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소득공제(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연말정산 소득공제(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공무원 연금소득 과세제도는 2002년 1월 1일 시행된 제도로 재직 중 근로소득 연말정산 시 납부한 기여금에 관해 소득공제혜택을 받고 퇴직 후 연금을 수령할 때 연금소득에 관해 과세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연금을 받으면 무요건 세금이 발생할까요? 이번에는 공무원연금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 중에 연금을 받으면 무요건 세금이 발생하는지, 연말정산 시 자녀의 부양가족으로 등록하여 기본공제가 가능한지 등 공무원 연금과 연관된 자주 묻는 질문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답은 바로 아닙니다. 과세대상 연금액이 매번 약 771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세금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과세대상 연금액이 771만 원 이하이면 공단 지부로 소득공제 신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신용카드 등 사용액의 범위 및 요건
신용카드 등 사용액의 범위 및 요건

신용카드 등 사용액의 범위 및 요건

근로소득자 본인뿐 아니라 소득요건을 만족한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입양자의 신용카드 등 사용액이 있다면야 그 금액 또한 근로소득자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소득요건이란 총급여액에서 근로소득공제를 차감한 소득금액의 합계액이 매번 100만원 이하인 경우를 대화하며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150만원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무슨 말인지 감이 잘 안 오시죠? 아래의 표와 함께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과세기간의 근로제공기간에 사용한 신용카드 등 사용액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의 합계액이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경우에 공제 예를 들어 근로소득만 있는 배우자와 종합소득액이 있는 직계존속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의무가입 상한 연령 64세 상향
국민연금 의무가입 상한 연령 64세 상향

국민연금 의무가입 상한 연령 64세 상향

현재 국민연금 가입 상한 연령은 59세로 고정되어 있지만, 이번 개혁안에서 국민연금 의무 가입연령을 순서에 맞게 64세까지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자문위원들은 우리나라 연금 평균 가입 기간이 27여 년으로 서구보다. 짧은 것을 지적하며, 상한 연령을 64세로 확장하는 방안에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가입 상한 연령과 연금 수령 연령 간의 5년간의 소득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으며, 정년연장 논의도 함께 병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기집합투자증권 저축

장기펀드에 투자한 납입금액에 관해 소득공제를 해주는 제도입니다.

위에 언급된 항목 외에도 여러 가지 소득공제 항목이 있으므로, 연말정산 시 근로자는 자신의 경우에 맞는 공제 항목을 파악하여 이를 신청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각 항목에 대한 세세한 사항 및 공제 기준은 국세청 홈페이지나 구청, 시청 등에서 소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보험료율 인상

이번 국민연금 개혁안의 핵심은 보험료율 인상입니다. 24년간 9로 정체됐던 보험료율을 15로 인상하자는 의견이 강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그간 연금 개혁을 추진할 때마다. 요율 인상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해 왔는데요, 24년간 국민연금 보험료율이 9로 정체되면서 국민연금 보험료율 인상은 폭탄 돌리기로 여겨져 왔어요. 하지만 국민연금 고갈에 대한 전망과 출산율 저하로 인해 인구절벽이 현실화되면서 더 이상 연금개혁을 미룰 수 없는 경우에 도달했다는 분석입니다.

국민연금 보험료율이 15로 인상된다면 순서에 맞게 인상될 것으로 보이며, 보건복지부 장관은 15 인상안에 관해 정부의 개혁안이 아니라고 밝혔지만 기금 고갈로 인한 보험료율 인상 압박은 시간이 갈수록 심해질 것으로 분석됩니다.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의 이유

첫번째 보험료 산정의 기준이 소득월액이 변경되는 것을 이해하셨다면 그 다음 생각해봐야하는 건 내 소득액이 그 전보다. 올랐나?입니다. 2022년도 7월 국민연금료는 2021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책정됩니다. 그렇다면 2020년도 보다. 2021년 소득액이 올랐다면 여지 없이 국민연금은 올라갑니다. 대부분 회사에서 임금인상이 인상폭은 다르지만 오르는게 일반적이죠. 따라서 2020년도 월평균 300만원 받는 사람이 2021년도 월평균 360만원으로 올랐다면 월평균 인상액인 60만원에 대한 국민연금 본인부담 요율 4.5인 6월 급여 국민연금 보다.

27,000원이 인상된 보험료를 7월에 적용됩니다.

중소기업 특별 세액 감면

일정 기준에 부합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법인세를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마지막으로 세액공제와 소득공제의 차이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소득공제는 소득에서 일정 금액을 빼서 과세 표준을 낮춰 세금 발생을 줄이는 제도이며, 세액공제는 실제 납부해야 할 세금에서 직접 일정 금액을 빼주는 제도입니다. 연말정산을 생각하면 용어의 뜻도 헷갈리고, 서류를 낼 것도 많아서 막막하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과 소득공제, 세액공제의 의미와 원리를 분명히 파악해둔다면, 이렇게 시행착오를 줄이고 현명하게 연말정산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용카드 등 사용액의 범위 및

근로소득자 본인뿐 아니라 소득요건을 만족한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입양자의 신용카드 등 사용액이 있다면야 그 금액 또한 근로소득자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의무가입 상한 연령 64세

현재 국민연금 가입 상한 연령은 59세로 고정되어 있지만, 이번 개혁안에서 국민연금 의무 가입연령을 순서에 맞게 64세까지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장기집합투자증권 저축

장기펀드에 투자한 납입금액에 관해 소득공제를 해주는 제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