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다가 갑자기 옆구리가 아픈 이유는 뭘까(우리가 꼭 알아야할 과학상식)

달리다가 갑자기 옆구리가 아픈 이유는 뭘까(우리가 꼭 알아야할 과학상식)

오늘은 옆구리 통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옆구리가 콕콕 찌르거나 결릴때, 옆구리가 아픈 이유와 왼쪽 아니면 오른쪽 옆구리가 왜 아픈지에 대해 궁금해하실텐데요. 옆구리 통증이란, 옆구리 부위에 생겨나는 불편함이나 고통을 말합니다. 옆구리 통증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통증의 정도와 위치, 지속 시간, 동반 증상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옆구리 통증의 원인은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옆구리 부위의 근육, 인대, 연골, 뼈 등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골격계 단점은 외상, 많은 운동, 자세 장애, 골다공증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골격계 문제에 의한 옆구리 통증은 통증 부위를 누르거나 움직일 때 증가하고, 휴식을 취하거나 진통제를 복용하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신장 문제
신장 문제

신장 문제

신장이 감염되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신장 결석이 형성되는 경우,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 단점은 신염, 신우신염, 신장 결석, 신부전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 문제에 의한 옆구리 통증은 통증 부위가 허리쪽으로 이동하고, 소변 색깔이 변하거나 피가 섞이고, 소변빈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하고, 발목이 부어오르고, 혈압이 상승하고, 오심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옆구리 통증의 증상과 진단
옆구리 통증의 증상과 진단

옆구리 통증의 증상과 진단

옆구리 통증은 여러가지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옆구리 통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파악해야 합니다. 통증의 정도 통증의 정도는 가벼운 불편함에서부터 심한 고통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정도는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개인의 통증 임계치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의 정도가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거나 응급실을 방문해야 합니다. 통증의 위치 통증의 위치는 옆구리 부위의 어느 쪽이나 어느 부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위치는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통증 부위가 다른 부위로 이동하거나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의 위치를 바르게 파악하고, 통증 부위를 누르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골반에 염증?

자궁 내부의 감염으로 인해 주변 조직이 손상될 수 있었으나 이는 골반 염증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에서 나온 박테리아가 자궁에서 자리를 붙잡는 해당 질환을 유발하는 것이죠. 이 질환은 임질 아니면 비임균성 요도염과 같은 합병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분비물과 출혈이 동반되기도 하며 골반 통증이 같이 나타날 수 있죠. 위험한 것은 이 질환이 여성의 불임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이와 같이 증상과 함께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상포진이 옆구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바이러스에 의해 신경섬유가 감염되었을 때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피부에 물집과 뾰루지가 생기며 극심한 신경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와 같이 형태의 통증은 대상포진이 생겼다는 것을 쉽게 알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신경섬유를 따라 어디든 생길 수 있지만 바이러스가 늑간신경을 침범한 경우에는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이때 피부증상과 통증이 왼쪽이나 오른쪽 옆구리 뒤쪽에서 가슴까지 늑간신경을 따라 생깁니다.

배란 때문에?

이는 여성분들에게 관련되는 내용으로 월경 주기에 골반 한쪽이 통증이 심한 느낌이 발생하게 된다면 이는 배란통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배란을 하게 되면 난소는 액체를 방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팔관에 이어 자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곳에서 나온 체액은 복강과 골반에 들어가 자극을 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증상은 짧게는 몇 분 동안 있을 수 있으며 길게는 몇 시간 동안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일시적인 것이니 시간이 지나면서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질환 진단과 치료

각 질환별 특징에 따라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등 통증의 위치, 강도, 지속 시간을 파악하여 연관된 의심 질환을 의사와 함께 살펴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장 문제

신장이 감염되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신장 결석이 형성되는 경우,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옆구리 통증의 증상과 진단

옆구리 통증은 여러가지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골반에 염증?

자궁 내부의 감염으로 인해 주변 조직이 손상될 수 있었으나 이는 골반 염증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