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차례상 차리기, 차례 지내는 방법

추석 차례상 차리기, 차례 지내는 방법

풍요로움에 대한 감사로 우리는 예부터 추석때 온가족이 모여 조상님들을 고민하고 그 음덕을 기리는 의미에서 제사를 지냈다. 이런 명절에 올리는 제사를 차례라고 합니다. 추석 차례상은 지방이나 가정의 전통에 따라 순서나 제수를 놓는 위치 등에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추석 차례상에 메제사 때 신위 앞에 놓는 밥는 원래 송편만 올리게 돼 있지만 밥과 송편을 함께 진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례상은 방위에 독립적으로 지내기 편한 곳에 차린다. 차례 절차는 기제사에 따르지만 술을 한번만 붓고 축문은 안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설 방법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에, 고기는 서쪽에 놓는다. 동두서미 생선은 머리를 동쪽, 꼬리를 서쪽에 놓는다.


추석 차례 지내는 순서
추석 차례 지내는 순서

추석 차례 지내는 순서

차례 준비 의복을 단정히 갖춘다. 상 뒤에 평풍을 펴고 차례상을 차린다. 대문을 열어 둔다. 전기불을 끄고 촛불을 킨다. 차례 지내는 순서 강신 향을 피운다. 제주가 술을 올리고 제주만 재배, 두 번 절한다 참신 일동 재배, 모두 두 번 절합니다. 헌주 술을 제주가 직접 올리고 제주만 재배 삽시정저 송편에 숟가락,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합니다. 시립 모두 잠시 서 있는다. 사신 수저를 거두고 일동 재배 철상, 음복 상을 거두고 음식을 먹어요.

제주가 향을 피울 때는 한 쪽 무릎을 꿇어 앉으며 진행합니다.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례상 차리는 방법에는 많은 규칙들이 존재합니다. 차례상은 5열로 구성이 되며 저희들이 많이 이해하는 홍동백서는 5열에 놓이는 음식입니다. 1. 1열 밥과, 국추석에는 송편, 설날에는 떡국을 올립니다. 추석에는 밥 대신 송편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송편은 추석의 둥근달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반서갱동이라 하여 밥과 술잔은 왼쪽 국과 송편은 오른쪽에 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산 자와 죽은 자의 공간을 분리해야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2. 2열 육전, 육적, 두부, 어적, 어전 어동육서 어류는 동쪽, 육류는 서쪽에 두며, 하늘이 주신 음식이라는 뜻으로 적과 전을 합해 홀수로 놓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열 밑반찬요리 포 나물 식혜

4열에는 밑반찬과 포 나물 식혜를 놓습니다. 좌측부터 포 중간에는 나물 우측 끝에는 식혜를 놓으시면 됩니다.

나물은 삼색 나물로 검은색과 푸른색 흰색의 세 가지나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흰색의 나물은 뿌리 나물로 도라지나 무가 주로 사용됩니다. 검은색 나물에는 고사리, 푸른색 나물은 시금치를 많이 사용합니다. 포 종류로는 북어포, 대구포를 주로 사용합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기 음식 위치

1열 신위 지방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수저, 밥, 잔, 국을 놓는다. 2열 서쪽부터 국수, 전, 구운 고기, 두부 부침, 구운 생선, 떡을 놓는다. 3열 서쪽부터 육탕, 소탕, 어탕을 놓는다. 4열 서쪽부터 포, 나물, 간장, 김치, 식혜을 놓는다. 5열 서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사과, 한과 바닥 향, 강신잔, 술병, 퇴주그릇을 놓는다.

5열 과일

5열에는 저희들이 생각하는 후식 개념의 음식들이 올라갑니다. 과일과 강정 약과 등입니다. 한 번쯤은 들어보셨던 조율이시 홍동백서라고 5열에 사용되는 음식들의 위치를 말합니다.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곶감, 약과, 강정 순으로 놓으시면 됩니다. 붉은 과일은 동쪽 흰색 과일은 서쪽으로 놓아주시면 됩니다. 과일의 개수는 홀수로 올려야 하며 과일을 제기에 올릴 때는 아랫부분을 깎아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차례상 음식 놓은 의미

차례상을 차릴 때 음식을 놓는 위치를 모두 정해 놓은 것에는 하나하나 의미가 있습니다. 좋은 음식을 먼저 먹고 자주 먹어야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대추는 뼈에 좋고, 밤은 머리에 좋고, 배는 배에 좋고, 감은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몸에 좋은 음식 순으로 배치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차례상 차리는 방법과 음식 종류별 놓는 과정에서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차례상에 올리는 음식 종류가 많고 분명한 과정에서 놓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좌포우혜 포 같이 말린 음식보다는 혜 같이 소금에 절인 음식이 좋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어동육서 : 육류보다는 바다에서 나는 어류가 좋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두동미서 : 꼬리 음식 이라나는 뜻의 미보다는 두상 음식 두가 좋으니 영양에 좋은 것을 먼저 먹어라라는 의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추석 차례 지내는 순서

차례 준비 의복을 단정히 갖춘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례상 차리는 방법에는 많은 규칙들이 존재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열 밑반찬요리 포 나물

4열에는 밑반찬과 포 나물 식혜를 놓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