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자격증 따는 방법 진짜 꿀팁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자격증 따는 방법 진짜 꿀팁

by. 유니올패스 고령화로 인해 노인인구가 늘어나면서 요양보호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일정과 응시자격에 대하여 알아보고, 원서접수 방법과 시험과목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제29조의2에 따라 아래의 표준교육과정 시간을 이수한 경우에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획득 시 응시자격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획득 시 응시자격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획득 시 응시자격

노인복지법 시행규칙에 따라서 시, 도지사로부터 지정받은 요양 보호 인력 교육기간에서 표준교육 과정의 경우 240시간 교육과정을 이수한자 혹은 구각 자격 면허 소지자의 경우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등 4050시간 교육과정을 이수한자 혹은 경력자경력 인정기관에 따라서 이수시간이 달라짐 교육과정을 이수한자입니다.

응시자격 갖추기
응시자격 갖추기

응시자격 갖추기

사실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있어, 시험 그 자체보다는 응시자격을 갖추는 일이 훨씬 까다롭고 어려운 편입니다. 실제로 요양 보호 인력 자격시험의 합격률은 낮을 때도 60 이상, 높을 때는 90에 달할 정도이니 치면 거의 모든 합격한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럼 시험 보다. 더 어려운 요양보호사자격증시험의 응시자격은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 처음 시험에 응시하기 하기 위해서는 시도지사로부터 지정받은 교육기관에서 이론교육 160시간과 현장실습 80시간을 더하여 총 240시간 이상의 교육과정을 받은 자만이 요양 보호 인력 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요.

다만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등의 국가자격면허소지자는 이론교육과 현장실습을 더하여 총 4050시간만 교육과정을 받으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2023년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시험 일정 알아보기

왼쪽이 자필 시험 일정, 우측이 컴퓨터 시험일정입니다. 컴퓨터 시험의 경우 주 5일로 진행되기 때문에 희망하는 시간대에 맞춰서 진행이 가능하고 토요일 일정도 있어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PC를 다룰 줄 안다면 컴퓨터 시험이 시간 여유나 다르게 편할 듯합니다. 2023년부터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시험 응시 방법이 달려졌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문접수는 안되고 온라인으로 접수만 가능합니다.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요양 보호 인력 실습교육 대체 운영방안

운영방안 교육기관 내 대체교육 시행 시 대체교육은 교육기관의 장이 운영계획 수립해야 합니다. 교육지도자 대체교육 시 1 교육기관의 장 혹은 교육기관의 장이 임명하는 사람으로 2 지침에서 정하는 실습지도자 자격에 준하는 요건을 갖춘 사람이어야 합니다. 교육 확인 교육기관 안에서 실시하는 대체교육은 증빙자료와 출석부 등교 육기관의 장이 발급하는 확인서를 시도에 제출해야 합니다. 세미나실 대체교육 시 노인복지법 시행규칙에 따른 요양 보호 인력 교육기관 지정기준1인당 면적 등을 따르고 코로나 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야 합니다.

교육검증 교육 내용에 대한 자체 필기시험 등 실시합니다.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과 같이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

바로 사회복지사 자격증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획득 후에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 요양 보호 인력 실습시간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등 취업 시 유리하고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한다면 노인주간보호센터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두 개의 자격증을 함께 획득 시 여러가지 활용방법과 취업기관이 있기에 두 개의 자격증을 같이 취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획득 시

노인복지법 시행규칙에 따라서 시, 도지사로부터 지정받은 요양 보호 인력 교육기간에서 표준교육 과정의 경우 240시간 교육과정을 이수한자 혹은 구각 자격 면허 소지자의 경우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등 4050시간 교육과정을 이수한자 혹은 경력자경력 인정기관에 따라서 이수시간이 달라짐 교육과정을 이수한자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응시자격 갖추기

사실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있어, 시험 그 자체보다는 응시자격을 갖추는 일이 훨씬 까다롭고 어려운 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시험 일정

왼쪽이 자필 시험 일정, 우측이 컴퓨터 시험일정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