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등록 관광사업등록의 오해와 진실 외국인환자유치업

여행업등록 관광사업등록의 오해와 진실 외국인환자유치업

해외직구 서비스를 이용할 때 필수인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관세청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는 방법, 필요한 준비물,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해외 직구 서비스나 국제 우편 혹은 택배 등을 통해 개인이 상품을 수입할 때 필요한 식별 번호입니다. 이 번호는 개인의 신원을 확인하고, 물품의 통관 절차를 무리없이 하기 위해 사용되는 번호입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주민등록번호와 본인확인절차만 거치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용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용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용 방법

신청이 완료되면, 즉시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발급됩니다. P12자리 숫자로 이루어진 이 부호는 해외에서 상품을 주문할 때마다. 필요하며, 주문 시 해당 업체쇼핑몰 및 배대지에 올바르게 입력해야 합니다.

의뢰인 이름과 개인통관고유부호 신청자의 이름과 스마트폰 번호가 일치해야 하기 때문에, 친구 혹은 가족의 고유부호를 사용했을 경우 통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외국인 개인통관고유부호
외국인 개인통관고유부호

외국인 개인통관고유부호

예전에는 외국인이 해외에서 물건을 산다는 경우 외국인등록번호나 여권번호를 기재하면 통관이 가능했으나, 2023년 10월 1일 부터 외국인도 전자상거래물품해외 직구 포함을 주문할 경우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제출해야 통관이 가능합니다.

다만 개인 물품의 경우 기존의 방식대로 개인통관고유부호, 외국인등록번호 혹은 여권번호를 입력하여 물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은 내국인과 비슷하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주민번호대신 외국인등록번호를 기입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본인확인을 위해 본인 명의로 된 스마트폰 혹은 본인 확인 앱등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과 관리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개인 정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누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한번 발급받으면 계속 사용할 수 있는 번호이지만, 현재 도용사례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고 해서 완벽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내 고유부호를 통해 통관된 물건을 확인하고, 재발급 혹은 개인정보변경을 하려면 관세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고유부호 도용 당했을 경우 대처 및 재발급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려면 아래 링크를 선택해 주세요. 이번 글을 통해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해외 직구 시 필수로 기입해야 하는 개인 정보인 만큼 철저하게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용 방법

신청이 완료되면, 즉시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발급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외국인 개인통관고유부호

예전에는 외국인이 해외에서 물건을 산다는 경우 외국인등록번호나 여권번호를 기재하면 통관이 가능했으나, 2023년 10월 1일 부터 외국인도 전자상거래물품해외 직구 포함을 주문할 경우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제출해야 통관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주의사항과 관리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개인 정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누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