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을 위한 안정과 행복, 기초연금의 중요성

어르신을 위한 안정과 행복, 기초연금의 중요성

기초연금 40만원 수령 금액 인상 대상자 감소 72만원대까지 인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연금 대상자를 줄이고, 연금 수령액을 인상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기초연금 개혁적 방향이 어떤식으로 이뤄질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초연금 월 40만 원은 이번 정부의 공약이였습니다. 기초연금 개혁안 보고서 내용을 보시면 앞으로 기초연금을 단기적으로 40만 원으로 올리고, 장기적으로는 최대 72만 8천 원까지 인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소득 수준별로 차등 지급하기 때문에 오히려 수급 금액이 줄거나, 아예 받지 못하는 상황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급 대상자는 전국의 읍, 면, 동 주민센터 아니면 행정복지센터,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방문 신청을 할 수 있고,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국민연금공단지사에서 실시하는 “찾아뵙는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직접 집으로 찾아가 기초연금신청서를 접수하고 있으니 국민연금공단 콜센터(1355)로 문의 바랍니다.


imgCaption0
기초연금 선정기준액

기초연금 선정기준액

기초연금 선정기준액은 65세 이상 노인 중 기초연금 수급자가 70가 되도록 소득.재산수준, 생활실태,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하여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금액입니다. 기초연금은 노인 가구별 월 소득인정액이 해당 선정기준액 이하이면 기조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도 기초연금 선정기준액은 독립주택 213만 원, 부부가구 340만 8,000원으결정되었습니다. 2024년 선정기준액은 2023년 대비 단독가구는 11만 원이 높아졌으며, 이는 노인의 평균 소득액이 지난해보다.

10.6 상승한 영향입니다.

노인 기초연금 자가진단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선정기준액 소득인정액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소득인정액은 매우 어렵게 계산이 됩니다. 그래서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기초연금 모의계산을 통해서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복지로 사이트에서 소득과 재산, 가구유형등을 선택하고 입력하면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신청서류

1. 주민등록증 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여권 등 2. 통장 사본 지급받을 본인계좌의 통장 사본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 수급 대상인 경우 부부가 동의하는 경우에 한 사람의 통장사본만 제출해도 됩니다. 3. 전세 월세 계약서 해당자에 한하여 4. 배우자의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 배우자가 기초연금 신청자격이 없거나,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소득이나 재산 조사의 대상이 됩니다. 그래서 방문 신청할 때에는 배우자의 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5. 신청 방문 시에 쓰는 서류 신청서 금웅정보등제공동의서 소득, 재산 신고서 수급소망 이력관리 신청서 위의 서류들은 주민센터,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방문했을 때, 작성해도 되니, 가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기초연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기초연금 추가대상

1. 직역공무원, 사립학교교직원, 군인, 별정우체국직원 재직기간이 10년 미만인 국민연금과 연계한 연계퇴직연금 아니면 연계퇴직유족연금 수급권자 및 배우자 2. 장해보상금, 유족연금일시금, 유족일시금을 받은 이후 5년이 경과한 수급권자 및 그 배우자 3. 2014년 6월 30일 당시 기초노령연금을 받고 계셨던 분 4. 기초연금법 시행 당시 장애인연금 특례수급자였던 자가 만 65세에 도달하여 기초연금 특례대상자로 전환된 경우 단, 3번과 4번의 경우 기초연금액은 기준연금액의 50로 산정됩니다.

소득과 재산 수준이 대조적으로 높거나 부부 양쪽이 모두 기초연금을 받을 경우 액수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소득환산액

소득환산액의 경우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반영됩니다. 지역별 기본재산액 대도시1억 3,500만 원, 중소도시8,500만 원, 농어촌7,250만 원 그 외 고려 사항 금융재산, 부채, 고급자동차, 회원권 등 간단하게 말하면, 현재 여러가지 재산이 많고, 부채가 적을수록 소득환산액이 높아지고, 소득인정액도 높은 것입니다. 소득인정액, 소득평가액, 소득환산액 등은 생소하고 어려운 용어고, 공식 또한 어렵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통해 소득인정액 모의 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더욱 쉽게 수급 자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신청방법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거나 국내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신청 대상입니다. 전국 거주지 관할 읍, 면, 동 주민센터 아니면 행적 복지센터,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 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복지로를 통해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초연금 선정기준액

기초연금 선정기준액은 65세 이상 노인 중 기초연금 수급자가 70가 되도록 소득.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인 기초연금 자가진단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선정기준액 소득인정액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초연금 신청서류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