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뉴스 브리핑 전동차 보조금이 남아돈다, 알츠하이머병 신약 도나네맙

재정 뉴스 브리핑 전동차 보조금이 남아돈다, 알츠하이머병 신약 도나네맙

알츠하이머병은 65세 이상인 노인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산발성 알츠하이머병이 대부분이나, 최근에는 4050대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젊은 환자는 스스로가 알츠하이머병을 앓는다기보다. 건망증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잦다. 조기 진단이 활성화되면 혈액 검사 등 간단한 방안으로 알츠하이머병을 진단한 뒤, 뇌척수액이나 단층촬영 등으로 정밀진단과 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요. 미세신경섬유 경쇄NFL와 교섬유산성단백질GFAP이 알츠하이머병 진단 기준에 포함돼 혈액 진단의 중요성도 높아졌다.

기존에는 항체 기반의 엘라이자 방식이 쓰였다면 현재는 질량분석법매스 스펙트로메트리이나 압타머, DNA 증폭 등 여러가지 방안으로 진단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가 전개형식 중입니다.


imgCaption0
치매 정복 약 개발

치매 정복 약 개발

치매 치유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그쳤다. 치매의 원인을 다루지 않고, 질환으로 인한 증상만 줄이는 식입니다. 하지만 이런 치매 치료에 새 길이 열릴 전망입니다. 알츠하이머병 치료제인 레켐비성분명 레카네맙가 최근 미국에서 정식으로 승인되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은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이 플라크 형태로 뇌에 쌓이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켐비의 성분인 레카네맙은 아밀로이드 베타 프로토피브릴 항체로 플라크가 생기지 않도록 해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속력을 늦춘다.

치료 효능은 앞선 치료제보다. 높고, 부작사용 목적 다른 약물과 비교하면 적다. 특히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으로 꼽히는 요인을 치료할 수 있다는 약물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레켐비이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레켐비가 허가받을 수 있었던 임상 3상에선 3명의 임상 참여자가 사망했다.

신신제약 알츠하이머 관련주

동사는 1959년 설립되었으며, 2017년 한국거래소 상장되었으며, 동사는 근육통, 관절통, 신경통 등을 적응증으로 하는 첩부제파스류를 비롯하여 바르는 물파스, 뿌리는 에어파스 등의 품목에 특화된 OTC 의약품 전문 제조, 판매 회사입니다. 동사의 주요 매는 약국과 의약품 도매상이고, 이 중 약국이 총 판매 수익 비중의 약 50 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국 주요 거점 도시에 영업지점을 운영하면서 전국 소매약국을 1만여 처 이상 직거래하고 있습니다.

신신제약 실적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 증가, 영업손실은 33 감소, 당기순이윤 적자 전환하였으며, 대표 매출군인 첩부제 중 국내 시장은 케토톱, 아렉스, 케펜텍 등의 대표 브랜드가 상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에어파스, 물파스 등은 생산실적 등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이큐어 알츠하이머 관련주

약물전달 시스템에 관한 원천기술경피 전달 중심을 바탕으로 패치형 의약품을 중심으로 한 의약품 연구개발 및 의약품과 화장품의 OEM, ODM을 주요 사업형태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경피약물전달 시스템 기반의 연구기술과 얼굴에 바르는 크림 ODM 사업의 제조 Know-how를 바탕으로 자사 코스메슈티컬 브랜드인 lsquo;메디 타임 네오 보탈리늄 앰플rsquo;을 론칭하였으며, 도네페질 패치(치매)의 임상 3상을 종료하고, 임상시험 결과로 국내외 의약품 품목허가를 신청하였습니다.

다른 알츠하이머병 신약 등장

지난 7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알츠하이머협회 국제콘퍼런스에서는 일라이 릴리가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 회사가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병 치료제인 도나네맙의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알츠하이머병은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이 뭉친 형태플라크로 뇌에 쌓이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도나네맙은 이런 플라크를 제거해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인지기능이 나빠지는 정도를 낮춘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타우 단백질이 적게 쌓일수록 도나네맙의 치료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타우는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과 함께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으로 꼽히는 단백질입니다. 평소에는 문제가 없지만 한데 뭉쳐 덩어리가 되면 뇌에 쌓여 사람의 인지기능을 낮춘다. 일라이 릴 리가 공개한 이번 임상에서 타우 단백질이 적게 쌓인 환자는 도나네맙을 투여한 뒤 인지기능의 저하 속도가 35가량 느려졌다.

국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

국내 그 외 사업체들도 이전 약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세계 첫 경구용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후보물질을 개발 중인 아리바이오가 대표적입니다. 아리바이오는 임상 3상 단계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후보물질인 AR1001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AR1001은 알츠하이머병이 진행되는 것을 억제하고, 환자의 인지기능을 높이는 등 기전이 여럿인 물질입니다. 아리바이오는 이 약물을 IV 제형이 아닌 먹는 형태의 치료제로 개발해 복용 편의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현재 FDA로부터 임상 3상 단계를 승인받았고, 올해 초 미국 내 임상기관에서 환자 투약도 시작했다. 잼백스앤카엘은 췌장암 치료제로 개발한 물질인 GV1001을 약물 재창출을 통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잼백스앤카엘은 GV1001를 피하주사 형태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치매 정복 약 개발

치매 치유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그쳤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신제약 알츠하이머 관련주

동사는 1959년 설립되었으며, 2017년 한국거래소 상장되었으며, 동사는 근육통, 관절통, 신경통 등을 적응증으로 하는 첩부제파스류를 비롯하여 바르는 물파스, 뿌리는 에어파스 등의 품목에 특화된 OTC 의약품 전문 제조, 판매 회사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아이큐어 알츠하이머 관련주

약물전달 시스템에 관한 원천기술경피 전달 중심을 바탕으로 패치형 의약품을 중심으로 한 의약품 연구개발 및 의약품과 화장품의 OEM, ODM을 주요 사업형태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