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사병 열탈진 온열질환 예방과 응급조치 총정리

열사병 열탈진 온열질환 예방과 응급조치 총정리

열사병은 체온이 현저하게 상승하여 체온 조절 기능이 작동하지 않게 되고 체내 수분과 염분의 균형이 깨지면서 생기는 어지럼증이나 메스꺼움, 두통, 경련 등 여러가지 증상을 총칭합니다. 열사병은 적절한 처치를 하지 않고 중증화되면 죽음에 이를 위험마저 있습니다. 열사병에 걸리기 쉬운 상황이나 경계를 필요한 사람, 대책을 알고 열사병이 의심되는 증상이 보이면 신속하게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사병은 고온 다습, 바람이 약하고 햇빛이 강한 날에 많이 발병합니다.

또한, 여름 초 장마철 사이 갑자기 기온이 상승한 날 등 아직 몸이 더위에 적응하지 못한 여건에서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같이 환경에 감기나 피로, 수면 부족이나 설사 등의 컨디션 불량이 겹쳐도 걸리기 쉽습니다.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방지 가이드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방지 가이드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방지 가이드

실외 작업장그늘 작업자가 일하는 장소와 가까운 곳에 그늘진 장소휴식공간를 마련합니다. 물 시원하고 깨끗한 물 제공 작업 중 규칙적으로 물 섭취휴식 폭염특보주의보, 경보 발령 시 1015분 이상 규칙적으로 휴식 부여뜨거운 시간대 1417시 휴식을 부여하여 옥외작업 최소화작업 강도 및 속도 등 업무량 조정근로자 건강상태 확인뜨거운 시기에는 잠깐의 휴식이 중요하며, 짧은 휴식으로도 생산성이 증대될 수 있습니다.

열사병 예방법은?
열사병 예방법은?

열사병 예방법은?

열사병은 적절한 예방법을 알고 있으면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열사병이 발병하기 쉬운 날 외출이나 운동을 피합니다. 수면 부족이나 피로, 감기 등으로 몸이 아플 때는 무리하게 외출하지 말고 휴식을 취합니다. 설사로 탈수 상태이거나 숙취 상태일 때도 마찬가집니다. 양산이나 모자 등으로 직사광선을 받지 않도록 합니다. 집에서는 통풍이 잘되고 에어컨을 잘 활용합니다. 실내에 있어도 실온이나 습도의 높이, 통풍이 잘 되지 않아 열사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온습도계를 두고 기온을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며 목이 마르지 않아도 수시로 수분을 보충합니다.

예초기 칼날에 돌이나 물체가 튀어 날아와 맞는 경우

예초기 칼날만 장착하여 풀을 간단하게 베려고 바닥면에 가깝게 예초길 칼날을 놓아 작업하는 경우 튀어나온 돌부리나 튼튼한 물체에 부딪쳐 파편이 튀는 안절부절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예초기 날을 조금 높게 들어 풀을 바닥까지 간단하게 자르려 하기보다는 조금 길게 안전하게 자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줄날을 사용하면 튀는 일이 없이 안전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목질화가 된 튼튼한 풀이나 작은 잡목이 많이 있는 경우 줄날 과 칼날을 함께 장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안전보건 준수사항

1. 예초기에 안전카바를 설치합니다. 2. 안전화, 보안경, 안면보호구, 무릎보호대를 착용합니다. 3. 예초날에 풀이 감겼을 때에는 반드시 엔진을 끄고 제거합니다. 4. 근로를 하지 않고 이동할 때에는 짧은 거리 일지라도 엔진을 반드시 정지시킨다. 5. 작업 중 주위에는 사람이 접근하지 않도록 합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자료참조

여러 사람이 공동 근로를 할 경우 다소 가까운 거리에서 근로를 하는 영상을 보았는데요. 빠르게 근로를 하긴 하나 다소 위험해 보였습니다.

작업자들 간의 안전거리를 2M 이상 떨어져서 작업하면 최소한의 안전을 확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돌이 튀면 수십 미터 떨어진 곳에 떨어지기도 하니 최소한의 안전거리를 확보하셔서 근로를 하여야 합니다.

열사병 더위 대책법은?

열사병 예방에서는 삼베나 면 등 통기성이 좋은 원단을 사용한 의류, 속건성과 흡수성이 뛰어난 주제의 속옷 등을 착용함으로써 몸의 열을 피하는 것도 좋습니다. 열사병 대책 상품으로 넥 쿨러와 냉감 수건 등 여러가지 상품이 판매되고 있기에 이것들을 이용해서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유쾌한 수면 환경에서 열사병 예방덥고 잠들기 힘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체력 저하를 초래하고 낮뿐만 아니라 수면 중 열사병에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쾌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통기성과 흡수성이 좋은 침구를 사용하여 수면 자연생태계를 조성합시다. 운동 시 환경조건을 파악하고, 잦은 수분 보충으로 열사병 예방운동할 때는 근육에서 많은 양의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온이 그다지 높지 않더라도 단시간 운동이라도 열사병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야외에서 직사광선을 받으면 복사열에 의해 기온 이상의 더위가 찾아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예방

실외 작업장그늘 작업자가 일하는 장소와 가까운 곳에 그늘진 장소휴식공간를 마련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열사병 예방법은?

열사병은 적절한 예방법을 알고 있으면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초기 칼날에 돌이나 물체가 튀어 날아와 맞는

예초기 칼날만 장착하여 풀을 간단하게 베려고 바닥면에 가깝게 예초길 칼날을 놓아 작업하는 경우 튀어나온 돌부리나 튼튼한 물체에 부딪쳐 파편이 튀는 안절부절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