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 소상인가된 부가가치세 신고하는 방법

화물 소상인가된 부가가치세 신고하는 방법

연말정산을 하는 근로소득자와는 다르게 종합소득에 대한 세금 신고를 하는 개인사업자는 비교적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항목이 적습니다. 직장인들이 연말정산시 받는 신용카드공제, 의료비, 보험료 등과 같은 특별공제항목은 근로수입이 없는 개인사업자는 공제받을 수 없는데, 그렇다면 종합소득에 대한 세금 신고시 개인사업자가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소득금액
2 소득금액

2 소득금액

에서 소득 소득 종류 선택하기가 나옵니다. 저는 사업소득만 있어서 사업소득만 체크했는데요, 부동산 임대업의 사업이익 소득 소득 사업이익 소득 소득 외의 다른 수입이 있거나, 다른 수입이 있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소득 소득 종류에서 처음 눌러 봅시다. 1 소득 소득 종류에서 사업소득과 다른 소득을 선택하고, 2 소득종류 선택완료를 누릅니다. 다음 창인 근로연금기타종교인 소득 소득 명세서에서 3 근로연금기타 소득 소득 불러오기를 누릅니다. 4 소득을 모두 선택한 후, 적용하기를 누릅니다.

OO소득 소득 불러오기를 눌렀데도 팝업창에 수입이 뜨지 않는다면 없는 것이므로 체크 안 해도됩니다.

근로수입이 있다면, 근로소득 소득 불러오기가 뜹니다. 근로소득 소득 불러오기의 팝업창에서 네모 선택박스를 체크한 후 적용하기를 누릅니다. 연금수입이 있다면, 연금소득 소득 불러오기가 뜹니다.

직계비속, 입양자
직계비속, 입양자

직계비속, 입양자

자녀, 입양자, 손자, 손녀, 외손자, 외손녀를 뜻합니다. 직계비속의 배우자예를 들어 며느리는 인적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만약 직계비속이 장애인이면서 배우자 역시 장애인이라면 두명 모두 기본공제 대상자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직계존속은 근로자 본인과 배우자의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 증조부모, 외증외조부모님 및 생부와 생모, 계부와 계모를 말합니다. 직계존속은 배우자의 직계존속이 포함되었고 사실혼이 아니라면 직계존속이 재혼을 했을 경우 모두 포함됩니다.

연말정산 형제자매의 경우 근로자와 배우자의 형제자매를 모두 포함합니다. 다만 형제자매의 배우자, 자녀조카는 기본공제대상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 거주지가 다른 직계존속의 경우 기본공제 활용 이용 받을 수 있나요?

A. 주거 형편에 그러므로 등본상에 동거가족은 아니지만, 사실상 부양하고 있는 경우 다른 형제, 자매가 기본공제를 받지 않은 경우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직계존속이 해외에 거주하고 있다면야 근로소득으로 생활비를 보태고 있다고 해도 부양추정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

이 상황에 필요한 서류는 회사마다.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부양추정 소득기준 100만원?

연말정산 인적공제의 부양가족의 소득기준은 100만원입니다. 소득금액으로는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기타소득인 종합소득과, 퇴직소득금액, 양도소득대출 가능 금액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만약 부양가족이 이자, 배당수입이 있는 경우 연간 2,000만원 이하인 상황에 분리과세소득에 해당됩니다. 이것은 연말정산 소득대출 가능 금액 기준에 포함되지 않아 연말정산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부동산 임대수입이 있는경우 같은 방식으로 2,000만원 이하이며 분리과세를 선택했다면 기본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2,000만원 미만이더라도 종합과세를 선택한 경우 기본공제 받을 수 없게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소득기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분명한 소득기준 내용은 👉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인적공제의 추가공제

다음으로는 연말정산 인적공제 중 추가공제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기본공제 대상자 중에서 연관 표를 만족하는 경우 추가로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공제로는 경로우대자, 장애인, 부녀자, 한부모가족이 있습니다. 경로우대자는 기본공제대상자가 70세 이상가주인 상황에 추가로 1명당 100만원을 공제 받게 됩니다. 총 1명당 인적공제로 250만원을 받게 됩니다. 경로우대자 1명당 100만원 공제 장애인 1명당 200만원 공제 부녀자 연 50만원 공제 한부모추정 연 100만원 공제 장애인공제의 경우 200만원을 추가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장애인증명서, 면허증 제출서류가 제출이 필요합니다.

연금계좌세액공제소득세법

일관되게 묻는 질문

2 소득금액

에서 소득 소득 종류 선택하기가 나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직계비속 입양자

아이들 입양자, 손자, 손녀, 외손자, 외손녀를 뜻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Q 거주지가 다른 직계존속의 경우 기본공제 활용 이용 받을 수

A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