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시험일정과 과목, 공부방법

2023년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시험일정과 과목, 공부방법

주택관리사는 공인중개사와 함께 평생직업으로 활용할수 있어, 일찍부터 노후대비를 하고자 하는 젊은 사람들부터 은퇴후 제 2의 직업을 찾고자 하는 분들까지 두루두루 인기있는 자격증인데요. 특히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국비지원을 받아 일정부분 지원부터 크게는 무상으로 강의를 들을수 있습니다. 저 또한 영어강사라는 확실하지 않은 직업을 가지고 있어서 노후에도 쭉 일할 수 있는 자격증을 찾아보고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그 중에서도 전망도 유망하고 인기있는 자격증 중 하나인 주택관리사 자격증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1차 시험 과목별 출제비율
1차 시험 과목별 출제비율

1차 시험 과목별 출제비율

민법은 총칙 60, 물권과 채권 40 출제되며 법률 용어로 생소하기 때문에 여러 번 반복학습이 중요합니다. 공동주택시설개론은 내용이 방대하여 본 과목을 고득점 전략보다. 평균 점수 계획을 취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회계원리는 기초가 튼튼함이 중요합니다. 계산문제가 있으므로 이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직접 풀어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격증 시험 합격률
자격증 시험 합격률

자격증 시험 합격률

아래는 지난 5년간 합격률 통계입니다. 시험 난이도가 어떤정도로 되는지 평가하는 자료입니다. 전체적으로 보시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1차 합격률을 보시면 다소 10명 시험 보시면 12명 정도 합격된 것으로 다소 1520 합격률이 보입니다. 2차 합격률은 높낮이가 크지만 다소 50 선에서 조절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2차 보다. 1차 시험 합격률이 어려워 자격증 시험이 만만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응시생 사람들 수를 보시면 연도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응시생은 줄어들지 않으며 앞으로 노인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경쟁이 치열할 것입니다.

주택관리사 2차
주택관리사 2차

주택관리사 2차

1차시험과 2차시험 모두 합격 기준은 전과목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이면 학격이며 한 과목이라도 과락기준인 4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니다. 다만 선발예정인원 범위안에서 총득점이 높은 사람부터 합격자로 차출되기 때문에 60점 이상의 점수를 목적으로 해야 안정권으로 합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1차시험에 합격할 경우 다음 회의 시험에 한정하여 1차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어, 2차 시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의 역할과 연봉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주택의 관리 소장으로 일하게 됩니다. 주택의 시설 관리, 유지보수, 안전관리, 회계 업무, 입주민 관리 등의 일을 담당하며, 악성 민원이나 걱정 경우에 대처할 준비도 필요합니다. 주택관리사의 연봉은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되지만, 평균적으로는 3500만 원 이상의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합격률, 난이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주택의 관리 소장으로 일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충분한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가능성이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였기를 바랍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앞서 말씀드린대로 주택관리사 자격증은 응시자격이 없으며 정년도 없기 때문에 요즘과 같이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한참 인기가 생기면서 덩달아 인기가 많아진 자격증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아파트에서 행정 및 기술직으로 근무를 하다가 당연시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획득하거나, 부동산 관련 업종에서 일하다가 해당 자격증을 획득하여 아파트 관리소장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택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1년에 한번씩 있는 1차와 2차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주택관리사보라는 자격이 주어지게 되며, 500가구 미만의 중소규모의 아파트에서 관리소장을 맡을수 있습니다. 이후 3년간의 경험을 쌓게되면 정규 주택관리사가 될 수 있으며 이후 부터는 아파트의 규모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모든 아파트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취업, 연봉, 전망

주택관리사의 전뭉은 매우 좋습니다. 그 이유는 건물의 규모가 일정수준을 넘어서게 되면 반드시 주택관리사를 배치하도록 법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우리나라의 부동산이 지속적인 한 주택관리사의 수요는 지속해서 증가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주택관리사의 평균 연봉은 약 3500만원 수준을 왔다갔다. 하는데요, 경력이 쌓이고 맡고 있는 아파트의 규모가 커질수록 연봉도 높아져 5000만원 수준의 연봉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주택관리사의 경우 인맥이나 네트워크로 취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하기 때문에 평소 아파트 업무에 대하여 진중하게 생각하셔서 일찌감치 관리나 보수 혹은 사무직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을것입니다. 주택관리사의 단점으로는 입주민들의 민원응대 업무가 많기 때문에 사람을 대하는것이 어려운경우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차 시험 과목별 출제비율

민법은 총칙 60, 물권과 채권 40 출제되며 법률 용어로 생소하기 때문에 여러 번 반복학습이 중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자격증 시험 합격률

아래는 지난 5년간 합격률 통계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주택관리사 2차

1차시험과 2차시험 모두 합격 기준은 전과목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이면 학격이며 한 과목이라도 과락기준인 4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