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좌발목손목의 비밀을 해명하다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 좋은 음식 한방에 정리

염좌발목손목의 비밀을 해명하다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 좋은 음식 한방에 정리

이번 포스트에서는 염좌, 원인, 증상, 치료, 방지 및 치유에 있어 영양의 역할에 관하여 알아보세요. 부상을 방지하고 효과적으로 회복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염좌의 비밀을 밝히다. 염좌에 대한 이해 염좌의 원인 염좌 증상 인식하기 염좌 치료하기 염좌 방지 염좌 회복을 위한 영양성분 섭취 글을 마치며 염좌의 정의,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법 등 염좌에 관련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좋은 영양성분 섭취가 치유 과정에 어떠한 방식으로 도움이 되는지 살펴봅니다.

운동선수, 주말 워커홀릭, 혹은 염좌에 대비하고자 하는 모든 분께 염좌와 관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발목인대파열의 비수술적 치료
발목인대파열의 비수술적 치료

발목인대파열의 비수술적 치료

발목인대파열의 치료는 보통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발목을 고정하고 얼음찜질, 압박, 발목 상향 등의 PRICE 치료를 시행합니다. 또한 물리치료나 주사치료를 통해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고, 인대의 회복을 촉진합니다. 발목의 근력과 안정성을 회복하기 위해 스트레칭이나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다음은 발목인대파열의 비수술적 치료에 대한 설명입니다.

발목인대파열의 방지 방법
발목인대파열의 방지 방법

발목인대파열의 방지 방법

발목인대파열은 쉽게 일어날 수 있는 부상이지만, 적절한 방지 방법을 통해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발목인대파열의 방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목의 근력과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트레칭이나 근력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발목에 부담을 주는 활동을 하기 전에는 충분한 열차를 하고, 활동 중에는 적절한 휴식을 취합니다. 발목을 보호하기 위해 부목이나 신발을 착용하고, 발목에 저항을 주는 밴드나 테이프를 사용합니다.

불규칙한 지면이나 높은 구두 등에 의해 발목이 불안정해지는 것을 피하고, 발목의 자세나 각도를 잘못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발목에 과부하가 걸리는 것을 피하고, 발목에 부상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치료를 받습니다.

발목인대파열의 분류와 정도

발목인대파열의 정도는 인대의 손상 정도에 따라 1도에서 3도까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도는 인대가 미세하게 늘어난 상태이고, 2도는 인대가 부분적으로 파열된 상태이며, 3도는 인대가 완전히 파열된 상태입니다. 발목인대파열의 정도에 따라 증상의 심각도와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다음은 발목인대파열의 분류와 정도에 대한 설명입니다. 1도 인대가 미세하게 늘어난 상태로, 발목 근처에 약간의 부종과 통증이 있습니다.

발목을 움직이는 것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보통 2주 내에 회복됩니다. 2도: 인대가 부분적으로 파열된 상태로, 발목 근처에 중간 정도의 부종과 통증이 있습니다. 발목을 움직이거나 체중을 지탱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보통 4주 내에 회복됩니다. 3도: 인대가 완전히 파열된 상태로, 발목 근처에 심한 부종과 통증이 있습니다.

발목인대파열의 수술적 치료

발목인대파열의 수술적 치료는 발목인대파열의 정도가 3도이거나, 골절이 동반된 경우에 필요한 치료입니다. 수술적 치료는 인대의 파열된 부분을 재결합하거나, 인대를 강화하거나, 인대를 바꾸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수술적 치료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시행됩니다. 인대의 파열이 완전하고, 발목의 불안정이 심한 경우 인대의 파열이 부분적이지만, 발목의 불안정이 지속되는 경우 인대의 파열이 골절과 함께 발생하고, 골절 부위에 인대가 끼어 있는 경우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 치료는 병원에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시행되며, 수술 전에는 마취와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수술적 치료의 방법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목 근육 강화 운동으로 방지 가능

그러나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36개월간 꾸준히 운동치료와 온찜질을 병행하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평소 발목염좌의 재발을 막기 위해 발목 강화 운동을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의 자료에 의하면 발목염좌를 예방하고 향상시키는 운동법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스트레칭 및 근력 강화, 2단계 근력 강화 및 고유수용감각회복 순으로 진행됩니다. 1단계 운동으로는 수건을 이용해서 장딴지 늘리기, 발등 굽힘 운동 등이 있습니다.

운동 시간은 1020초, 일주일에 최소 3회를 진행하며 한번 할 때 13세트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는 체중 부하 시 통증이나 종창이 생기지 않는 시기에 시작하는 운동으로 일부 근육들과 근막의 조절 가능성 확보 및 정상 관절의 가동 범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또한 퇴행성관절염을 예방하는데도 유용합니다. 2단계 운동으로는 의자에 기대서 뒤꿈치를 들었다.

자주 묻는 질문

발목인대파열의 비수술적

발목인대파열의 치료는 보통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발목인대파열의 방지 방법

발목인대파열은 쉽게 일어날 수 있는 부상이지만, 적절한 방지 방법을 통해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목인대파열의 분류와 정도

발목인대파열의 정도는 인대의 손상 정도에 따라 1도에서 3도까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