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계산기 계산방법 지급규정 총정리

퇴직금 계산기 계산방법 지급규정 총정리

정의롭게 얘기하면 퇴직소득세율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특정 계산 절차를 통해 최종적으로 세금이 결정되는 과정이 있는 것입니다. 2020년부터 퇴직하는 분들은 개정된 내용이 적용되는데, 금액 규모가 크기 때문에 세금으로 빠져나가는 것도 당연히 커지게 됩니다. 퇴직소득세는 회사에서 원천징수하기 때문에 그야말로 내 계좌에 꽂히는 금액은 세금이 적용된 실수령액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있다가 어느정도로 빠져나갔는지 모른 상태로 있으면 노후 계획을 미리 세울 수 없을 것입니다.

2023년 6월 1일에 편집됨. 정년퇴직을 앞두고 있는 50대 남성분이 퇴직금을 가지고 은퇴 후 노후 설계를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지 고민소개를 의뢰했다. 연금으로 받는 것이 훨씬 좋다는 건 귀에 딱지가 앉을 만큼 얘기를 들었기 때문에 이게 궁금한 것은 아니고, 일시금을 받았을 때 세금으로 어느정도로 손해를 보는지와 실수령액이 어느정도로 되는지 궁금한 것입니다.


퇴직소득세 계산 방법
퇴직소득세 계산 방법

퇴직소득세 계산 방법

퇴직소득세는 근로자가 근로관계가 종료된 후 지급받는 퇴직금에 대하여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퇴직소득세는 퇴직소득금액에 따라 624의 세율이 적용되며, 퇴직소득공제를 통해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세 계산 절차 퇴직소득세 계산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퇴직소득금액을 계산합니다. 과세표준을 계산합니다. 퇴직소득세를 계산합니다. 퇴직소득공제를 적용합니다. 최종 퇴직소득세를 계산합니다. 퇴직소득금액 계산 퇴직소득금액은 퇴직금이나 퇴직연금의 총 금액을 말합니다.

퇴직금을 분할하여 지급받는 경우 각 지급일이 수입시기가 되므로, 각 지급금액을 합산하여 계산합니다. 과세표준 계산 과세표준은 퇴직소득금액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표준세율 적용
표준세율 적용

표준세율 적용

2번 항목까지 계산해서 나온 값에다가 아래 표준 세율을 적용하고 누진공제액을 빼주면 됩니다. 이건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적용받는 소득세율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라서 연말정산을 하는 직장인이든 사업자든 모두 아래 세율과 누진공제액을 적용하게 됩니다. 퇴직금도 마찬가집니다. 회사에서 원천징수를 할 때 아래 표를 그대로 적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나온 최종 금액에다가 근속연수를 곱하고 12를 나누면 최종적으로 저희가 찾고자 하는 퇴직소득세가 나옵니다.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근속연수가 5년 이하인 경우 30만원, 5년 초과 10년 이하는 50만 원, 10년 초과 20년 이하는 80만 원, 20년 초과는 120만 원을 개별적으로 산식에 따라 공제하게 됩니다. 퇴직소득세는 이같이 근속연수 공제금액을 반영해 계산한 환산 급여 퇴직소득금액 근속연수별 공제금액 근속연수 X12에서 다른 환산 급여공제 금액을 뺀 금액 위의 계산식으로 과세표준으로 삼는 것입니다.

바뀐 지침으로 누가 혜택을 받게 될까?

국세통계포털에 의하면 2020년 기준 퇴직자 수는 329만 3296명이라고 알렸는데, 이 가운데 퇴직지급액 4,000만 원 이하 구간에 속한 퇴직자가 309만 8477명으로 전체의 94에 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퇴직소득공제가 확대되면 이들 중 많은 국민들이 면세 혜택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고소득자는 단기간 일해도 많은 퇴직금을 받을 수 있어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는데요? 가령 연봉을 5억 원 받는 사람이라면 1년만 일해도 퇴직금 5000만 원을 받게 되기 때문에 정부는 대부분 서민과 중산층 부담을 줄인다는 취지를 살리기 위하여 5,000만 원이라는 일괄적인 면세 기준을 대신하여 근속 기간이나 세부 기준을 함께 마련하는 식으로 제도를 개선할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퇴직소득 세액 정산

이번에는 이렇게 32년 만에 근속연수별 공제금액 상승으로 인한 퇴직소득공제 증가 방안 추진과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세법 연관 퇴직 판정 기준, 퇴직 소득의 범위, 퇴직 소득세 계산방법, 퇴직소득 세액 정산 방법 등 퇴직소득공제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길고 지루 할 수 있는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어 정말 감사드립니다. 끝

정산 대상인 원천징수 의무자는 퇴직자에게 이미 지급된 다음의 퇴직 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은 경우 이미 지급된 퇴직소득과 자신이 지급할 퇴직소득을 합한 금액에 대하여 정산한 소득세를 원천징수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소득세 계산 방법

퇴직소득세는 근로자가 근로관계가 종료된 후 지급받는 퇴직금에 대하여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표준세율 적용

2번 항목까지 계산해서 나온 값에다가 아래 표준 세율을 적용하고 누진공제액을 빼주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근속연수가 5년 이하인 경우 30만원, 5년 초과 10년 이하는 50만 원, 10년 초과 20년 이하는 80만 원, 20년 초과는 120만 원을 개별적으로 산식에 따라 공제하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