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취득세 과세표준 세율 계산기 알아보기

부동산 취득세 과세표준 세율 계산기 알아보기

최근 부동산 시장이 다시금 살아나는 듯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동산 취득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주변에서도 늘 보이고 있는데요. 부동산 취득을 계획하고 계신분들이시라면 꼭 살펴봐야 부분이 바로 취득세 일텐데요. 오늘은 변경된 부동산 취득세율과 취득세 감면 대상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2년 12월 21일에 행정안전부에서 부동산 취득세율 완화 개정안에 의하면 2023년부터는 1 가구 2 주택의 취득세 중과가 배제되었습니다.

조정지역대상에서 2 주택의 경우 중과되었던 취득세 조항이 사라진 것인데요. 부동산 시장을 연착륙시키려는 정부의 노력이 반영된 것입니다. 23년도의 부동산 취득세율은 아래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mgCaption0
전문가 상담

전문가 상담

확실하지 않은 경우 부동산 전문가의 안내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보다. 상세한 시세 분석과 이성적인 가격 결정이 가능합니다. 빌라 월세 시세를 파악하는 과정은 복잡해 보일 수 있으나, 위의 단계를 차근차근 따라가면 누구나 쉽게 월세 시세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정보는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거래를 진행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가장 간단하고 바르게 계산해볼 수 있는 전월세 전환계산기를 활용해보세요. 전세의 월세 전환 방법 및 전월세 전환율 계산법 예를 들어, 전세보증금이 3억 5천만 원일 경우, 보증금 지불을 5천만 원으로 설정하고 월세로 전환할 때 적정 월세는 약 125만 원으로 계산될 수 있습니다.

주택 외 부동산 취득세율

주택 외 부동산의 세율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가오피스텔토지공장의 취득세율은 4.6로 동일합니다. 또한 신축, 증축, 리모델링 등으로 인한 원시취득의 경우 3.16의 취득세를 적용받으며, 농지의 경우는 2년 이상 직접 경장을 한 경우 신규 농지를 취득하는 것보다. 취득세율이 절반이상 감소하게 됩니다. 상속취득은 농지농지 외 상속 등 여러가지 경우가 있으며, 피상속인이 1 가구 1 주택이고 상속인이 동일세대에서 무주택의 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 0.96의 낮은 취득세를 적용받게 됩니다.

증여도 주택증여의 경우 면적에 따라 취득세율이 다르며, 최대 4 내에서 적용됩니다. 또한 주택 외 오피스텔 및 상가 등을 증여받은 경우 3.8의 취득세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월세 전환율 적용하기

전세가를 바탕으로 월세 전환율을 적용하여 월세를 계산합니다. 월세 전환율은 일반적으로 연 4에서 5 사이이며, 이는 전세금을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하는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전세가가 2억 원이고 월세 전환율이 5라면, 해마다 월세는 1000만 원이 됩니다. 이를 12개월로 나누어 월세를 계산하면, 월세는 약 83만 원이 됩니다. 하지만 월세로 계약하는 것보다. 반전세로 계약하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이 때 보증금 지불을 놓고 계산하게 됩니다.

중과세 대상

대도시내에 있는 법인이나 사치성 재산을 취득한 경우엔 세율이 중과됩니다. 대도시 내 법인은 4.412까지 세율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공장 신증설을 한다거나 지점 설치, 전입, 법인 설립, 본점 신축 등의 이유에 따라 세금 비율이 달라집니다. 사치성 재산으로는 별장, 골프장, 고급주택, 고급오락장, 고급선박 등이 있습니다. 건물을 새로 지은 경우 6.8, 퇴지를 취득한 경우 8, 고급주택을 매입한 경우 1011정도의 세율이 부과됩니다.

주택의 취득세율

주택을 구입했을 때 세율입니다 현재는 1주택 시 13 세율이 부과되며 2주택 부터 조정지역에서는 8의 세율이 부과됩니다. 법인의 경우 12의 세율이 들어가 10억원의 부동산을 매매하게 된 경우 세금만 1억 2천만원에 지방교육세까지 합치면 더 많아지게 됩니다. 현재는 법인과 다주택자의 취득세 완화완이 발표되었는데요. 아직 국회 통과가 되지 않아서 언제 확정될지는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조정대상지역 강남구, 서초구, 용산구, 송파구 무상 취득했을 때 세율입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는 포털홈페이지 네이버에서도 간단 계산을 제공해주고 있고,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보다. 상세한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위택스wetax 지방세정보 지방세 미리계산 부동산 취득세 계산이 어렵고 복잡하지만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를 사용해서 손쉽게 취득세를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미리 준비하셔서 원활한 자금 계획 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문가 상담

확실하지 않은 경우 부동산 전문가의 안내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 외 부동산 취득세율

주택 외 부동산의 세율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월세 전환율 적용하기

전세가를 바탕으로 월세 전환율을 적용하여 월세를 계산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