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여성암요양병원 유방암 1기 2기 3기,생존율 높이고 심리적인 안정까지

강남역여성암요양병원 유방암 1기 2기 3기,생존율 높이고 심리적인 안정까지

국내 여성암 중 발병률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암인 유방암은 초기에 찾아내는 경우 높은 생존률을 기록하지만 치료시 병변 상태에 따라 가슴 절제술이 시행될 수 있는 만큼 여성의 심리적 신체적 건강에 큰 타격을 미치는 질병입니다. 현대사회로 진행됨에 따라 서구화된 식생활, 이른 초경, 늦은 결혼과 출산율, 비만 등의 요인으로 인해 유방암 환자 수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여성에게서 대장암, 위암보다.

2배 더 많은 발병률을 보이는 유방암은 조기 발견이 중요한 질병인만큼 자가진단법, 예방법, 검진법, 치료법에 대해 철저히 살펴보겠습니다. 유방암은 유방의 유관 및 유엽에서 일어나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2차 성징에 의해 유방이 발달한 여성에게 주로 발병하지만 가끔남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유방암 최선의 예방법은 정기검진

유방암 최선의 예방법은 정기검진

유방암 자가진단법에 의해 가슴에 멍울이 있다거나 유두 분비된 물질이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 상태리면 보통 3기 이상 진행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법은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올바르게 구분하기 어렵고 만약 증상이 나타난 경우라도 초기에 찾아내기 어려우므로 반드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유방암학회에 의하면 30세 이상 여성의 경우 매월 유방 자가검진을 실시하는 것이 권장되고, 35세 이상 여성의 경우 2년 주기로 정기 검진을 받을 것을 권고합니다.

40세 이후에는 12년마다. 임상 진찰 및 유방촬영술을 받은 후 이상 소견이 발견되는 경우 유방초음파술이나 생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촉각적 확인

서 있거나, 앉거나, 누워있는 등 여러가지 자세에서 손으로 유방을 만져 뭉치거나 덩어리진 혹이 있지 않은지 확인해야합니다. 이와 비슷한 촉각적 자가진단은 배란일을 피하고 되도록 생리가 끝는 이후 3일에서 5일 이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혹과 같은 덩어리가 만져지면서 통증까지 동반하는 경우 이미 악성 종양이 어느 정도 자라있는 상태일 수 있으므로 바로 내원하여 분명한 검사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5기 진행단계

통상적으로 유방암은 진행단계로 총 5단계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차례대로 알아보시면 먼저 0기때는 종양이 상피 내 머무리는 단계이며 이 당시 발견할 경우 생존율은 100입니다. 그리고 1기는 암 전개 초기로서 타기관으로 전이되지 않은 상황을 대화하며 종양의 크기도 2cm 이하입니다. 이때 치료받는다면 생존율은 90 이상입니다. 다음으로 2기 때의 암은 종양크기는 비슷하지만 타 기관으로 전이된 상황을 말합니다.

다만 멀리 전이되지 않으며 70 정도의 생존율을 보입니다. 3기 때 유방암은 종양크기가 약 5cm 이상으로 커지고 피부 위로 나오기도 하는 단계로 림프절까지 전이가 된 상황을 대화하며 사망률이 50에 달합니다. 마지막으로 최종 4기 때의 유방암은 전이범위가 멀고 넓습니다. 종양이 뼈나 뇌, 간 등에 장기로 전이된 단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방암 최선의 예방법은

유방암 자가진단법에 의해 가슴에 멍울이 있다거나 유두 분비된 물질이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 상태리면 보통 3기 이상 진행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촉각적 확인

서 있거나, 앉거나, 누워있는 등 여러가지 자세에서 손으로 유방을 만져 뭉치거나 덩어리진 혹이 있지 않은지 확인해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유방암 5기 진행단계

통상적으로 유방암은 진행단계로 총 5단계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