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초기증상과 치명적인 합병증, 당뇨에 좋은 음식 알고 관리 예방하기

당뇨 초기증상과 치명적인 합병증, 당뇨에 좋은 음식 알고 관리 예방하기

당도가 높은 음료 및 음료수 당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수, 스포츠 음료, 과일 주스 등은 당뇨에 안 좋은 선택입니다. 이런 음료들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사탕, 초콜릿, 케이크, 과자 등의 당이 많이 들어있는 간식은 당뇨에 안 좋은 선택입니다. 이런 음식들은 높은 혈당 수준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포도, 바나나, 체리, 포도주 등은 과일당이 많이 들어있어 당뇨에 안 좋은 선택입니다.

이런 과일들은 혈당 수준을 높일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imgCaption0
제2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되기는 하지만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비만, 나쁜 식습관, 운동부족, 걱정 등의 환경친화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병되지만 90의 당뇨병 환자가 이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40대 이후에 발병하였으나 최근에는 점점 낮아지는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제1 당뇨병의 경우 더디게 진행되기 때문에 자각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다소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나 혈당이 높은 경우 소변량이 많아지며 갈증으로 인한 물을 마시게 된다고 합니다.

사실 당뇨병 자체보다는 합병증이 더 무섭다고 합니다. 또한 오랜동안 고혈당 상태가 지속된다면 혈관이 망가진다고 합니다. 또한 심장과 뇌를 손상시키기도 한답니다.

정기적인 검진

혈압, 콜레스테롤, 신장 기능 등 다른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을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병은 합병증이 무서운 병입니다. 당뇨병으로 많은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이 발생되면 늦습니다. 당뇨병은 합병증과의 긴 싸움입니다. 운동과 식단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당뇨병 합병증에 걸리지 않도록 당뇨에 좋은 음식 잘 선별하여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단일 음식으로 당뇨환자에게 가장 안좋은 음식은?

단일 음식으로 당뇨 환자에게 가장 안 좋은 음식은 탄산음료입니다.

탄산음료는 당분 함량이 높고 카페인이 들어 있어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탄산음료는 탈수 증상을 유발하여 혈당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 1캔350ml에는 약 35g의 당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성인 기준 1일 당 섭취량의 약 13에 해당합니다. 또한, 탄산음료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데, 카페인은 인슐린 분비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탄산음료는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켜 당뇨 합병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 환자는 탄산음료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류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불포화지방, 식이섬유, 미네랄등의 여러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당뇨인들에게 단백질은 필수 공급원인데 콩류에는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빠지지 않습니다. 특히 검은콩은 혈당 상승을 늦춰주는 알파글루코시다제를 함유하고 있어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 또한 당뇨에 좋은 베스트 음식 입니다. 견과류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당뇨에 좋습니다.

그럼 당뇨에 안좋은 음식은?

당뇨병은 혈당 조절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혈당 조절을 위해서는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에 안 좋은 음식은 크게 다음과 같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탄수화물 식품 흰 쌀, 빵, 과자, 떡, 국수, 피자, 파스타, 감자튀김, 라면 등은 탄수화물 함량이 높습니다. 탄수화물은 분해되면 포도당으로 변환되어 혈당을 높입니다. 따라서 당뇨 환자는 이런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고당분 식품 설탕, 꿀, 액상과당, 탄산음료, 주스, 캔디,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은 당분 함량이 높습니다. 당분은 단순당으로 분류되어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킵니다. 따라서 당뇨 환자는 이런 음식의 섭취를 최대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밥 짓기

당뇨에 좋은 여러 가지 음식들 도움이 되지만 주식인 밥이 가장 중 할 것 같은데요, 밥을 지을 때쌀 한 컵에 강황 1스푼 비율로 넣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강황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데, 큐커민이라는 성분이 당의 흡수를 자제하고 인슐린의 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혈당 수준의 안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강황은 인슐린 감도를 향상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슐린 감도가 향상되면 인슐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혈당 조절이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당뇨는 염증과 관련이 있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황에 함유된 큐커민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강황에 함유된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을 갖고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당뇨로 인해 발생하는 셀 수소화 작용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2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되기는 하지만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기적인 검진

혈압 콜레스테롤, 신장 기능 등 다른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을 주의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단일 음식으로 당뇨환자에게 가장 안좋은

단일 음식으로 당뇨 환자에게 가장 안 좋은 음식은 탄산음료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