천만 원까지 예금자보호가 가능합니다.

(단, 예금만 5천만 원이 아니라 예적금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최대 5천만 원까지 보호되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예금을 분산시키고 5천만 원 한도 내에서 예금을 보존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에 정부와 금고 측은 인수합병을 통해 우량화되고 이용자에게 이용자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되고 있습니다.

남양주동부 새마을금고 지표 살펴보기

부실대출로 인해 합병에 들어간 남양주동부 새마을금고는 현실 위험신호를 저희가 확인할 수 있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2022년 12월 기준으로 공시된 남양주동부 지점 경영지표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 가장 기본적으로 살펴봐야하는 3가지 지표는 위험가중자산대비자기자본비율, 순고정이하여신비율, 유동성비율 입니다. 2022년 12월 기준 또한 2021년 12월에 대조적으로 유동성비율이 더 좋아졌습니다.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평가한 경영실태평가등급도 2등급으로 적절한 수준입니다. 15등급까지 있고 숫자가 낮을수록 양호 기본이 되는 몇가지 사항을 파악했는데, 지표들이 비교적 적절한 수준이었습니다. 추가적으로 2가지 지표만 더 살펴보겠습니다. 위험가중자산대비자기자본비율은 10.6%로 기준이 되는 8% 이상으로 적절한 수준입니다.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응

뱅크런사태가 임박해 지자 정부에서 나섰습니다. 부실한 지점은 근처에 우량한 금고과 합병하고, 인수합병 시 고객 예적금을 100 보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행정안전부와 새마을금고 중앙회는 5일 합동보도데이터를 내며, 새마을금고 법에 따라 예금자보호기금이 설치되어 1인당 5천만 원까지 예금자보호를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시민들의 불안감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새마을금고 부실점 연체율 확인 방법

새마을금고 연체율 확인 방법은 비교적 쉽습니다. 에 접속합니다. 모바일보다. PC에서 연체율 정밀 연구하는 것이 비교적 쉽고 빠릅니다. 연체율 확인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금고명을 기입해야 하므로 모르신다면 은행 어플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디스플레이 상단 돋보기가 표시된 검색창에 본인이 거래하는 새마을금고명을 기입합니다. 키패드 CTRI C 눌러 검색창에 연체를 기입합니다. 자산건전성 연체비율 전기 2021년 12월 , 당기 2022년 12월로 나뉘어 표시되어 있어 확인 가능해요 비교적 안정되는 새마을금고 연체율 비율은 최대 6 이하여야 합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정부 대책

결국 내가 안전하게 돈을 예치하기 위해서는 대표적인 지표는 확인을 하고, 지표가 좋다고 해도 예금자보호에 해당하는 금액만을 지점별로 예치해야 합니다.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고, 이를 통해 지점별로 5,000만원까지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또한 갑자기 새마을금고 지점이 연쇄로 부도가 나서 예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경우가 한 번에 발생한다면, 중앙회가 보유하고 있는 자금으로 모든 이용자에게 이용자에게 돌려주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고로 나쁜 상황만을 생각해서 과도하게 우려를 하여 예치를 해놓은 금액을 이자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중도상환하는 것은 오히려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뱅크런 현상은 새마을금고에 더 큰 위기를 자초할 수 있다는 점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정부는 새마을금고 부실 사안을 집중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새마을금고 영업시간

새마을금고 영업시간은 평일 오전9시부터 오후4시까지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금자 보호를 위한 조치

새마을금고는 예금자 1인당 최대 5천만 원까지 예금자보호가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남양주동부 새마을금고 지표

부실대출로 인해 합병에 들어간 남양주동부 새마을금고는 현실 위험신호를 저희가 확인할 수 있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